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27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27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6.10.13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민준 노무사(23회 합격)
現)알앤알(R&R)인사노무컨설팅 대표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前)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안녕하세요?

전주 보상관리에 이은 내용으로 임금관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Ⅰ. 임금(pay)의 개념

임금은 보상의 형태면에서 보면 근로자가 제공하는 노동에 대한 대가로 사용자가 지급하는 금전적, 직접적 보상을 말한다.

Ⅱ. 임금관리(wage & salary management) 개요

1. 임금관리의 개념

인적자원관리 하위 시스템으로 임금을 조직의 목적달성에 기여하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임금 관리는 노사간 이해 대립적인 임금의 양면성을 극복해서 조직의 목표와 근로자의 욕구, 즉 개인의 목표를 균형적으로 달성함으로써 노사 공존공영을 이룩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2. 임금관리의 목적

오늘날 인적자원을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전략적 요소로 보고 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기업전략에 적합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기업의 임금관리 역시 <전략적 임금관리>가 요청된다. 따라서 기업의 임금관리 시스템 역시 기업의 전략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운영되어야 하는 바, 전략적 임금관리 기본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공정성 확보

임금 공정성 확보는 임금관리의 근본적인 목적으로 종업원들이 노동에 대한 대가로 받는 임금에 대해 조직 외부 내부적으로 혹은 개인적으로 공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모든 종업원들에 대해 공정한 대우를 해주는 것을 말한다. 노사 모두에게 공정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임금관리의 단일 목적이라 할 정도로 임금 공정성확보는 임금관리의 근본적 목적이다.

(2) 동기부여와 조직유효성 증대

공정하고 효과적인 임금관리는 ① 종업원들이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보다 높은 근로의욕을 갖고 일을 하도록 이들을 동기부여 시키고, ② 이를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산성 향상과 품질개선, 고객 및 주주만족의 증대를 가져오며, ③ 노무비를 효율적으로 통제함으로서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유효성, 즉 성과를 증대시킨다.

(3) 안정성 실현

임금은 종업원들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켜 그들이 경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해야 하며 기업입장에서는 임금이 비용 효과성 측정은 물론 경영안정에서도 기업의 지불능력을 초과하지 않아야 된다. 노사이해대립의 안정성 목표를 이해 공통의 안정성 목표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하는 노사 공존공영을 위한 임금 안정성 실현은 근로자의 생활안정을 위한 생계비 관련하여 기본급을 고정급 성격으로 지급되도록 하는 동시에 생산성과 관련하여 변동급으로 지급되도록 하는 부가적 임금의 설정과 관리를 서로 조화 양립시킴으로서 달성할 수 있다.

3. 임금관리의 중요성

(1) 기업 입장(경제적 효율성)

① 제품과 용역의 원가를 구성하는 노무비용으로서 원가의 상당부분을 차지, ② 기업이 노동시장에서 유능한 인력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 ③ 종업원에 분배되어지는 방법은 기업 경영자가 중시하는 인적자원관리 가치관과 기대하는 종업원의 행동유형이 어떠한지를 알려 주는 커뮤니케이션 역할, ④ 경영성과의 배분을 둘러싸고 노사갈등의 주요 원인이 되는 바 공정하고 합리적인 임금관리는 노사간 갈등을 해소하고 산업평화를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2) 근로자 입장(사회적 효율성)

① 경제적, 물질적 면에서 근로자의 생계를 위한 수입의 원천으로 인간의 의식주에 대한 생리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본 수단, ② 근로자의 경제적, 물질적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해줄 뿐만 아니라 양질의 교육, 건강, 문화 생활도 향유하게 하여 근로자의 생활의 질(quality of life)을 향상시키는 기능, ③ 근로자의 사회적 욕구, 존경욕구를 충족시켜준다.

차주에는 임금관리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경영자가 알아야 할 이론을 중점적으로 기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