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1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1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1.19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안녕하세요?

전주에는 집단성과급제도인 이윤분배제도, 생산성이득배분제도를 다뤘는데요.

이번 주는 광의적인 집단성과급제도 중 하나인 종업원지주제도를 소개하겠습니다.

Ⅰ. 종업원지주제도(ESOP : Employee Stock Ownership Plans)의 개요

1. 개념 및 목적

회사가 회사의 경영방침에 의해 종업원에게 특별한 조건이나 방법, 즉 저가격, 배당우선, 공로주, 의결 및 양도권의 제한, 성과배분제도에 의한 주식의 분배 등으로 자사의 주식을 종업원이 자발적으로 취득 보유하도록 권장하는 제도이다. 기업의 경우 종업원이 회사의 소유지분을 통해 회사의 경제적 이득에 참여하고 주주로서 회사의 일과 경영에도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종업원들이 주주가 됨으로서 경제적 이득은 물론 회사에 대한 애사심과 충성심을 증진시켜 근로의욕을 높이고 생산성과 성과를 높이는데 있다. 또한 자본민주화 관련하여 종업원이 회사소유에 참여하여 중산계층을 점차 확대시킴으로서 원만한 노사관계와 사회적 안정을 도모하는 것도 본 제도 도입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2. 특징

투자가가 자사의 종업원이고, 투자대상이 자사주식이며, 회사가 이를 위하여 특별한 편의를 제공하는 제도적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Ⅱ. 종업원지주제도(ESOP : Employee Stock Ownership Plans)의 유형

1. 우리사주제도(ESOP : Employee Stock Ownership Plans)

기업으로부터 독립된 별도의 기구를 설립하여 기업의 주식을 구입하고 이를 종업원에게 배정하여 신탁자산의 형태로 관리하는 제도이다.

2. 퇴직기금

기업과 종업원들이 퇴직기금의 축적을 목적으로 공동으로 출연한 자금을 운영 관리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주식을 매입하는 제도이다.

3. 스톡옵션제도(stock option plan)

종업원들이 기업으로부터 제공받은 주식옵션을 행사하여 기업의 주식을 획득하는 제도이다.

4. 기타

기업이 종업원들에게 상여금 성격으로 자사주를 무상으로 주는 주식상여제도(stock bonus plan)와 기업 이익의 일부를 자사주 형태로 지급하는 이윤분배제도가 있다.

Ⅲ. 종업원 지주제도의 유형인 <스톡옵션제도>

1. 스톡옵션제도(stock option plan)의 개념

원래 최고경영자를 위한 개별 인센티브 보상제도로 실시되었으나, 최근에는 종업원도 그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스톡옵션제도는 회사가 경영자 및 종업원들에게 장래의 일정한 기간 내(권리행사기간) 사전에 약정된 가격(권리행사가격)으로 일정 수량의 자사주를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주식에 근거한 보상(stock-based compensation)제도로 조직 구성원이 열심히 노력해서 조직의 성과증대에 성공한다면 주가도 동반 상승할 것이 라는 가정을 두고 있다. 따라서 임직원은 장래의 일정시점에서 주가가 행사가격을 상회할 경우 옵션행사를 통해 회사로부터 주식을 매입하고 취득한 주식을 시장에 추후 매각함으로서 이득을 얻게 된다.

2. 도입 목적

거시적으로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변화에 기업이 효과적으로 적응해서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경제활성화를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으로 ① 창의적이고 우수한 인재의 확보와 유지(특히 중소기업), ② 업적과 임직원의 보상을 연동시킴으로서 주주와 임직원의 이해를 일치시키고, ③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직구성원의 동기부여에 그 목적이 있다.

3. 스톡옵션제의 효과

임직원을 동기부여시키고, 경영자로 하여금 장기적이고 주주가치를 제고시키는 경영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나아가 경영성과의 증대와 주가상승을 가져온다. 미국 실증연구에 따르면, 보다 높은 비율의 최고 및 중간 경영자들이 스톡옵션과 같은 장기적인 인센티브제도를 적용받을 때 조직의 성과는 더 높아지고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상승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