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 (80) - 세무직 관련 숙지사항⑥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 (80) - 세무직 관련 숙지사항⑥
  • 차근욱
  • 승인 2017.01.24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팁의 차근욱입니다. 오늘은 조금 어려운 주제를 선정해 보았는데요, 세무직의 경우, 전공 질문은 필수적인 사항이기 때문에 조금 난이도가 있다고 하더라도 반복해서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회계는 사회적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사회적 통제의 합리화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말이 있습니다. 혹시 이 말의 의미에 대해서 설명하실 수 있나요?

답변: 네, 회계정보를 이용하는 기업의 이해관계자 집단은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집단은 투자자와 채권자라 하겠습니다. 투자자와 채권자들의 의사결정기준은 투자나 자금 대여로부터 나타날 기대수익과 위험인데, 투자자와 채권자들은 기대수익의 극대화와 위험의 극소화를 목표로, 자본시장에 존재하는 대체적인 투자안을 평가한 후 최적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투자함으로 보유한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본시장의 투자자들은 기대수익과 위험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가 문제가 되기 때문에 개별 투자안의 기대수익과 위험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이에 관한 정보가 필요하게 됩니다. 현실적으로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주체가 바로 회계라 하겠습니다. 자본시장에는 수익성이 높고 신용위험이 낮은 우량한 기업과 수익성이 낮고 신용위험이 높은 불량한 기업이 뒤섞여 있습니다. 투자자와 채권자들은 우량한 기업에 투자할 경우 높은 투자수익을 획득할 수 있는 반면, 불량한 기업에 투자할 경우 낮은 투자수익 혹은 투자손실을 입게 됩니다. 회계는 자본시장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우량한 기업과 불량한 기업의 구분을 용이하게 줌으로써 사회 전체적으로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회계정보는 노사간의 원활한 임금협상, 특정기업에 의한 시장 독과점과 초과이윤의 감시, 공익산업의 요금(서비스가격) 수준의 통제, 우량기업 주식의 상장과 불량기업 주식의 상장폐지, 금융기관의 부실가능성의 감시, 조세징수의 공평성 달성, 기업의 환경보존활동에 대한 감시 등 국가기관에 의한 사회적 통제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