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교대정시 학교별 전형일정과 수시면접기출-⑤진주교대
상태바
2017 교대정시 학교별 전형일정과 수시면접기출-⑤진주교대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12.30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교대면접 전문가 ‘노현에듀’ 노현샘이 2017년도 교대별 정시모집안 및 전형일정을 각 학교 수시면접 기출문제와 함께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⑤진주교대

진주교대는 수능위주 일반전형으로 총 158명을 모집한다. 단 2017년도 수시모집(학생부종합전형) 결과 정원 내 전형인 21세기형 교직 적성자 선발, 지역인재선발, 국가보훈대상자, 다문화(탈북)학생 전형에서 미충원 인원이 발생할 경우 일반전형(수능위주)에서 충원한다.

전형 외 정원인 농어촌학생, 기회균형선발, 특수교육대상자 전형에서 미충원 인원이 발생할 경우에는 정시모집 정원 외 해당 전형으로 충원하며 전형방식은 일반전형(수능위주)과 동일하다.

남녀 어느 한 성이 모집인원의 70%를 초과하지 못하며 어느 한 성이 모집인원의 30%에 미달하는 경우 그 미달인원만큼 다른 성에서 충원하며, 남녀 성비 조건은 1단계·2단계 모두에 적용되나 특별전형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입학원서접수는 12월 31일(토) 오전 9시부터 2017년 1월 4일(수) 오후 다섯시까지다. 서류제출기간은 12월 31일 오전 9시부터 2017년 1월 5일 오후 5시까지다.

1단계 합격자 발표는 2017년 1월 11일(수) 오후 3시로 예정돼 있으며 2단계 면접고사는 1월 18일(수)이다. 면접고사 시작 30분 전에는 예비소집이 있다.

최초합격자 발표는 2017년 2월 2일(목) 오후 3시로 예정돼 있으며 등록은 그 다음날인 2월 3일(금)부터 6일(월)까지다.

1차 추가 합격자 발표는 2017년 2월 7일(화) 오전 11시에 있을 예정이며 추가합격자 통보 마감은 2017년 2월 16일(목) 오후 9시다.
 

 

2017년 진주교대 수시면접 기출문제

집단토론 1 / 주제 - 빅 데이터

1) 자신의 경험에서 빅데이터를 직접 활용한 사례를 말해보세요.
2) 자신의 경험에서 빅데이터의 문제점과 학교교육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해보세요.

집단토론 2 / 주제 - 김영란법에 대한 정의

1) 2016년 9월 28일 실시한 김영란법 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김영란법의 문제점이 많이 드러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낙관적인 전망 또한 있다. 낙관론에 대한 근거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김영란법과 연관하여 교사와 학교에서 일어날 변화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교사의 의식변화와 연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세요.
 추가질문 - 김영란법이 우리사회개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추가질문 - 부정청탁이란 말이 부정하지 않은 청탁도 있다는 말인데, 그럼 자신은 부정청탁과 공정청탁이 어떻게 다른지 말해보세요.

집단토론 3

제시문

<1>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 택시에는 기사와 승객이 함께 타고 있었다. 택시기사님은 다치고 승객은 다치지 않았는데, 승객이 기사님을 그냥 방치하고 혼자 택시를 탈출한 사건이 있었다.

<2> 착한 사마리안 법 유례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Good Samaritan Law)은 자신이나 제삼자가 위험에 빠지지 않는데도 고의로 구조하지 않는 구조불이행(Failure to Rescue)을 처벌하는 법규를 통칭한다. 구조거부죄 혹은 불구조죄라고도 부른다.
신약성서 중 루가의 복음서 10장에 등장하는 착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에서 유래했다. 해당 구절에 따르면, 강도를 당해 쓰러진 유대인을 보고 당시 상류계급인 제사장과 레위인은 그냥 지나쳤으나 유대인과 적대적 관계에 있던 사마리아인은 그를 구한다. 인간의 도덕적 의무에 대한 상징으로 널리 쓰이는 이야기로,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 역시 도덕적 의무를 법적 책임을 지워 강제한다는 특성이 있다.

