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교대정시 노현 샘과 함께 하는 면접이야기 2
상태바
17년 교대정시 노현 샘과 함께 하는 면접이야기 2
  • 노현
  • 승인 2016.11.28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현 교직면접 전문가
교대사대 교직면접, 임용고시 면접 전문가

두 번째 이야기 [교대면접 기출풀이]

2016학년도 서울교대 수시면접 기출

인간의 역사는 ‘경쟁’과 ‘협력’의 관계를 통해 발달되어 온 측면이 있다.

우리나라 경제, 사회, 교육의 성과와 한계를 이야기할 때 ‘경쟁’이 빠른 시간 안에 개인의 동기를 유발하고 잠재 능력개발을 촉진하는 데 기여해 온 점을 인정하면서도 지나친 경쟁이 불러온 승자와 패자 구도에 대해 우려한다.

또한 ‘협력’이 집단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공동의 목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역할 분담이 잘못될 경우 비효율적일 수 있다고 지적한다.

위에 제시된 ‘경쟁’과 ‘협력’의 장 · 단점을 고려하여 경쟁이나 협력이 상호 보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 세 가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교대정시 및 임용면접 등 모든 면접에서 문제를 읽고, 내가 지원한 시험의 특성에 맞는 답을 하면 논점을 올바로 이해한 수험생으로 평가받아 좋은 점수를 받지만, 순수한 개인의 생각만을 드러내게 된다면 교수님들에게 ‘공감’을 얻지 못하고 좋은 결과 또한 기대하기 어렵다. 초등학교 및 고교3년 내내 ‘초등교사’를 꿈꾼 학생이 면접에서 교직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면 생기부에 작성한 내용과 실제면접에서 구술한 내용의 연결성이 부족하면 공감해 줄 수 있겠는가?

면접문항을 보면 먼저 ‘출제의도’를 파악해야 면접관이 원하는 답변을 할 수 있다. 순수한 초등학생처럼 구술한다면 초등교육과 관련 준비를 한 수험생들에 비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직접기출을 풀이하면서 공부하자.

이 질문의 출제의도는 무엇일까?

현재 우리사회는 좋은 대학과 좋은 직업을 얻기 위해 수험생들끼리 ‘경쟁’은 필수요소이다. 그렇다면 경쟁이 필수라면 ‘공교육’에서 건강한 경쟁으로 이끌어줘야 하는 것은 학교교사들의 역할이고 ‘건강한 경쟁’의 의미를 이해한 학생들이 ‘미래 훌륭한 초등교사’가 될 확률이 높기에 교대교수님들은 이점을 관심 깊게 지켜보게 된다.

경쟁의 장점 - 빠른 시간 안에 개인의 동기를 유발하고 잠재 능력개발을 촉진하는 데 기여한다.

경쟁의 단점 - 지나친 경쟁이 불러온 승자와 패자 구도에서 ‘결과’를 중시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경쟁의 의미와 초등학생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알고, 이를 ‘협력’으로 연결해야 할지를 함께 고민해야 한다. 협력은 초등교육에서 다양성교육과 공동체의식을 높이는 중요한 ‘인성교육’으로 연관성이 있다.

협력의 장점 - 집단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업무분담과 협력을 통해 공동체의식을 높이고, 소통을 통해 다양성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의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협력의 단점 - 공동의 목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역할 분담이 잘못될 경우 갈등유발 및 비효율적일 수 있다. 이를 위해 공동체의식을 높여 서로 돕고, 구성원 간 협의를 통해 정당한 규칙이 적용되어야 한다.

‘경쟁’과 ‘협력’의 기본개념에 대해 공부했다.

물론 다 다양하고 복잡한 관계로 연결되어 있지만, 기본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위주로 정리하였다. ‘노현 에듀’에서 진행하는 17교대면접 ‘공통영역’에서 초등학생들의 특성과 협력(모둠학습)과 연관해서 구체적으로 풀이하였다.

사례를 접근할 때 주의점이 있다. 대다수의 수험생들은 내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국어, 영어, 수학, 과학을 사례로 내놓게 된다. 이렇게 접근한 수험생은 공교육이 지향하는 ‘전인교육’의 의미를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고, 지식교육을 중요한 교육적 요소로 내신주요과목인 ‘결과’를 지향한 바람직하지 못한 수험생으로 평가 받게 된다. 담임제학급의 특성을 고려해서 ‘예체능’으로 접근할 때 더 좋은 점수를 받게 된다.

경쟁과 협력이 상호보완적인 사례

첫 번째 사례 - 미술시간 조별 과제에서 모듬간 경쟁이 발생할 때 구성원 상호간 협력을 다양한 방향으로 문제해결을 고민하면서 협력의 즐거움과, 개인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두 번째 사례 - 체육시간 다른 조 및 반과 단체경기를 통해 공동의 목표를 지향할 때 구성원들 간 협동심을 높이고, 역할분담으로 효율성을 증대시켜 결과를 높일 수 있다.

세 번째 사례 - 과학시간 실험실습을 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공동의 목표를 제시함으로서 경쟁은 집단 내 협력을 유발해 구성원 간 공동체의식을 심어주고 이익을 극대화시킨다. 이를 위해 공정한 규칙과 절차를 지키는 정당성이 중요하다.

이처럼 내신을 높이는 주요과목이 아닌 예체능으로 문제를 접근하고 사례를 내놓을 때 더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초등교사를 꿈꾸었다면 기본적인 교육의 의미를 알아야 구술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최근 교대입시 면접과 초등임용면접 문항이 유사하다. 노현에듀 수업은 똑똑한 여러분들이 경험하지 못한 초등교육의 특성과 기출을 이처럼 쉽게 풀이하고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