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공무원 수험이야기’(45)-공무원 수험생활 첫걸음, 직렬별 시험과목 알아보기(기술직렬_ 보건직 9급)
상태바
박광록의 ‘공무원 수험이야기’(45)-공무원 수험생활 첫걸음, 직렬별 시험과목 알아보기(기술직렬_ 보건직 9급)
  • 박광록
  • 승인 2017.01.10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급 보건직 공무원은 보건복지부 산하기관, 보건소 또는 시군구청의 병원 및 의료원등에서 보건 관련 행정업무 및 식품위행 검역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보건직 공무원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공무원 응시 결격사유가 아닌 사람 중에서 만 18세 이상이면 학력, 성별, 전공에 상관없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단, 지방직 시험의 경우 거주지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시험 방식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면접시험으로 구분됩니다.
1차 필기시험 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공중보건, 보건행정 5과목이며 100% 객관식으로 4지선다형으로 문제가 출제됩니다. 최근 2차 면접시험은 1차 필기시험을 통해 1.3~1.5배수 인원을 뽑고 있으며, 최종합격자는 면접을 통해 선발하게 됩니다.

보건직 가산점은 공통적용 가산점과 직렬적용 가산점으로 구분되면 이는 합산 처리됩니다.

각 지역의 보건소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은 대부분 간호직, 의료직(물리치료, 방사선, 치위생, 작업치료, 임상병리사 등) 그리고 보건직 공무원입니다. 즉, 병원 또는 보건소에서 근무가 가능한 공무원은 간호직, 의료직, 보건직 세 가지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보건직 공무원의 주요 업무로는 보건 및 의료행정의 종합계획 수립, 조정 및 집행에 관한 업무이며, 검사 시험과 관련된 병역 업무 및 전염병 균의 국외 전파 등을 막는 검역, 예방에 관한 산업 보건 의무와 식품 위생 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보건직 공무원은 매년 각 지자체별로 필요인원에 따라 공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 공무원 시험일정은 서울시 6월 24일, 지방직 6월 17일이며 상세인원은 해당처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 365지안패스 인강 www.zianedu.com

본 글이 공무원 수험생활을 시작하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박광록 커리어코칭연구소 대표는 노량진 지안공무원학원 면접 전임강사. 법률저널 신문에 취업진로 및 커리어코칭을 주제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상담, 박광록 010-3880-4809)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