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0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0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1.12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안녕하세요?

전주에는 집단성과급제도인 이윤분배제도를 다뤘는데요. 금주에는 생산성이득배분제도 중 하나인 스캘론플랜을 소개하겠습니다.

Ⅰ. 생산성이득배분제도(productivity gain sharing plan)의 개념 및 유형

생산성 향상이나 노무비 감소를 통한 금전적 이득(절약분)을 사용자와 종업원간에 배분하는 것으로 오늘날 미국의 경우 성과배분제도로서 생산성 이득배분제도는 생산성 향상을 통한 조직의 성과개선뿐만 아니라 근로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으로 관심이 집중되어 실시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 제도의 대표적인 형태(유형)으로는 스캔론 플랜(Scanlon plan), 럭커 플랜(Rucker plan), 임프로쉐어 플랜(Improshare plan) 등이 있고 오늘날 이 3개 제도의 변형으로서 맞춤형 이득배분제도(customized plan)가 있다.

Ⅱ. 스캔론 플랜(Scanlon plan)의 개념

스캔론 플랜은 1937년 Joseph N. Scanlon에 의해 고안된 가장 대표적인 이득배분제도로서 생산성 향상을 노사협조의 결과로 보고 총 매출액에 대한 노무비 절약분을 인센티브 임금, 즉 상여금으로 종업원에게 배분하는 비용절감 인센티브제도이다. 스캔론 플랜은 종업원의 참여의식을 고취시키고 그들의 지식과 상상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참가시스템으로서, 새로운 형태의 제안제도와 기업의 성과를 종업원과 합의한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배분하는 상여금제도를 양대 지주로 운용하고 있다.

특히 참가시스템과 상여금제도를 통해 조직 유효성을 증대시키는 스캔론 플랜은 참가한 전 종업원에게 생산성 향상 노력과 그 성과 증대에 대해 참여감, 소속감, 자아실현욕구의 증대 등 심리적 보상은 물론 경제적 보상이 집단적으로 주어짐으로서 종업원의 추가노력을 자극하게 한다.

Ⅲ. 제도 도입의 가정

스캔론 플랜은 만약 조직구성원들이 노력을 해서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면, 조직이 보다 능률적이 되고 종업원들에게 보상을 보다 많은 임금을 보유하여 이를 지급할 수 있게 될 것이란 논리에 근거를 두고 있다.

Ⅳ. 참여시스템으로서 제안제도 : 협력과 팀워크 초점

1. 제안제도의 도입배경

종래의 전통적인 개별 제안제도와는 달리 공개적인 집단제안제도를 제시한다. 즉, 전통적인 제안제도가 개인중심으로 감독자와 부하간의 경계심과 갈등을 야기하고 종업원간에 부당한 경쟁을 유발하고 개인적인 포상에 따라 이기주의와 비밀주의가 팽배해져 종업원들간 또는 종업원과 감독자간 협력과 커뮤니케이션이 저해되는 등 각종폐단을 초래함에 따라 이러한 부작용을 극복하기 위해 스캔론 플랜은 조직구성원들 간 협력과 팀워크에 초점을 둔 공개적인 집단제안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2. 제안제도의 구성 및 운영

집단제안제도는 하위레벨의 생산위원회(production committee)와 상위레벨 심사위원회(screening committee)가 모체가 되어 운영된다. 제안은 종업원측의 생산위원회 위원을 통해 생산위원회에 제출되고 채택되면 바로 실시할 수 있게 된다. 채택되지 않은 제안은 심사위원회에 회부되어 심사를 받아 승인되거나 기각된다.

3. 상여금 제도

(1) 상여금 산정방식

스캔론 플랜 하 종업원들의 참가에 대한 보상으로서 성과의 배분, 즉 상여금의 배분방식을 과거 2~5년 동안 실제 노무비를 조사 → 생산 판매가치에 대한 실제 노무비 비율을 기준 노무비율(기준 생산성 비율)로 설정 → 매달 생산의 판매가치에 기준 노무비율을 곱하여 기준노무비를 계산 → 실제노무비 차감한 잔액이 생산성 향상에 의한 노무비 절약 분으로 상여의 기금(bonus pool)이 된다.

(2) 상여금 배분방식

상여기금의 25%는 실제노무비 총액이 기준노무비 총액을 초과하는 결손월에 대비하여 적립금으로 유보하고 나머지 75%는 종업원측과 회사측이 3:1 비율로 배분한다. 이때 종업원은 그달 급여액에 실제 노무비 총액에 대한 종업원측 배분액을 곱해서 산출된 금액을 상여금으로 받게 된다. (예 성공적 기업은 급여액의 10~15% 수준)

Ⅴ. 스캔론 플랜의 장점과 단점

가장 큰 장점은 보너스 산출공식이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쉽게 이해되어진다는 점과 동기부여 효과가 크다는 점이다. 이윤분배제도와 비교 시 분배의 기준인 이윤의 개념이 복합적이기 때문에 내용이 불명확해서 노력, 성과, 보상의 관계가 불명확하고 성과의 배분도 결산이 종료하는 시기에 연 1, 2회 정도 실시되는 반면 스캔론 플랜은 노무비 절약분이라는 명확한 성과목표를 갖고 있어 노력, 성과, 보상간의 관계가 명확하고 직접적이며, 매달 상여금이 지불되기 때문에 종업원 동기부여가 크다.

그러나, 경영자가 품질관리가 보너스 산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되어야 된다고 믿는다면 스캔론 플랜의 실시는 피해야 할 것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