5급, 7급 민간경력자 채용이란 무엇인가?
상태바
5급, 7급 민간경력자 채용이란 무엇인가?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7.02.06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혁신처 주관으로 실시되는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채용 5·7급 시험이 오는 2017년 7월 29일 실시될 예정이다. 5급, 7급 민간경력자 선발인원이 점진적으로 확대되면서 해당 제도에 대한 관심 또한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2011년 처음 도입된 민간경력채용의 경우 시행된 지 불과 몇 년이 지나지 않아 아직까지는 일반인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다. 이에 따라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을 둘러싸고 수험생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5,7급 민간경력채용이란 무엇인가?

민간경력채용은 민간의 다양한 경력을 가진 인재들을 공직에 유치하기 위해 2011년 처음 도입한 제도로, 2015년부터는 그 범위를 7급 공무원까지 확대하였다. 인사혁신처는 지역인재 선발을 확대하고 중소기업, 사회적 기업, 봉사단체 등 다양한 현장을 경험한 민간경력자들의 공직진출 기회를 더욱 높인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5,7급 민간경력채용 선발인원수는?

인사혁신처에서 선발인원 등을 담은 구체적인 계획안은 상반기 중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2016년 5급 130명, 7급 104명을 민간경력채용 최종합격자로 선발한 것을 참고로 하면 선발인원 예측에 도움이 될 것이다. 더하여 관련기관에서 2017년까지 공채와 경채의 비율을

5대 5까지 확대한다고 밝힌 바 있기에 장기적으로는 민간경력자 채용 비중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민간경력채용을 준비할 때 필요한 자격사항이나 별도의 우대요건이 있나?

민간경력채용은 국가공무원을 선발하는 것으로, 임용 자격은 다른 공무원의 자격요건과 다르지 않다. 그러나 공채의 경우 업무 경력과 무관하지만, 경채는 민간 경력이 있는 사람을 선발 대상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지원자의 경력과 학위, 자격증 등이 중요하며 면접과정에서 전문성을 요구하는 강도 높은 질문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민간경력채용 선발요건은?

현재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은 1차 필기시험(PSAT)과 2차 서류전형, 3차 면접시험을 통해 합격자를 가린다. 그 중 첫 번째 관문인 필기시험(PSAT)은 업무수행에 필요한 판단능력 및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등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항은 과목별로 25문항이며 시험시간은 60분이다. 5급 공채 PSAT에 비해 난이도는 낮지만 시험 시간이 짧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 내에 빠르고 정확하게 문제를 푸는 능력이 요구된다. 2차 서류전형이란 직무적격성을 심사하는 과정이다. 직무분야 등 선별단위별로 정하고 있는 응시자격요건 적합 여부 및 직무적격성(직무역량, 근무경력 및 직무성과 등) 등을 서류전형에서 서면으로 심사한다. 3차 면접시험이란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국가관, 공직관)와 전문성 등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과 적격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다.

PSAT시험 합격을 위한 효과적은 공부방법은?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대비 인터넷 강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고시닷컴 관계자는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전용강의와 전용교재로 학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부 수험생의 경우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준비를 5급 행정공채 PSAT으로 하는 경우가 있으나 5급 행정공채 PSAT과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PSAT은 난이도와 문항 수부터 다른 시험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고시닷컴은 5급행정 공채 PSAT 인기강사 신헌(자료해석) 강사와 하주응(상황판단) 강사, 이정(언어논리) 강사가 강의를 진행하며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전용 교재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강의뿐만 아니라 국가공무원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역대 합격자 정보 및 각종 공부방법은 홈페이지(http://www.gosi.com)를 통해 무료로 확인 할 수 있다.

<제공: 유비온)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