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교대수시 노현 샘과 함께하는 면접이야기 3
상태바
17년 교대수시 노현 샘과 함께하는 면접이야기 3
  • 노현
  • 승인 2016.10.18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현 교직면접 전문가
교대사대 교직면접, 임용고시 면접 전문가
 

▶ 교대면접의 성공적 면접 전략 체크 포인트

교대면접에서 중요한 전략은 ‘미래초등교사’로서 초등학생 만6세~12세 아동들의 특성을 올바로 파악하고, 이해하며 전인교육과 연관하여 지식, 인성, 잠재성, 독서, 놀이 등 교육적의미를 어떻게 학급아이 40명에게 심어줄 것인가를 드러내야 한다.

첫 번째 지식교육에서 학급에서 꼴등하는 아이를 어떤 구체적인 방법을 통해 학습흥미를 높여 공부에 대한 즐거움을 길러줄 것인지?

두 번째 인성적인 측면에서 수평적인 관계에서 친구들을 배려하고 존중하면서 나와 다른 외모나 환경에 처한 친구들을 따돌리지 않도록 할 것인지?

세 번째 잠재성교육에서 태완이와 같은 아이가 타고난 재능을 맘껏 드러내도록 잠재성 교육을 할 것인지?

네 번째 그 이외 독서교육의 흥미를 어떻게 일으켜 스스로 즐기면서 사고력을 신장시키도록 하고, 간접적으로 타문화나 역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인지? 등 학생이 미래 교사로서 자신이 준비된 자질을 드러내면 좋은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 이와 관련된 내용은 ‘초등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이해하고 구술할 수 있다. 노현의 교직면접수업의 특성이 잘 드러난 부분이며 노현에듀에서 샘플수업을 받아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인성관련 기출문제를 분석해보자.

문제1 - 요즘 아이들은 이기적인 성향이 강한다. 원인과 자신이 교사가 된다면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말해보세요.

① 교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들의 경우

원인을 개인주의, 핵가족화, 맞벌이증가, 입시위주교육 등 일반적인 사회현상에서 문제점을 찾고, 해결책 또한 지속적인 인성교육을 진행하여 공동체의식을 높여야 한다고 할 것이다.

물론 공감할 수 있는 원인과 해결책이다.

하지만 교대교수님들은 교육전문가들로서 이런 문제접근법과 해결방법으로 문제해결이 되지 않다는 점을 잘 알고 계시기에 학생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는다.

② 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갖은 학생들의 경우

원인으로 개인주의, 핵가족화, 맞벌이증가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주변어른, 학교선생님, 사회문화에서 보고, 들은 모든 것을 모방하는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아이들 주변 다양한 어른들이 먼저 수평적인 관계에서 아이들에게 올바른 모범적인 행동을 보여주었다면 아이들 또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하는 태도를 배웠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교사가 된다면 수평적인 인간관계에서 아이들의 다양한 장점을 먼저 존중하고 배려하며 아이들에게 소통하고 배려하는 모습을 통해 아이들 상호간 소통하고 존중하는 인성교육을 하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 이처럼 면접은 미래교사가 될 학생들에게 다양한 면접문제를 통해 교육의 의미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