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자신보다 수험생들을 먼저 생각하는 따뜻한 美를 가진 정수현 강사
상태바
[인터뷰] 자신보다 수험생들을 먼저 생각하는 따뜻한 美를 가진 정수현 강사
  • 이명신 기자
  • 승인 2016.12.2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늘 현장에서 가장 큰 목소리로 강의를 하는 사람...
학생에 입장에 서서 강의를 하고 싶다는 정수현 선생님!
단순히 공무원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 아니라 학생 한 명 한 명 이름을 기억하고 이해할 때까지 가르쳐 주고 싶은 따뜻한 인간미를 가진 선생님
지금 공무원 영어의 One Top! 정수현 선생님을 만나러 갑니다.
One-Top 영어 정수현선생님!
 

 Story 1-프롤로그
“One Top 영어 정수현 선생님를 만나다”

Q1 선생님은 왜 영어 선생님이 되셨나요?

다른 공부가 하고 싶어서 아르바이트로 시작한 강의가 본업이 되었습니다. 구직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위한 회화, TOEIC 강의, 유학을 목표로 하는 청취와 TOEFL 강의, 대학 편입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을 위한 편입강의 등 다양한 영어교육분야에서 일해 왔으며 그리고 현재는 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수험생을 위한 공무원영어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모든 학생은 각자 성취해야 하는 목표를 가지고 강의를 듣습니다. 학생들의 Needs에 맞추어 최적의 강의를 하고자 노력하면서 자연스레 제 직업이 되었습니다.

Q2 선생님께서 생각하는 공무원 영어란?

다양한 background를 가진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문제로 정형화 된 영역별 영어를 배우는 것 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거꾸로 생각해 보면, 영어 실력 내공 자체가 100%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정형화되어있는 시험이기 때문에, 즉, 출제되는 문제 유형이 정해져 있고, 문제를 푸는 전략적 접근방법도 정해져 있으므로 부족한 영어 내공을 가지고서도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단, 제대로 된 학습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인생의 안정적인 직업의 달성이라는 목표를 성취 하기 위해 도전해 볼 만한, 도전해서 이룰 수 있는 시험이라 생각합니다.

Q3 선생님의 강의 철학은 무엇인지요?

‘최대한 효율적으로 여러분들의 단기간 합격을 위해 최적화된 강의 교재와 강의를 제공에 힘쓰자는 것이 저의 기본적인 강의 철학입니다

 Story2
“영어를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Q1 앞으로 공무원 영어 시험 어떻게 예상하고 계신가요?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는 수험생의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공무원 시험의 변별력을 가를 수 있는 문제가 출제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시험 자체의 난이도를 확연히 높일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비슷한 난이도이지만, 세세한 부분들이 더 많이 출제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 이론에 충실해야하며, 이론 학습을 전제로, 문제에 이론을 적용하는 훈련을 충분히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이론 학습이 점수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공무원 영어는 누구든지 단기간에 충분히 합격권 점수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기본이론을 충실히 갈고 닦은 후, 문제에 적용하는 훈련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Q2 기초가 없는 영어 수험생에게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요?

공부의 계획표를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순히 어느 학원에 등록해서 누구와 얼마 동안 공부 했다는 양적인 문제가 아니라, 시험이기 때문에 영역별로 이론의 학습과 문제 적용, 반복된 훈련이 단계별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Q3 영어는 문법 VS 독해 어느 곳에 포인트를 둬야 하나요?

문법과 독해 중 어느 하나에만 포인트를 두고 공부하라고 말씀드리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문법과 독해는 따로따로 공부하는 것이 아닌 함께 맞물려야만 시너지가 발휘되기 때문입니다. 문법을 공부하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 문법 영역에서 고득점을 획득하는 것이고 둘째, 기본적인 문장분석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문 장분석력이 있어야 독해도, 어휘도 생활영어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이론 과정이 문법으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본 문장분석력이 생기고 나면, 독해 이론 과정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독해에서는 10문제 이상이 출제되곤 합니다. 물론 영역별로 출제되는 비율에 따라 투자하는 시간은 달라질 수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Q4 공무원 영어 단기간에 열심히 하면 점수가 오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공무원 영어의 경우 누구든지 단기간에 충분히 합격권 점수에 올라갈 수 있 습니다. 단, 문법 · 어휘 · 독해 영역별 체계적이고 단계적 학습이 선행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단순히 이론공부만 열심히 한다고 하여 점수가 오를까요?

