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교대수시 노현 샘과 함께하는 면접이야기 4
상태바
17년 교대수시 노현 샘과 함께하는 면접이야기 4
  • 노현
  • 승인 2016.11.01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현 교직면접 전문가
교대사대 교직면접, 임용고시 면접 전문가

▶ 수능과 수시면접을 효율적으로 준비하자.

2016년 10월 진주, 이대초등 수시지원자 코칭과정에서 내 수업을 들은 학생들의 아쉬운 점을 보완하기 위해 짧은 시간 효율성 높은 교대면접 방법을 간략하게 안내해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할 것입니다.

교대수시면접은 수능에 많은 비중을 두고 학생들이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정시면접에 비해 50%만 준비해도 쉽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주변인과 ‘소통’이 원만하지 않아 언어표현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필기시험 성적은 엉덩이 힘에서 나온다고 하지만 면접은 주변 친구, 가족 등과 끈임 없는 관계 속에서 자연스럽게 비언어적인요소를 표현할 수 있다.

고등학교 3학년인 학생들이 ‘초등교육’의 의미와 지향하는 방향에 대해 공부할 기회가 없어 대다수의 학생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의 의미를 이해한 학생들이 최근 노현에듀 수업을 통해 좋은 결과를 쉽게 얻어 내고 있다. 초등교육의 특성을 알면 교대면접에서 당연히 유리하다.

▶ 면접준비과정

첫 번째 초등교육의 특성을 올바로 배우자.

동영상 이론수업 노현에듀(http://www.nhedu.co.kr/) 17년 교대수시 공통영역 이론수업을 듣게 되면 초등교육의 특성(전인교육-지식, 인성, 잠재성, 모둠학습, 독서, 놀이)등 초등교육에서 지향하는 교육의 전체적인 개념을 쉽게 듣는 것만으로 이해할 수 있다.

※ 교대면접은 ‘교직면접’으로 일반적인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보단 다양한 사회이슈 및 교육문제를 초등교육과 연관성을 명확하게 연결할 때 좋은 점수를 받게 된다. 노현에듀 샘플수업 한 가지만 들어봐도 교직면접이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두 번째 면접은 구술순서가 중요하다.

특정 면접질문에 대해 유사한 이야기를 하더라도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는 사람’과 ‘표현을 하는데 의도가 쉽게 파악되지 않은 사람이 있다.’ 과연 어떤 사람이 면접문제를 올바로 이해한 사람일까?

또 유사한 답변을 하더라도 ‘찬사를 받는 사람’과 ‘압박질문을 받는 사람이 있다.’ 차이점은 발문순서이다.

세 번째 좋은 예시답안을 참고하자.

다음카페 노현 티쳐클럽(http://cafe.daum.net/nohyunteacherclub)노현에듀 수강생들은 다음카페 회원가입 이후 ‘수강생등업’을 요청하여 수강생자료실 “수강생과제란”과 “수강생 면접후기방”의 내용들을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한다. 노현에듀 공통영역에서 다룬 다양한 주제에 대한 예시답안과 구술순서까지 잘 정리된 수강생 자료를 기본적으로 3회독 이상하면서 숙지한다.

자료를 보면 “내가 하고 싶었던 내용인데”란 생각이 절로 떠오른다. 이 내용과 구술순서를 올바로 숙지하고 사례파트에 자신의 경험 및 사례를 넣으면 짧은 시간 가장 효율성 높은 면접준비를 할 수 있다.

네 번째 수강생 후기참고

내가 공부한 내용이 실제면접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3-4관왕을 차지한 선배 언니, 오빠들의 후기를 참고하면 수시면접장에서 자신도 유사한 질문과 답변과 후속질문에 대한 개념이 확고하게 정의된다. 참고로 위 선배들 자료는 정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샘과 30시간 가까이 함께 공부해서 만든자료들이라 ‘노현의 공통영역’을 들은 학생들이라면 찬사를 보내며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섯 번째 부모님 앞에서 구술연습

예시답안을 숙지한 이후 부모님께 질문을 요청하고 자신이 직접 구술을 해본다. 핸드폰으로 촬영하면서 주제발표 이후 부모님과 함께 영상을 보면 처음 촬영한 영상은 스스로 부담을 느끼게 될 것이다. 발문속도, 얼굴표정, 눈빛 및 마음에서 우러난 표현인지 암기한 표현인지 비언어적인요소들이 정말 마음에 들지 않으면서 스스로 자신을 코칭하게 되고 이렇게 동일한 주제로 최하 3회 반복적으로 연습하면 발전하는 자신을 보고 즐거워질 것이며 면접에 대한 자심감도 높아진다.

여섯 번째 카톡첨삭을 받자.

노현에듀 수강생의 경우 카톡으로 영상을 보내면 누구나 2회 무료구술 첨삭이 가능하다. 시험일에 한꺼번에 보내면 첨삭이 늦어지고 또 준비하는 과정이 임박해 효율성이 떨어진다. 미리 코칭을 통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면 더 좋다. 다음카페 노현 티쳐클럽에 전화번호 공개되어 있다.

일곱 번째 코칭반에 참여하자.

코칭반은 5인 기준으로 노현에듀 공통영역 수강자들에 한하여 참여신청 할 수 있다. 과제물은 다음카페 노현티쳐클럽 수강생과제물 첨삭자료를 숙지하고 참여하면 효율성을 200% 높일 수 있다. 추후 카페 및 노현에듀 공지사항 참조하면 됩니다.

이번 컬럼은 노현에듀 수업에 참여하는 수험생들의 짧은 시간 수시면접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한 시간이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