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교대정시 노현 샘과 함께 하는 면접이야기 5
상태바
17년 교대정시 노현 샘과 함께 하는 면접이야기 5
  • 노현
  • 승인 2016.12.23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현 교직면접 전문가
교대사대 교직면접, 유아․초등․중등임용고시 면접 전문가

네 번째 이야기 [공주교대 정시면접 기출풀이]

첫 번째 주제 “최근 급증하는 외국인 노동자를 제한하는 정책에 대해서 찬반을 말하시오.”

1) 출제의도

2000년 초반에 우리나라는 큰 어려움에 부딪치게 되었다. 일명 3D업종 종사자들이 줄어들면서 중소기업 및 영세업체들은 인력난에 시달리고 수출위주의 우리산업 구조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외국인 노동자들을 도입하게 되었다.

2016년 외국인근로자 5만 8천명 도입하였으며 16년 총 외국인 근로자는 30만 3천명이다. 이들이 주로 하는 업무는 제조업, 농축산업, 어업, 건설업 등 우리국민들이 기피하는 3D업종 기업 및 산업에 경쟁력을 높여주고 활력소와 경제 활성화에 외국근로자들이 일조하고 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내년도 외국인력 도입규모는 기업의 인력난 해소에 기여하면서도 내국인 근로자의 일자리 보호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노동시장 인력수급 전망 등을 고려하여 결정했다”고 하고, “노동시장 수급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면서 고용률 70% 달성 및 경제활성화에 외국인력이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외국인근로자들이 늘어나면서 불법체류자 또한 늘어나고 그들의 자녀들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정부는 불법체류자 자녀라 하더라도 최소한의 교육과 의료지원을 통해 이들의 인권을 돌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외국근로자들의 경우 대다수는 우리사회의 ‘양질’의 일자리를 빼앗는 것이 아니라 우리국민들이 어렵고 힘들어하는 업종에 종사하면서 우리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없이 우리국민의 일자리를 빼앗는다는 일방적인 주장으로 외국인에 대한 혐오하는 태도를 드러내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한편으로 우리교육에서 ‘자유학기제’와 연관하여 직업에 대한 편견을 없애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 경쟁력이 약한 소규모 제조업, 농업, 축산 및 어업 등에서 우리국민들이 원하는 만큼의 임금을 지급하기는 쉽지 않기에 일방적인 비판과 자국민의 일자리를 빼앗는단 사고는 주의해야 한다.

또 제한을 하고자 한다면 기피업종에 대한 청년 고용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는 영세업자들에 대한 지원이 필수적으로 뒤 따르게 되며, 쉽지 않은 문제이기에 긍정적인 측면에서 정의해야 한다.

두 번째 주제 “교사의 선의의 거짓말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1) 출제의도

‘선의의 거짓말’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교사는 어떤 경우에도 거짓말을 하지 해선 안 된다. 정말 학생과 학부모를 속이는 것이었을까? 아니면 아이들의 잠재성과 가능성을 파악하여 동기유발과 자신감을 높여주기 위해서였을까? 8살인 효우란 아이가 학교생활에 부적응함으로서 학교에 대한 흥미와 스스로 자신감이 낮아져 학교를 그만두고 싶다고 상담을 요청했다고 가정해보자.

교사는 아이에게 고바야시 교장선생님처럼 경청, 이해, 공감을 통해 아이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효우의 일반적인 학교생활과 태도부분에서 아이의 작은 부분까지 존중과 ‘긍정적강화’를 통해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고,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이때 아이의 작은 장점 및 가능성까지 관심 갖고 사소한 것 하나까지 교사가 존중하고 칭찬했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결과가 좋았다면 이는 선의의 칭찬이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교사가 아이를 존중한 만큼 아이가 학교적응에 실패했다면 아이의 가능성를 존중한 교사의 다양한 칭찬은 거짓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교사의 학생에 대한 존중과 칭찬은 결코 부정적일 수 없다.

여기서 거짓말의 정의를 교육적으로 접근할 것인가?

아니면 정말 교사를 불신하고 부정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것인가?

이는 각자 수험생들의 마인드가 그대로 드러나는 결과로 연결된다. 설령 거짓이 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미래교사가 될 여러분들은 긍정적인 측면에서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칭찬’과 연관성을 갖고 거짓말을 접근해야 한다.

교대면접 노현에듀 http://www.nhedu.co.kr/ 에서 ‘초등교육의 이해’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해주세요.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