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 (76) - 세무직 관련 숙지사항②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 (76) - 세무직 관련 숙지사항②
  • 차근욱
  • 승인 2016.12.27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팁의 차근욱입니다. 이제 2016년 한 해가 저물어 가네요.

힘든 일, 어려운 일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이제는 모두 털어버리고 새로운 출발을 준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도 세무직 관련 면접 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회계의 정의를 제시해 보세요.

답변: 회계란, 기업 실체와 이해 관계를 갖는 투자자, 채권자, 경영자, 정보중개인, 조세당국, 감독 · 규제기관 등의 정보이용자들이 자원 분배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관한 경제적 정보를 제공하고자 기업의 경제적 활동을 인식하고, 측정하여 정보이용자에게 보고 하는 정보시스템을 말합니다.
 

질문: 자본시장이 발달한 국가에서는 기업의 이해관계자 중 투자자가 가장 중요한 회계정보이용자집단이라고 하는데요, 이들의 회계정보 이용목적은 무엇인가요?

답변: 투자자의 회계정보 이용목적은 투자대상인 유가증권의 평가와 경영자 수탁책임 이행의 감시입니다. 투자자는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고 투자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개별 유가증권의 수익률⋅위험⋅배당⋅유동성을 분석하여 자신의 선호도에 알맞은 최적의 투자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매매할 유가증권의 종목과 수량, 매매시기 등의 선택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유가증권을 발행한 기업의 미래현금흐름의 금액⋅시기⋅불확실성을 예측하며 이 과정에서 회계정보를 이용합니다. 그리고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회사의 주주는 기업의 경영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없으므로 경영자의 행위를 감시하고 경영자 행위를 자신의 이해관계와 일치하는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회계정보를 이용한다 할 수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