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공무원시험 과목 개편 않는다 “현행 유지”
상태바
9급 공무원시험 과목 개편 않는다 “현행 유지”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6.11.29 12:08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법 도입 및 전문과목 선택 논의 안해

[법률저널=이인아 기자] 9급 공무원시험 헌법 도입 및 전문과목 선택 등 시험과목 개편에 대해 수험가가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인사혁신처는 이같은 시험과목 개편안을 고려하지 않고 현행을 유지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혁신처는 지난해 10월 열린 미래포럼 토론회에서 9급 공채 및 7급 기술직에 헌법을 도입하는 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봤고, 지난 1월 연두보고에서는 선택과목에서 전문과목을 반드시 1과목 이상 택해 치르도록 하는 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지난 4월 국가직 9급 시험장에서의 응시자들 모습/법률저널 자료사진

이에 수험가에서는 이르면 내년부터 선택과목에서 전문과목을 반드시 1개 이상 택해야 하고 2018년 경부터는 9급에 헌법이 도입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더 나아가 7급이 PSAT로 바뀔 수도 있다는 가능성도 점쳤다. 점진적으로 하나둘 시험과목이 바뀔 수 있다고 본 것.

9급 시험은 현재 필수 3과목, 선택 2과목으로 총 5과목을 치른다. 특히 9급 시험에 헌법이 도입될 경우 나머지 과목들의 유동적인 변화가 불가피하므로 헌법이 도입될 것인지, 말 것인지 여부가 수험가에서는 초미의 관심사였다. 헌법이 도입된다면 영어나 한국사 등 과목이 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될 수 있을 가능성도 높을 것이라고 봤기 때문.

또 선택과목에서 전문과목을 반드시 1개 이상 택하도록 한다면 수험생들은 선택과목을 택할 시 점수를 높게 받을 수 있는 과목을 택하기보다 직렬별 전문성을 염두에 둬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사실상 선택에 제한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이었다.

하지만 인사혁신처는 이 같은 9급 공채 시험과목 개편에 대해 “현재는 논의하고 있지 않다. 예전 그대로 기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기관 측에도 시험과목 개편에 대한 문의가 종종 오는데 논의되고 있지 않다고 안내하고 있다는 후문.

9급 헌법 도입 여부는 사실 2017년부터 5급에 헌법이 도입됨에 따라 9급에도 적용되지 않겠냐는 수험가의 추측만을 가지고 소문이 돌았다. 하지만 선택과목 전문과목 1과목 이상 필수 선택은 인사혁신처가 1월 연두 업무보고를 토대로 낸 보도자료에서 검토하겠다고 밝힌 만큼 현실화가 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다.

인사혁신처는 연초에 선택과목 전문과목 1과목 이상 필수 선택안이 검토되었으나 현재는 구체적으로 검토되지 않고 있다는 설명이다. 검토가 되어도 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게 인사처의 입장이다. 

시험과목이 개편되면 수험생이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 위해 1, 2년 정도 일정 기간 유예기간을 거친 후 시행된다. 인사혁신처가 시험과목을 개편하지 않고 현행대로 가겠다는 기본 방침을 명확히 함에 따라 적어도 2018년까지는 과목 변경 없이 현행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인사혁신처는 내년 국가직 7급 영어를 능력시험으로 대체하고 7‧9급에 정보화자격증 가산을 폐지한다. 행정자치부의 지방직은 7급 영어 능력시험대체 및 7‧9급 정보화자격증 가산 폐지를 적용하지 않고 현행을 그대로 이어간다. 수험생들은 이 같은 상황을 잘 숙지해 수험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무공무원 2019-02-09 12:43:09
제발 세무직 회계세법 필수로 바꿔라...
들어가서 공부하면 되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만든 탁상행정에
실무자들 개고생한다.
기초가 안되어 있으니 실수 투성이에
아무리 설명을해줘도 이해 못하는 세무공무원들이 천지니...
10년 더 있어봐라...
지금이야 윗사람들이 커버 쳐주지만....
그 윗사람들 다 나가면
진짜 개판된다...
먼저들어간 세무직들은 뭔 개고생이냐... 바보들 커버해주느라...
에휴...

하하 2016-12-11 11:07:41
그러니까 9급이지.. 9급이 7급되는데 10년이 걸리는데 10년 동안 세법 관련일만 하면 당연히 시험 볼 만큼의 지식은 쌓이겠다.
9급 전문과목 필수되면 나같으면 7급 볼듯

2017 세무직 목표! 2016-12-09 14:43:40
다른직렬은 모르겠고 세무직에서 세법 만큼은 필수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회계는 꼭 필수일 필요는 없을것같긴한데.. 근데 세무직 공무원인데 세법만큼은 시험을 보고 들어와야 하지 않나 해서요; 오로지 고교과목만으로 된 사람들은 적응 잘 되는지도 궁금한데 .. 그 점에 대한 자료는 없나요~?

ㅡㅡ 2016-12-02 09:48:36
전문과목은 진짜 개편해야되지않냐?
세무공무원이 세법모르고 검찰공무원이 형법조차 모른다는게 말이되냐?? ㅡㅡ

주동후치타 2016-12-01 15:04:16
영어에 대한 실용성 때문에 영어 과목을 다른 자격증으로 대체해야한다는 논리는 전혀 무논리임.
한국사는 민족의 역사이니 그렇다 쳐도, 국어 같은 경우, 영어만큼이나 그 내용의 실용성이 떨어지기 때문, 고유어, 한글맞춤법, 표준발음법 등은 양보한다 치더라도,
도대체 한자는 왜 문제의 비중이 계속 커지는건지 이해할 수가 없다.
각자 인생을 걸고 시험을 준비하는데,
문제가 어떻게 복불복 형식으로 출제될 수 있는지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