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3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3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2.03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안녕하세요?

전주에는 임금평가를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기업이 제공하는 간접적인 임금인 복리후생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Ⅰ. 복리후생의 개념

종업원의 노동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간접적 보상으로 기업이 종업원의 생활의 안정과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종업원과 그 가족에게 제공하는 직접적 보상인 임금 이외의 모든 보상과 서비스를 말한다.

Ⅱ. 복리후생의 중요성

복리후생은 총 보상의 일부로서 미국의 경우를 보면 복리후생비는 임금총액의 약 40% 정도가 되어 노무비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노무비 통제는 복리후생비의 통제 없이는 불가능하게 되었고, 이것이 제품시장에서 가격경쟁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

종업원의 행위적 측면으로 볼 때 복리후생은 특히 우수한 종업원의 확보와 유지측면 즉 노동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Ⅲ. 목적

미국의 한 조사에 의하면 복리후생제도를 도입하게 된 목적은 ① 우수한 종업원의 유인, ② 이직률 감소, ③ 종업원 동기부여, ④ 면세혜택, ⑤ 노조결성방지, ⑥ 노동조합의 요구 등이 있었고 그중 우수종업원의 유인 목적이 제일 많았다. 타 목적들은 종업원 수와 직군 구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이직감소와 종업원 동기부여를 위해 도입한다는 순으로 조사되었다.

Ⅳ. 복리후생의 특징(임금과의 비교)

Ⅴ. 복리후생의 기능

1. 우수인력의 확보

다양하고 수준 높은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동종산업 내 타 경쟁기업과 만약 임금수준이 비슷하거나 다소 떨어진다 하더라도 노동시장에서 우수한 종업원을 유인할 수 있어 우수인력 확보에 경쟁력을 갖게 되어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된다.

2. 이직 및 결근의 감소

직무의 범위를 넘어서 종업원의 생활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종업원의 가족도 그 혜택을 받게 되어 종업원과 그 가족의 기업에 대한 일체감과 귀속의식을 고양시켜 노동력의 유지, 즉 이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3. 동기부여 및 생산성 향상

제품이나 서비스의 산출, 즉 개인의 성과와는 직접 연계되어 있지 않아 복리후생의 동기부여 및 생산성 향상 효과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전문가들이 많다. 그러나 복리후생은 간접적이고 부가적인 보상이므로 사용자들은 이로 인해 복리후생이 동기부여 및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기대한다. 사실 대부분의 복리후생은 일종의 위생요인(허츠버그 2요인)으로 종업원들의 개인차를 인정할 때 다양한 형태의 질 높은 복리후생 프로그램은 종업원의 귀속감과 직무 및 조직몰입도를 높여 주고 근로의욕을 고취시켜 이직률 및 결근율의 감소와 품질향상을 가져오고 또한 각 종업원들에게 안정감을 주입시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4. 원만한 인간관계와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

개별종업원의 능력이나 성과에 따라 차등적으로 지급되는 임금과는 달리 복리후생은 모든 종업원을 대상으로 균등하게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조직 내 인간관계가 원만해지고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는데 이바지한다.

5.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 개선

기업이 종업원과 그 가족이 시민으로서 최저생활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고 각종 사회복지 서비스를 최대한 제공해 줌으로써 그 기업이 사회적 윤리적 책임을 다하는 유익한 기업으로의 이미지와 공중관계(P.R)를 개선시킬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