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교대수시 노현 샘과 함께하는 면접이야기 7
상태바
17년 교대수시 노현 샘과 함께하는 면접이야기 7
  • 노현
  • 승인 2017.01.03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현 교직면접 전문가
교대․사대 교직면접, 유아․초등․중등임용고시 면접 전문가

여섯 번째 이야기 [대구교대 17년 수시면접 기출풀이]

첫 번째 [교육주제] “위 제시문 상황을 본인이 직접 선생이라 생각하고, 한 남자교수가 현이라고 생각하고 역할극을 해보세요.”

당신은 초등학교 5학년 3반 담임선생님이다. 아이는 미술시간엔 활동적이고, 적극적성을 띤다. 하지만 학생이 수학시간에도 그림만을 그릴만큼 미술만을 좋아하는 아이가 있다. 그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게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그렇게 미술만을 좋아할 때 담임교사로서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 자신의 직접․간접 경험을 바탕으로 지도안을 말하시오.

1) 출제의도

최근 기출문제가 초등임용면접 기출과 유사하게 출제되고 있다.

이처럼 상황형까지 묻고 있는데 여기서 여러분들이 생각해야 할 점은 제시문의 아이를 나쁘게 봐선 안 된다는 점이다. 이 아이는 학급에서 꼴등하는 아이라고 가정해보자. 아이가 학교수업에 관심이 없다면 문제가 심각하지만 이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가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긍정적으로 이 문제를 접근해야지 심각한 장애나 문제점을 갖은 학생으로 받아들여 교육하는 자세를 드러내면 안 된다.

①아이는 미술에 관심이 많다.

초등교육은 담임제학급을 운영한다.

담임제학급이란 교사가 모든 교과목을 지도하는 것인데 이는 단순히 지식교육만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성교육을 길러주기 위함이다. 어려서부터 아이들이 각자 품고 있는 다양한 씨앗(재능)을 담임제학급을 통해 찾아서 길러줌으로서 잠재성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함이다.

②사전에 이와 같은 상황은 예방교육이 중요하다.

아이가 좋아하고 잘하는 재능을 존중하고 함께 교육하는 과정에서 다른 교과수업과 연계성을 찾아 수학시간 및 다른 수업시간에도 흥미와 즐거움을 갖도록 지도하면 더 좋았다.

※ 구체적인 내용들은 노현에듀 ‘17년 교대정시면접 대비용 공통수업’ ‘지식교육’파트에 잘 정의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교양주제] “초등학생이 스마트폰을 언제부터 써야한다고 생각 하나요?”

1) 출제의도

우리나라 초등학교는 공교육이다.

전화예절교육은 교육의 일부일까? 아닐까?

아이들에게 올바른 전화예절 및 사용법을 지도하는 것이 학교교육이다. 학교에서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외부에서 공공장소, 극장, 대중교통 등에선 진상짓을 해도 될까? 현재 학교에서 휴대폰을 수거하는 문제에 대해 교대교수님들의 글을 보면 반박하는 내용들이 나오고 있다.

어려서부터 올바른 전화기 사용법을 지도하면서 스마트폰 중독예방교육까지 시켜야 하는 것이 공교육이 지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속성교육+잠재성교육까지 진행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 교사는 아이들에게 또한 좋은 멘토와 모델링이 되어야 한다.

※ 구체적인 내용들은 노현에듀 ‘17년 교대정시면접 대비용 공통수업’ ‘인성교육’파트에 잘 정의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주제는 잠재성교육파트에 잘 정의되어 있다. ‘천리마’ ‘숲속 동물회의’ 내용을 참고해서 잠재성교육에 대해 배우고, 두 번째 주제는 인성교육파트에서 멘토와 모델링까지 명확하게 드러내야 한다.

교대면접 노현에듀 http://www.nhedu.co.kr/ 에서 ‘초등교육의 이해’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해주세요.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