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교대수시 노현 샘과 함께하는 면접이야기 6
상태바
17년 교대수시 노현 샘과 함께하는 면접이야기 6
  • 노현
  • 승인 2016.11.14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현 교직면접 전문가
교대사대 교직면접, 임용고시 면접 전문가

▶ 경인교대 수시면접 16년 기출문제 풀이 [집단면접]

문제 - 스펙 쌓기가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데 스펙 쌓기의 장단점을 고려해서 스펙이 필요한 직업 3가지와 스펙이 필요하지 않은 직업 3가지를 각각 말하고 이유 설명하시오.

읽기자료

스펙 Spec 읽기자료

스펙 Spec

영어 ‘Specification’의 줄임말로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쓰이는 용어다. 직장을 구할 때나 입시를 치를 때 요구되는 학벌·학점·토익 점수 등의 평가요소를 말한다.

1) 출제의도

스펙이란 용어에서 생각할 문제는 “미래 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여러분들의 다양한 노력 또한 스펙의 일종입니다.” 이점을 고려하면서 접근하세요. 스펙 쌓기의 장점은 각자 미래 직업을 얻기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하는 과정의에서 자기개발을 하는 자세와 결과입니다.

단점은 미래직업과 연관성이 확실하지 못한 경우 수험생들에게 다양한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 “자유학기제”와 연관해서 직업의 다양성과 존엄성에 대해 수험생들의 생각을 파악하기 위해 묻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직업이 있습니다. 미래 교사가 되기 위해 지원한 수험생들이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직업적인 ‘편견’을 드러내게 되면 매우 위험해집니다.

2) 유의사항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많은 젊은이들이 각자 꿈꾸는 직업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준비들을 합니다. 이런 학생들의 노력을 무시하는 형태로 문제접근하면 매우 위험합니다. 세상의 모든 직업은 각각의 전문성이 필요한데 선호도 높은 직업군(의사, 교사, 판사)등은 전문성이 있지만, 기피직업군(청소부, 요리사, 미용사) 등은 그렇지 못하다는 편견을 드러낼 경우 좋지 않습니다.

3) 예시답변

수험생 : 세상에는 다양한 직업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각각의 직업에는 각자의 전문성이 존재합니다.

①스펙이 필요한 직업 3가지

높은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업군으로 교사, 의사, 판사 등의 직업군 등이 있습니다.

교사의 경우 아이들 각자가 타고난 지식, 인성, 잠재성교육 등 미성숙존재들 개개인의 다양한 수준을 고려해 교육하며,

의사의 경우 사람의 건강과 생명을 다루는 직업이며,

판사의 경우 다양한 개인들의 다툼에 대한 냉철한 분석을 통해 억울한 사람이 없는 판결을 내리기 위해 다양한 전문성을 요구합니다.

②스펙이 필요하지 않은 직업3가지

스펙이 필요하지 않은 직업군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직업에는 직업별 특성과 경험, 전문성이 모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길거리 청소를 하더라도 맞은 영역에 대한 지리적 특성, 지역별특성들을 고려하지 않으면 자신의 업무에 효율성을 높일 수 없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미용사의 경우도 고객이 원하는 머리스타일을 만들어주는 과정에서 고객의 취향과 머리형 등을 고려해서 고객이 원하는 머리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숙련된 기능적인 측면과 오랜 경험을 토대로 더 만족도가 높은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모든 직업에는 각자의 전문성과 오랜 경험 등을 바탕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사회에 공헌할 수 있기에 스펙이 필요 없는 특정한 직업군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