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34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34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6.12.01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23회 합격)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이번 주는 임금체계 중 연공급, 직무급, 직능급에 이은 기술급을 다루며, 특히 기술급의 핵심인 기술/지식의 범위와 깊이에 따라 어떻게 임금이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Ⅰ. 광의적 기술급 : 기술급과 지식급의 개요

기술급, 지식급은 종래 직무급처럼 모든 조직에서 모든 종류의 직무와 관련된 것이 아니라 각 조직의 독특한 것들로 조직 내에서 수행되는 업무의 종류, 종업원들에게서 요구되는 기술, 지식과 특히 관련이 있다. 기술급과 지식급의 구분은 1990년대에 들면서 그 개념상의 차이가 모호해지면서 지식급을 포함한 넒은 의미의 skill-based pay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Milkovich & Newman은 기술급에 지식을 포함시켜 개인이 직무와 관련하여 습득한 기술, 능력, 지식의 폭(breadth)과 깊이(depth)에 따라 임금을 지급하는 제도로 정의하고 있다.

Ⅱ. 기술급의 초점 및 특징

1. 초점

(1) 기술, 지식의 폭 : multi skill, generalist

기술이나 지식의 종류로서 여러 직무분야에서 기술이나 지식의 숫자가 증가된 것, 즉 다기술(multi or horizontal skill)의 습득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술의 다양화로 생산직 종업원은 작업 흐름에 따라 다양한 직무를 수행할 수 있고, 사무직의 경우 인사, 경리, 마케팅 등 다양한 지식을 갖추었을 때 기술 폭의 신장은 종업원이 다방면의 지식이나 기술을 갖추어 다양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제너럴리스트(generalist)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2) 기술, 지식의 심화 : vertical skill, specialist

기술이나 지식의 수준과 관련된 것으로 한정된 직무분야에서 기술이나 지식의 심화정도(vertical skill)를 말한다. (예 생산직 용적기술 초 → 중 → 고) 기술이나 지식의 수준이 높은 것은 종업원이 해당 직무분야의 전문가(specialist)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2. 특징

기술이나 지식 등 개인의 특성에 기초한 임금제도로서 종업원이 여러 직무분야에 걸쳐 습득한 기술이나 지식의 다양성 정도나 또는 한정된 분야에서 그 심화의 정도에 따라 임금액이 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여 여러 직무를 수행할 수 있고 고도의 전문적 기술력을 가진 종업원들은 장래 조직의 성과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있는 사람이라는데 가정을 두고 있는 것이다.

Ⅲ. 광의적인 기술급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생산현장에 있어서 기술급의 가장 확실한 장점은 노동력의 유연성 증대로 다 기술 종업원을 통해 의사결정의 분권화를 촉진시키고, 자율적인 관리자 내지는 팀이 되도록 기여한다.

- 종업원들의 기술이 확대되어 조직은 부품부족에 따른 비정규적인 작업흐름이나 제품변화에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생산일정계획이나 생산라인 시스템의 변화에 큰 유연성을 가질 수 있다. (JIT just in time, 유연생산 시스템)

- 타 직무들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증진시켜 조직 내 타 직무 종사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고, 조직의 기능과 관리방법 등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제공해준다.

- 종업원들은 상위수준 직무로 이동하지 않고서도 그들의 소득과 기술을 증대시킬 수 있다.

2. 단점

- 가장 큰 단점은 종업원들의 다양한 기술습득과 기술심화로 전통적인 임금제도보다 더 많은 임금을 지급받기 때문에 (시간당)인건비가 점차 상승한다.

- 기술 역시 진부화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칫 진부화된 기술의 습득에 대해서도 종업원들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임금시스템이 될 수 있다.

- 만약 임금상승이 전적으로 기술에만 기반을 둘 경우 종업원들이 기술급에서 요구하는 모든 기술을 빨리 습득하여 최고 수준에 이르게 되어 더 이상 임금상승의 여지가 없게 되면 종업원들은 좌절감을 느낄 수도 있다.

- 종업원들에게 적절한 훈련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 경우 종업원들 근로의욕은 저하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