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국가직 9급 공무원시험 접수를 앞두고
상태바
[기자수첩] 국가직 9급 공무원시험 접수를 앞두고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7.01.17 11:10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저널=이인아 기자] 공무원 시험 중에서도 수험생 지원이 가장 많이 몰리는 국가직 9급 시험 원서접수가 오는 2월 1일부터 시작된다. 그간 국가직 9급 지원자는 19만여명 선을 나타냈으나 지난해에는 22만여명이 몰려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다. 선발인원이 늘어난데 따라(3,700명→4,120명) 지원자도 늘어난 것(최종 190,987명→221,853명).

국가직 9급 응시율은 75% 수준 정도로 나타나고 있는 실정. 시험장소, 시험감독 인원 등을 실제 시험을 치르는 응시자 기준으로 잡아야 행정예산 등 낭비가 줄어들 수 있다. 이 때문에 시험을 주관하는 입장에서는 결시 가능한 인원을 최대치로 잡고 계획을 세워야 매몰 비용이 많이 발생되지 않고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에 인사혁신처는 지난해 22만여명의 최대 지원자 수를 기록한데 따라 접수취소기간을 9일 더 늘려(2월 1일→2월 10일) 허수지원자를 최대한 소위 ‘필터링’하고자 했다. 취소기간을 늘려놨으니 시험 볼 확신이 없는 수험생들은 이 기간에 접수를 취소하라는 뜻이었다. 취소인원이 많을수록 시험 주관 입장에서는 보다 원활하게 시험 운영을 할 수 있었을 터. 하지만 취소기간을 일주일이상 늘렸음에도 취소인원은 700여명 밖에 되지 않아 지원자 22만여명선을 그대로 유지하게 됐다.

올해는 선발인원이 지난해보다 800여명이나 더 늘게 됐는데 이에 따라 지난해 지원자 22만명 선을 넘어 25만명까지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물론 국가직 9급 시험일에 사회복지직, 소방직 등 시험이 같이 치러져 지원이 분산될 수도 있지만 이들은 업무특성이 명확한 직렬이기 때문에 국가직 9급 지원자 중 사회복지직, 소방직으로 넘어가는 경우는 많지 않아 국가직 지원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접수일이 다가오자 기존 공무원 수험생들은 물론 일반기업 취업준비생들도 올 공무원시험 일정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있는 모습이다. 대기업 준비생도 공무원 시험을 염두에 두고 있고, 전문직 자격증 준비생도 공무원 시험에 관심을 두고 있는 상황으로 취업준비생 다수가 공무원 시험도 취업 리스트에 넣어 병행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현재 대학생들은 겨울방학을 보내고 있는 중인데 상당수가 자기들끼리 9급 시험은 언제 치러지고 얼마 만에 끝낼 수 있을지 정보를 교류하는 모습이다.

한 수험생은 기자에게 해외유학을 계획 중이긴 한데 올해 관세직 시험을 한 번 보고자한다며 선발인원이 어떻게 되는지 등 직렬에 대한 문의를 해오기도 했다. 올해도 지원자들이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허수 지원자를 그나마 줄이기 위해서는 접수취소기간 연장도 방법 중 하나겠지만 좀 더 강한 물리적 압박이 필요한 듯 싶다.

이전부터 생각해온 응시료 인상이 현실적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다. 현 공무원시험 응시료는 5천원이다. 기자가 응시료를 현재보다 두 배 정도 올리면 지원하는데 있어 수험생들이 생각을 좀 다시 해보고 하지 않을까 했는데 수험생 왈, 두 배 해봤자 만원인데 그것으로는 영향을 별로 미치지 않을 것 같다는 의견이다. 오만원까지 올리면 그나마 좀 응시료가 아깝다는 생각이 들 것이라는 생각인 것이다.

요즘 대학교 졸업 요건 중 토플 점수는 필수라고 한다. 토플 시험을 보는데 드는 비용이 한번에 20만원이라고 한다. 토플도 여러 종류지만 그 중 하나를 보는데 말이다. 기자는 그건 좀 너무 비싸지 않나 싶었다가도 이내 곧 비싸긴 하지만 효과는 직방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3번을 본다치면 60만원인데 그럼 수험생들은 1번을 보더라도 돈이 아까워서라도 더 간절하게 준비할 수밖에 없겠단 생각이 들었다. 뭐 당연한 말이다. 보다 성의 있게 간절하게 준비하면 더 빨리 높은 점수를 얻을 확률은 높아지게 되는 것일테니 돈과 합격증을 바꾼다 치면 수험생이 손해 보는 장사는 아닌 것 같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공무원 시험 응시료 인상은 여러 가지로 볼 때 타당성이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부익부 빈익빈 차가 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겠다. 하지만 수험생이 아무리 돈이 없다해도 놀고 먹는데 쓸데없이 쓰는 비용은 분명히 있다. 그 놀고 먹는데 쓰는 비용을 응시료로 쓴다면 부가가치는 더 높게 나타날 것이라는 생각이다. 얼마가 됐든 간에 정부가 응시료 인상은 지속적으로 검토를 해볼 만한 사항인 것 같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ㅗㅗ 2017-02-24 22:37:15
별 그지 개떡같은 기사라 겁나 화나고 어이가 없네
기레기야, 니 돈 쓰냐?? 어??
그럼 너도 쓰레기 기사 쓰면 그만큼 돈 깎아라

ㅎㅎ 2017-02-24 19:47:15
이 기자 웃길세..
놀고 먹는데 쓰는 돈 줄여서 내래 ㅎ
수험생들은 놀고 먹는돈도 사치란 예기인가?
웬만해서 기사 댓글 안다는데 진짜 이 기사는 답이없다.

ㅇㄹㄹ 2017-01-31 21:35:57
놀고 먹는데 쓸데없이 쓰는 비용이요? 뭘 좀 알고 글을 써요 제발;;

기자엠이 2017-01-31 14:03:16
ㅋㅋㅋㅋ놀고먹는시간줄여서 시험비로내래 놀고먹는시간이어딨냐 공시생이 어휴 기레기

기자야 2017-01-24 21:32:48
기자 월급이 너무 많아서 지원자들이 판을치고, 그러다 보니 숫자가 너무 많아서 인터넷에 다른 기사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를 하는 경우가 너무 많은것 같다. 기자들 월급을 최저 시급으로 고정하고 연차가 올라도 월급을 올리지 말자. 그럼 쓰레기 같은 기자들 복붙하는 기자들 쓸데없는 기사들이 좀 줄어들지 않을까???? 병신같은 기사나 내보내네 어려운 형편에 있는 취업 준비생들은 토익 시험비 몇만원 토익 스픽킹 시험 몇만원도 버겁고 힘들다. 그런데 뭐?? 공무원 시험비를 확 올리자고?? 학원비, 책값, 독서실비 등등 부담이 어마어마 한데??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