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생들, 광화문서 사법시험 존치 호소
상태바
고시생들, 광화문서 사법시험 존치 호소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6.12.19 17:01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법시험 존치는 고시생만의 문제 아니야”
사시존치 호소문 배포 등 대국민 설득 나서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사법시험을 준비하는 고시생들이 사법시험 존치를 호소하는 집회를 지난 17일 광화문에서 개최했다.

이들은 사법시험 존치 호소문을 배포하고 현수막을 들고 행진하며 시민들에게 사법시험 존치 운동에 참여해 줄 것을 호소했다.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 모임(대표 이종배, 이하 고시생 모임)은 “음서제도인 로스쿨은 수천만원의 등록금이 있어야 하고 나이가 많거나 학벌이 좋지 않다면 사실상 로스쿨에 입학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고졸이나 전문대졸은 로스쿨에 지원조차 할 수 없다”며 “이런 높은 진입장벽 때문에 돈과 백이 없는 서민들은 로스쿨 입학을 포기할 수밖에 없고, 법조인의 꿈조차 꿀 수 없다”고 주장했다.

▲ 사법시험을 준비하는 고시생들은 지난 17일 광화문에서 사법시험 존치를 호소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이어 “돈과 백이 있는 기득권 특권층은 대대손손 법조인의 지위를 대물림하고 서민은 계속 서민으로 살아가야 한다”며 “힘 없는 서민들에게도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사법시험이 반드시 존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시생 모임은 “사법시험은 가진 것이 있든 없든 집안배경이 좋든 좋지 않든 상관없이 오직 노력과 실력으로 공정하게 객관적으로 법조인을 선발하는 제도로 사법시험 존치는 고시생만의 문제가 아니라 온 국민의 민생과 직결된 문제”라며 “사법시험을 살리기 위해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열정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날 집회에 대해 이종배 대표는 “많은 시민들이 고시생들이 전하는 호소문을 잘 받아주셨고 사법시험 존치를 응원하는 시민들이 많았다”고 전했다.

한편 현행법상 사법시험은 올해 마지막 1차시험을 치렀고 내년 2차시험을 끝으로 폐지될 예정이다.

19대에 이어 20대 국회에서도 사법시험을 존치하는 내용의 변호사시험법 개정안이 3건 발의됐지만 모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제1소위원회에 발이 묶여 있는 상황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홍철 2016-12-26 09:55:08
사시와 로스쿨은 공존하는 게 맞다. 법조인 되도록 양쪽 문을 다 열어 놓는 게 옳다. 한쪽만 열어 놔서 불균형이 없도록 해야 한다. 집안형편으로 어떤 피치못할 사정으로 로스쿨 입학 못하는 사람들 정말 많다. 이 사람들과 정규과정을 거치면서 법조인을 꿈꾸는 이들 역시 가능케 해야 한다. 어느 한쪽으로만 길을 열어 놓는 건 아니라고 본다. 내 말이 틀리는가? 반론하라.

이정래 2016-12-23 22:48:46
기회는 누군한테도 다줘야..장교가되고싶다면 육사도 삼사도 rotc도좋다...로스쿨은 그들만은 만찬만한다

사시존치는로스쿨과별개 2016-12-22 04:28:02
1. 사시가 존재하여야 하는것은 ....직접적으로 법을 대리하는 행위는 상위개념으로 인식하자면 언어를 대리하는 행위로서 궁극적으로는 대리자는 위임자의 의지를 포괄하는 것에 수렴할 것이 마땅합니다. 따라서 이 자격은 대상을 넓혀가는 것이 진실과 가치에 다가가는 길이며 궁극적으로는 각각의 모든 인간이 이러한 법률언어의 구사를 위임할 필요없이 스스로 할수 있을 정도가 되는 것이 나가야할 방향일 것이므로 그나마 다수를 포괄할수 있는 사시가 존재하여야 하는것은 자명한 것이며 굳이 로스쿨과 비교하여 말할 필요조차 없습

로스쿨이 유일한 대안 2016-12-21 20:43:03
솔직히 돈도 실력이다 돈많은 부모둔게 잘못이냐? 정유라가 욕하면서도 부럽잖아 대우받으며 사니까 우리 로스쿨에 부자집 자식많다고? 그것도 능력이다 서민이면 서민답게 9급이나쳐 사시충 병신들 여론몰이나 할 줄 알지

ㅋㅋ 2016-12-20 15:13:32
근데 공부는 언제 하나요 혹시 이러다 덜컥 존치되면 프리라이딩하려는 심산?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