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28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28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6.10.20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민준 노무사(23회 합격)
現)알앤알(R&R)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前)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안녕하세요?

저번 주에는 임금관리에 대해 다뤘는데요. 금주는 임금관리를 운영하기 위한 이론 중 대표적인 이론 2개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Ⅰ. 허츠버그(Herzberg) 2요인 이론

1. 개념

허츠버그는 직무만족, 직무태도, 직무성과에 대한 여러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검증하고, 조직 내 경영자가 인적자원의 효과적 활용을 도모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직무동기부여 이론으로서 2요인 이론을 제안하였다.

2. 2요인 이론의 구성

전통적인 견해에 따르면 만족과 불만족을 동일선상의 양극 점으로 파악하였다. 즉, 기존 ‘만족 → 생산성 향상’ 모형에 대해 만족과 불만족은 별개의 차원이고 각 차원에서 작용하는 요인 역시 별개의 것이라 주장한다.

(1) 위생요인(hygiene factors) : 불만족 요인(하위욕구)

회사의 정책과 관리감독, 작업조건, 개인 상호간 관계, 임금 등 환경과 관련된 요인들로서 이 요인의 충족은 단지 불만족의 감소만을 가져올 뿐 만족에 작용하지 못한다.

(2) 동기요인(motivators) : 만족요인(상위욕구)

성취감, 인정감, 도전감, 책임감, 성장과 발전, 일 그 자체 등 직무내용과 관련된 요인들로서 이 요인이 충족되지 않아도 불만은 없지만 일단 충족하게 되면 만족에 적극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일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를 유도할 수 있다.

3. 경영상 시사점

① 임금은 <위생요인>이지 동기요인은 아니므로 불만족을 줄여 줄 뿐 만족을 증가시키지

않는 바, <효율성 임금이론(efficient wage theory)> 비판 근거를 제시,

② 열심히 일하지 않는 원인을 사람에게서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보다 일 자체로부터 발견 가능,

③ 직무자체로부터 얻는 내재적 보상에 초점을 두어 직무설계를 하고 구성원의 자율성을 높여 개인의 내재적 동기부여를 강화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Ⅱ. 아담스(Adams) 공정성 이론

1. 개념

<공정성 이론(equity theory)>은 조직 내 개인들이 자신의 투입과 산출의 비율을 비교가 되는 다른 사람의 투입과 산출의 비율과 비교하여 공정하다고 지각하게 될 때에는 적극적이고 최선을 다하려 하지만, 그 비율이 작거나 커서 불공정성을 지각하게 되면 이 같은 불공정 상태를 수정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2. 공정성 이론의 구성

개인이 불공정하다고 느끼면 내적 긴장이 유발되고 이 긴장이 동기유발의 원동력이 되어 불공정성을 줄이기 위해 투입의 요소 변경, 산출의 변경, 투입과 산출의 인지왜곡, 장(場)의 이탈, 준거인물의 변경이라는 노력을 하게 된다.

3. 경영상 시사점

① 사람들이 노력에 대한 대가로 받게 되는 보상의 절대액 뿐만 아니라 타인이 받는 보상액과 비교에도 관심을 갖게 되며,

② 공정성은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공정성을 결정함에 있어서 인식(비교 과정의 포함)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③ 기대했던 투입과 산출에 대해 다르게 느낄 경우 인지된 불공정성을 줄이기 위해 여러 방법을 찾을 것이며 조직의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④ 분배의 정의와 절차적 정의가 모두 중요함을 시사한다.

차주에는 현대 기업에서 임금관리 중 가장 중요하고 노사간 첨예한 대립을 보이는 임금수준관리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