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교대정시 노현샘이 전하는 학교별 전형일정과 수시면접기출-②서울교대
상태바
2017 교대정시 노현샘이 전하는 학교별 전형일정과 수시면접기출-②서울교대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12.27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교대면접 전문가 ‘노현에듀’ 노현샘이 2017년도 교대별 정시모집안 및 전형일정을 각 학교 수시면접 기출문제와 함께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②서울교대

서울교대는 2017년 정시(나군) 일반전형으로 141명, 특별전형으로 정원내 10명, 정원외로 19명 총 170명을 모집한다.

정원내 특별전형은 국가보훈대상자 전형이 5명, 소년·소녀가장 전형이 5명이며 정원외 특별전형은 농·어촌학생전형이 9명, 기회균형선발Ⅱ전형이 10명이다.

원서접수는 오는 12월 31일(토) 오전 10시부터 2017년 1월 4일(수) 오후 6시까지로 24시간 접수할 수 있으나 접수 마지막 날은 오후 6시까지만 가능하다.

서류제출은 우편으로 할 경우 원서접수기간 내 이뤄져야 하고 방문할 경우 2017년 1월 2일에서 4일 오후 6시까지 할 수 있다.

심층면접고사는 2017년 1월 20일(금)~21일(토)로 예정돼 있으며 합격자 발표는 2017년 2월 1일(수) 오전 10시로 예정돼 있다.

최초등록은 2017년 2월 3일(금)부터 6일(월)까지며 1차미등록충원(추가) 합격자발표는 2월 7일(화), 1차미등록충원(추가) 합격자 등록은 2월 8일(수)에 있을 예정이다. 미등록충원(추가) 합격통보마감은 2017년 2월 16일 오후 9시이다.
 

 

2017년 서울교대 수시면접기출

<시험 진행방식>
‘제시문’과 문제 5개 중, 1번 문항 3문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제시문 문제에 답변
2번 문항은 다른 2개의 견해 중 택일하여 답변
문제 10분 분석시간제공
면접시간 10분 / 면접관 2인

- 다문화전형

[제시문]
정신이상자가 살인사건을 일으켰다. 이를 처벌해야 한다는 입장과 그래선 안된다는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 1. 불의의 사고로 뇌가 손상되어 사람을 살해한 행위에 대해 처벌해야 한다는 견해를 자신의 의견을 말해보세요.
문제 2. 기본소득제에 대해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선택하고 근거를 말하시오.

[제시문]
‘칸트의 도덕, 행복과 관련 내용’
도덕이란 최상의 것이기는 하지만, 행복이 함께 있어야만 비로소 완성된 최고선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도덕을 남김없이 다 지켜냈음에도 불구하고, 마지막에 가서 행복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칸트에 의하면, 도덕을 지켜내고 난 다음에는 반드시 행복이 주어져야만 한다. 그리고 우리 인간들은 그러한 희망을 가질 수 있기에 삶을 이루어나갈 수 있는 것이다.

문제 1. 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하시오.
문제 2. 위에서 의미하는 도덕과 행복의 의미는 무엇인가?
  (추가질문) 도덕을 지켰는데 행복하지 않고, 도덕은 지키지 않았는데 행복한 경우 어떤 사례가 있어요?

개별질문 1. 내가 이 말은 꼭해야겠다하는 말이 있으면 해보세요.
개별질문 2. 학업이 부족한 다문화 가정의 학생을 가르칠 때 수업이외의 시간에도 학생들을 가르칠 의향이 있나요?
  (추가질문) 그럼 일반학생들이 싫어하거나 교사의 사생활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 그런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 교직적성 인성우수자 전형

[제시문]
소토라는 과학자는 다수의 과학자들과 함께 공동으로 소아마비 예방백신을 제작하였다. 하지만 공익을 위해 저작권을 포기하였다. 이후 다른 몇몇 과학자들이 소토라는 과학자를 비판한다는 내용.

질문 - 왜 비난을 받았는지 비난의 근거를 추론하고, 소토라는 과학자의 행동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추가질문) 뭐 더 추가할 내용 없나요?
  (추가질문) 앞에서 말한 개별화 그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말해보세요.

[제시문]
TED와 같은 OER의 장단점

질문1. 첫 번째 제시문에 대해 말해보래요?
질문2. 그렇다면 지원자가 ‘논어’를 OER강의를 통해 배울 때의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해요?
  (추가질문) 그럼 아까 학생이 말했던 단점이랑 이 단점이랑 다른 것 아닌가? 아까 단점은 상호작용의 측면이고 이 부분을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봐요.
  (추가질문) 시간이 남았는데, 조금 생각해보고 앞서 했던 말을 좀 더 보충하고 싶으면 해도 된다.
  (추가질문) 내가 소토는 공익을 위해 타인의 자율권을 침해했고, 그렇다 하더라도 공익을 위해 행동한 것이기 때문에 옳다는 뜻인가요?

[제시문]
A - 음악을 통해 백성들이 조화와 안정감을 갖게 되었을 때 국가의 갈등상황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되고, 통치자에게 까지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B - 음악은 강자가 약자를 괴롭히고, 전쟁과 같은 갈등상황에서 사회가 불안정하면 음악, 춤 등의 예술이 왜 필요하겠냐?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미치는 영향은 미비하다.

1. 각 성인들이 말한 음악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제시문을 바탕으로 학교 음악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심리적, 정서적 효과와 감정표현을 더하여 논하시오.
  (추가질문) 음악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준다고 했는데 그럼 락은요?
  (추가질문) 공동체가 음악을 통해 화합하는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질문. 1) 제시문을 분석하고, 2) 교육에서 음악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라.
질문. ‘음악의 정서함양 말고, 또 다른 장점 같은 걸 구체적으로 설명해줄 수 있나?’
질문. “어떤 음악이라도 교육에 있어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나?”
  (추가질문) “아니 그런 의미가 아니고, 묵자의 견해에서 방탕한 음악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나와 있는데, 최근 학생들은 대중음악 같은 음악만 듣고 국악 같은 음악은 멀리하는 경향이 있다. 학생은 어떻게 생각하나?”

상황질문 - 트로트 음악 틀어주시더니 이 음악을 교육적으로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
추가질문 - 음악을 통해 국가의 갈등상황을 풀어낸다는 의견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
압박질문 - 음악에는 좋은 음악만 있는 게 아니지 않나요? 슬픈 음악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해요?
추가질문 - 그럼 (B)제시문에서는 아예 음악이 필요 없다고 본 건가요?
추가질문 - 그럼 학교 음악교육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추가질문 - 그럼 음악이 인성교육을 위한 수단 외에 다른 가치는 갖고 있지 않을까요?
확인질문 - 유한성을 극복한다는 점은 맞는데 그럼 이걸 교실에서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요?
압박질문 - 음악은 수단으로서의 가치밖에 없나요?
추가질문 - 그러면 그걸 아이들에게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질문. 팝아트가 순수예술이 아닌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기회균등전형

1. 한식의 세계화 찬성근거와 반대근거
2. 자신의 견해
  (추가질문) 한식의 세계화를 왜 굳이 해야 하나? 우리끼리만 즐기면 안 되나?
3. 글에서 나온 행복과 도덕의 특성
4. 자신의 견해

◆ 노현에듀 제공 ◆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