<3> 착한 사마리안 법 논쟁
도덕적·윤리적 의무를 법으로 강제한다는 점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다. 법이 도덕의 영역을 침범함으로써 개인의 자율성이 침해된다는 주장이다. 반대 관점에서는 명백하게 자신이 위험해지지 않는 상황임에도 위험에 처한 타인을 돕지 않는 사람들에게 구조 의지를 심어주고 이타주의를 실현한다는 점에서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 도입을 주장한다.
한편,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응급 상황에서 타인을 도왔지만, 결과가 좋지 않았을 경우 구조자의 면책을 돕는 법안이 함께 도입될 필요가 있다. 구조자가 구조 과정에서 부상을 입거나 사망할 경우 이를 보상하는 의사상자(義死傷者) 제도 역시 원활하게 시행되어야 한다

질문

1. 세월호사건과 택시기사 사건에서 승객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2. 착한 사마리안 법이 문제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 법이 마련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교수님 공통질문

1. 이런 이기주의적 사회가 만연된 이유를 학교 교육에서 찾는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2. 착한 사마리안 법 규정 말고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말해보세요.

[개별면접]

1. 자기소개 한 번 해보세요.
2. 진주교대에 대해 아는 점이 있으면 말해보세요.
3. 진주는 자주 와봤나요?
 추가질문 - 진주 지리는 잘 알겠네요?
 추가질문 - 사는 곳에서 진주까지 교통편이 불편하지 않았나요?
4. 면접시험은 누구랑 함께 왔나요?
5. 자신의 고등학교 자랑 한번 해보세요.
 추가질문 - 본인의 고등학교의 장점과 단점을 말해보세요.
 추가질문 - 학생수가 적은데 원인과 대책을 말해보세요.
6. 학생회장 아직 하고 있어요?
 추가질문 - 학생회장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7. 봉사활동 많이 했는데 어떤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았나요?
 추가질문 - 학교생활하면서 봉사활동 하는 것이 힘들지 않았나요?
 추가질문 - 교육봉사 활동 중 기억에 남은 학생은?
8. 독서활동을 많이 했는데 학교생활하면서 시간내기 힘들지 않았나요?
9. 최근에 봤던 영화와 스토리를 말해보세요.
 추가질문 - 오래된 영화라 공감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을것 같은데 최근 극장에서 본 영화는 무엇이었나요?
 추가질문 - 누구랑 함께 봤나요?
10. 인천이 서울근교에 있는데 서울에 비해 낙후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1. 마지막 하고 싶은 말 있으면 해보세요.
12. 개인의 기쁨과 국가의 발전 중 무엇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3. 자신의 성장과정에서 부모님께 다양한 영향을 받았을 것인데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말하는데 추상적으로 말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

[교직면접]

1. 초등교사로서 자신만의 장점을 말해보세요.
 추가질문 - 과학을 좋아하면 과학교육학과를 가겠네요?
2. 우리나라 초등교사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해보세요.
 추가질문 - 현직 초등교사의 봉급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가?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세요.
 추가질문 - 초등교사의 초봉이 얼마인지 아나요?
 추가질문 - 어떻게 알았어요?
3. 교사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 사례가 있으면 말해보세요.
4. 예체능 중 자신있는 부분이 있으면 말해보세요.
5. 교대합격하면 학업계획은 있나요?
6. 진주교대 오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말해보세요.
7. 초등교사는 문과 이과 상관없는데 문과를 왜 갔나요?
 추가질문 - 굳이 교대를 지원할 것인데 자연계열을 선택한 이유는?
8. 교육봉사 활동의 계기와 느낀 점은 무엇이었나요?
9. 다양한 수상경력 중에 1등을 수상한 건 2,3개 밖에 되지 않는데 이건 자기관리 실패가 아닌가요?
 추가질문 - 학생 말대로 수상경력이 지금까지 본 학생들 중에서 가장 화려한 것 같은데 이거 학교에서 몰아주기 한 것 아닌가요?
10. 2학년 때 성적이 떨어져서 1.4정도 인것 같은데 선생님이 되려면 공부가 중요한 거 같은데 이땐 잘 못했네요? 왜 그렇죠?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