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생들, 대선주자에 사법시험 존폐 의견 표명 촉구
상태바
고시생들, 대선주자에 사법시험 존폐 의견 표명 촉구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7.01.17 12:19
  • 댓글 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기자회견 “공정사회 말하려면 사시존치 여부 답해야”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고시생들이 대선주자들에게 사법시험 존폐 여부에 관한 의견을 표명할 것을 촉구했다.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 모임(대표 이종배, 이하 고시생 모임)은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선주자들은 공정사회와 기회평등, 법치, 정의를 말하고 싶다면 사법시험 존치 여부에 대해 먼저 답하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이제는 사법시험 존폐 논란을 매듭지어야 한다. 사법시험 준비생이나 로스쿨생이나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조속한 해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고시생 모임은 “대선주자들은 법조인 양성제도로서 사법시험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 명확히 국민 앞에 밝혀서 그 입장에 대해 평가를 받아야 한다”며 “표가 안 된다는 이유로 침묵한다면 비겁하다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 모임은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대선주자들에게 사법시험 존폐에 대한 의견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어 “대선주자들은 저마다 공정사회, 법치국가, 정의를 내세우면서도 불합리한 입시제도, 불투명한 특채제도, 불공정한 로스쿨 제도에 침묵하고 있다”며 “희망 없음에 수많은 청년들이 시름하고 노력해도 되지 않는 사회, 노력하고 도전할 거리조차 없어지는 헬조선에서 수많은 청년들이 좌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시생 모임은 “대한민국 헌법은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해 차별을 받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음에도 고액의 로스쿨 학비를 부담할 경제적 능력이 없는 사람도 법조인이 될 수 있는 ‘희망의 통로’인 사법시험을 폐지하는 것은 경제적 능력을 이유로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권리를 차별하는 것”이라는 의견을 나타냈다.

고시생 모임은 현행 로스쿨 제도가 ‘금수저들을 위한 제도’라고 주장했다. 그 근거로 로스쿨 제도가 고비용, 고학력을 요구한다는 점, 입학에서부터 졸업, 취업까지의 과정이 불투명하다는 점 등을 제시했다.

고시생 모임은 “변호사시험에 붙기도 전에 고위층 자제들은 우리나라 제일의 로펌에, 대기업에 취업이 되고 있다. 기득권들은 로스쿨을 이용해서 이제는 정부 및 사회 요직에까지 자녀들을 앉힐 것이고 이는 현대판 신분사회로 접어드는 것”이라며 “누구를 위한 로스쿨이며 무엇을 위한 사법인력 양성제도인가”라는 의문을 던졌다.

이들은 “사법시험 존치는 비단 법조인 양성제도 영역을 넘어 우리 사회에 아직 희망과 정의가 살아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며 우리 사회가 공정성을 회복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국가 지도자를 꿈꾸는 대선주자들은 표 계산만 하지 말고 대승적으로 사법시험 존폐 문제를 바라보고 국민을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사법시험은 현행법상 지난해 마지막 1차시험을 치렀고 올해 2차시험을 끝으로 폐지될 예정이다. 현재 국회에 3건의 사법시험 존치 법안이 발의돼 있지만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제1소위원회의 벽을 넘지 못하고 계류중이다.

지난해 11월 제1소위에 상정됐으나 보다 신중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부딪쳐 통과되지 못했다. 신중론을 주장한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9대 국회 말 3차례 열린 법조인양성제도개선을 위한 자문위의 회의 결과 보고서를 수석전문위원에게 요구하고, 사법시험 존치를 주장하는 오신환, 김진태 의원에게 사법시험 존치 문제에 대한 공론화 방안을 제시할 것을 요청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정사회 2017-01-23 20:44:27
사시폐지론자 문재인과 민주당. 이제 행시마저 폐지하겠다네..
다 좋다. 허나 먼저 우리 사회를 정의롭고 투명하게 만든 다음에 없애라.

준엄한심판! 2017-01-22 11:54:02
말로만서민을외치고공정하고기회균등한사시를폐지하고
기득층에절대유리한로스쿨만고집하는모든정치인들을국민이뭉쳐몰아내야합니다
공정사회!
이것은기득층을제외한온국민의열망입니다
이에역행하는모든정치인들은국민의준엄한심판을받아야합니다!

차라리 허경영 2017-01-22 02:01:38
문재인은 사시 폐지, 이재명은 사시 존치로 알고 있음.
더민주인지, 덜민주인지는 행시도 폐지해야한다고 하지 않음?
포장만 다르지 새누리나 더민주나,지들 밥그릇 챙기는게 우선.

ㅁㅁ 2017-01-21 01:09:36
나 금수저 아님 사시 때문에 몇년간 백수된 사람 많음 당장폐지시켜야됨 내 친척도8년정도 준비하다 안되서 그만둠

로스쿨일원화 2017-01-20 14:06:23
로스쿨로 일원화 하자 대국민적 약속이다.
로스쿨 까는 인간들 논리는 하나로 귀결,음서제.
그래 우리 로스쿨에 부자집 자식들 많다. 근데 그것도 능력이다. 지원 못해주는 니네 부모를 탓해라.
행시도 없어지는 것 같으니 서민이면 서민답게 9급이나 쳐라. 여론몰이나 할줄 알지 등신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