제 대답은 “No”입니다. 단기간에 영어점수를 상승 시키기 위해선,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시험에 필요한 이론학습과 더불어 문제에 이론을 적용하는 훈련을 반복해야만 점수가 상승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한, 동형 모의고사 과정 등을 통한 시험적응 훈련 역시 같이 진행되어야만 합니다.

수험 기간의 길고 짧음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수험 기간이 길다고 해서 영어점수가 높은 것도 수험 기간이 짧다고 하여 점수가 낮은 것도 아닙니다. 영어점수는 얼마만큼 수험기간 동안 위와 같은 영역별·단계별 학습 과정을 누락 없이 효과적으로 진행되었는가에 달렸다고 생각을 합니다.

Story3
“공무원 영어의 솔루션”

Q1 학생들 영어 수준이 개인별로 다를텐데, 평소에 수업준비는 어떻게 하시나요?

공무원 영어에 출제되는 문제 유형과 방식들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가르치는 저의 입장이지만, 아직 실력이 일정 수준 도달하지 않은 수험생들은 그렇게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이에, 수험생들이 저와 똑같이 영어를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길러주는 것이 저의 사명이자 One Top 영어 커리큘럼의 핵심입니다. 같은 내용을 가르치더라도, 단계별로, 학생들의 영어 내공 실력에 따라 방법론을 달리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즉, 학생들에게 이론을 Input하는 방법론, 그 이론에 제대로 점수로 연결될 수 있도록 문제를 통해 Output 될 수 있도록 강의의 기술과 교재에 대해 많은 공부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강사의 방법론적인 기술에 따라 받아들이는 학생 들의 입장은 다를 수 있으므로 최적화된 방법을 찾는 것이 저의 역할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Q2) 선생님 수식어가 One Top영어라고 하는데, 평소 강의하면서 가장 강점이라고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무 엇인가요?

제 강의의 가장 큰 강점은 수험생의 실질적 점수상 승과 합격을 위해 이론적인 전문적 근거로 만들어진 커리큘럼이라는 것입니다.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이므로 저의 가장 큰 목표는 수험생들의 합격입니다. 따라서, 일방적인 지식전달이 아니라 실제 시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수험생 들이 저의 강의를 통해 합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Q3) 선생님 강의 중 “14강에 끝내는 쌩 기초 영문법”이라는 강의가 수험생들 사이에 인기가 좋으신데~ 정말 효과가 있나요??

쌩 기초 과정의 오픈 이유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이렇게 단 4개의 구성 요소로 되어있는 영어 문장이 어떠한 원리를 통해서 복잡해지는지 문장구조의 가장 핵심적인 원리를 아주 쉽고 간결하게 설명하여, 문장을 보는 거시적인 눈을 길러주고자 함이었습니다.
쌩 기초 과정은 단원별로 되어있는 문법이론이 아니라 문법과 독해 구문의 통합과정이라고 할 수 있 습니다. 그래서 문장을 보는 눈, 분석력이 조금 부족한 수험생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Q4) 선생님께서 One Top 시리즈 별로 책을 출간하시는데, 강의 별로 책을 꼭 출간 하시는 이유가 있나요?

교재와 강의는 모두 한 몸입니다. 제 머릿속에 있는 지식은 제 것입니다. 그 지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매개체가 바로 교재이며, 강의입니다. 따라서, 수업을 위한 교재출간은 강사의 기본이자 기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Story 4
강사가 아닌 학생이 중심이 되는 그런 강의…

Q1 학생들을 가르친 보람이 있다고 느껴질 때는 언제인가요?

수험생 대상으로 하는 강의라 좋은 결과를 낼 때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순간이고,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깨달아 가고 있음을 확인할 때 참된 보람과 기쁨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Q2 선생님으로서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면?

학생의 needs에 맞추어, 학생의 목표를 잘 성취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요. 자만하지 않고, 정체되지 않으며, 늘 연구하고 노력하는 강사가 좋은 강사라 생각하기에 저 역시 그러한 강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목표가 있다기보다, 그 과정에서 보람을 찾고 개인적으로도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것이 저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Q3 공무원 영어를 처음 준비하거나 영어 때문에 방황하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하게 잘 사는 것입니다. 수험생활도 인생의 한 페이지에 불과하며, 이 시간 또한 지나갈 것입니다. 비록 지금은 공부하는 데 힘이 드시겠지만, 이 시간을 즐기고, 견뎌내신다면 누구보다도 행복한 삶을 꿈꾸실 수 있을 것입니다.
언제나 노력하는 수험생 여러분들에 깊은 경의와 응원의 말씀을 드리며 모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이명신 기자 gosilec@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