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시 면접시험 ‘시사문제’에 중점
상태바
외시 면접시험 ‘시사문제’에 중점
  • 법률저널
  • 승인 2004.07.06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8회 외무고시 3차 면접시험이 지난 6월 29일 외교안보연구원에서 치러졌다.


이날 시험은 응시대상자 22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오전 10시부터 개별면접과 집단면접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면접위원 2명이 약 10분간 진행한 개별면접에서는 ‘최혜국대우와 FTA양립가능성’, ‘무역규범과 환경규범이 양립할 수 있는지 유무’와 ‘정부차원에서 대처방안’ 등 다양한 문제들이 쏟아졌고, 응시자들은 영어로도 질문에 답했다.


이어 오후에 치러진 집단면접에서는 시사와 관련된 질문이 많았다. 김선일씨 참살(慘殺)과 관련하여 ‘이라크 파병에 관한 의견과 교민 안전대책’, ‘6자회담의 전망’ 등을 묻는 문제에서부터 ‘친세계화와 반세계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논거를 제시하라’는 논제 등이 제시되었다.


이날 시험과 관련하여 중앙인사위원회 관계자는 “선발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다했다”며 “수험생들은 마지막까지 최선을 노력을 다하길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이번 외시 3차 면접시험에 응시한 한 수험생은 “면접 대비를 위해 스터디를 조직하는 등 많은 준비를 하였다. 하지만 의외로 평이한 질문이 주어지는 바람에 약간 맥 빠지는 기분이 들었다”며 “결국은 2차시험 결과가 최종 합격을 좌우하지 않을까?”라며 조심스러운 전망을 했다.


외시 3차 면접시험의 평정요소는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성 및 성실성 △창의력․의지력․기타 발전가능성 등이 다. 각 요소의 평정기준 점수는 상 3점, 중 2점, 하 1점이씩 15점 만점이며, 총점이 10점 이하일 경우 불합격처리 된다.


한편, 올해 외무고시 최종선발 예정인원은 20명이며 최종합격자는 오는 9일 발표될 예정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