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26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26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6.10.06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민준 노무사(23회 합격)
現)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前)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안녕하세요?

이번 주 주제는 보상의 개념과 유형 및 보상관리에 대해 알아보고 차주이후로 보상관련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겠습니다.

Ⅰ. 보상(compensation)의 개념

보상이란 종업원이 조직에 제공한 노동서비스에 대한 모든 형태의 대가로 크게 금전적인 보상, 비금전적인 보상으로 구분된다.

Ⅱ. 보상의 유형

1. 개요

2. 금전적 보상(financial compensation)

노동의 대가를 금전적으로 보상해 주는 것으로 직접적, 간접적 보상으로 구분된다. <직접적인 보상(direct compensation)>은 화폐적 임금으로 받는 기본임금, 변동급(인센티브)으로 구성되고 <간접적인 보상(indirect compensation)>은 화폐적 형태로 직접 제공받지는 않지만 금전적 성격이 강해 조직이 금전적 비용을 부담해야하는 유형적 서비스 및 혜택이다.

3. 비금전적 보상(non-financial compensation)

종업원이 직무 그 자체나 작업의 심리적, 물리적 환경으로부터 얻는 만족, 예컨대 자기개발 기회의 제공, 자율성, 탄력적 근로시간제, 재택근무 등 작업장의 유연성, 쾌적한 환경 등을 말한다.

Ⅲ. 보상관리(compensation management)의 개념

종업원이 받는 다양한 유형의 보상을 조직 목적 달성에 기여하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을 보상관리라 한다. 다양한 보상 중 임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제일 크므로 가장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가 임금이다. 따라서 보상관리는 전통적으로 직접보상인 임금관리에 초점을 두고 간접적 보상인 복리후생 관리도 포함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임금관리를 의미한다.

Ⅳ. 보상관리의 경제적 효율성과 사회적 효율성

보상은 노사 모두의 최대 관심사인 전략적 변수로서 오늘날 보상의 전략적 관리는 조직 인적자원관리의 핵심적인 과제이다.

1. 기업의 입장(경제적 효율성)

기업전체 비용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비용관리차원에서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종업원에게 미치는 경제적, 심리적인 영향을 통해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보상은 경쟁적 시장에서 유능한 인력을 유인하고 유지하며 나아가 종업원을 동기부여시켜 조직의 전략적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전략영역이 되고 있다.

2. 종업원의 입장(사회적 효율성)

노동의 대가로 받는 소득이기 때문에 생계비의 주요 원천이 되고, 나아가 소득수준은 종업원의 사회적 지위를 상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최대의 관심영역이 되고 있다.

보상부분은 현대 기업에 있어서 많은 이슈를 담고 있는 부분이오니 현실적인 문제와 연계하여 생각한다면 보다 좋은 학습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그럼 나머지 한 주도 행복을 만들어 가시길.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