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사시존폐 논란 접고 ‘로스쿨’에 역량 모아야”
상태바
참여연대 “사시존폐 논란 접고 ‘로스쿨’에 역량 모아야”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10.04 16:08
  • 댓글 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헌 환영하지만, 로스쿨 문제 곱씹고 제도발전 꾀해야
입학정원 및 변시 합격자 확대...야간로스쿨 도입 주장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지난달 29일 헌법재판소는 재판관 5대 4의 의견으로 2017년 12월부터 사법시험을 폐지하는 변호사시험법 부칙조항에 대해 합헌결정을 내렸다.

이에 대해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소장 서보학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30일 논평을 통해 이번 결정을 환영하되 이젠 로스쿨 발전에 힘써 나갈 것을 주문했다.

사법감시센터는 “이제는 사법시험 존치와 관련한 사회적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로스쿨 제도를 운용해 오면서 드러난 문제점과 한계를 보완해 제도가 도입 취지에 맞게 정착하도록 대책을 모색하는 일에 사회적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결정에 대해 사시 존치측은 계층 이동의 사다리를 걷어찬 결정이라고 비난하고 있는 상황.

하지만 사법감시센터는 법률가가 되는 것이 사다리를 타고 위로 올라가는 것, 신분을 상승시키고 권력을 잡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못을 박았다.
 

▲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는 사법시험 폐지에 대한 헌재 합헌 결정을 환영하면서도 이번 결정은 로스쿨 문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은 지난 6월 30일 사법감시센터와 법학전문대학원교수협의회가 개최한 ‘로스쿨 입학전형 개선안 모색 공개 좌담회’

센터는 “저변에 깔린 이러한 인식은 그들만의 리그, 그릇된 엘리트 의식을 야기했고 그로 인해 정치검찰, 비리검사, 정치적 판결 등 한국사회가 치르고 있는 사회적 비용이 만만치 않다”며 우려했다.

교육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시험을 통해 법률가 자격을 부여하고 동일한 연수과정을 거쳐 국가 통치에 적합한 판사와 검사를 키워내는 ‘사법시험-연수원 체제’ 자체가 문제였고 이 때문에 로스쿨 제도가 출발한 것을 상기하자는 것. 그래서 사시 존치 논쟁을 이제는 종식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다만 이번 헌재 결정은 사시존치 논란의 종식과 동시에 정부와 로스쿨 당국에 많은 과제를 안겨준 판결이라는 점에도 주목했다.

정부는 로스쿨 도입 취지에 맞게 제도를 개선하고 로스쿨 양성에 힘쓰되 로스쿨 입학 정원제 및 변호사시험 정원제를 조속히 폐지하고 로스쿨 인허가를 확대해야 한다는 강변이다.

현재와 같은 이중, 삼중의 통제는 누구나 교육과 시험을 통해 변호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갖춘 사람이면 변호사가 될 수 있도록 하자는 로스쿨 도입 취지에 어긋나서다.

특히 이번 결정문에 지적된 대로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의 로스쿨 입학 및 법조 진출 확대를 촉진할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

감시센터는 “법률가 양성이 국가적 과제인 만큼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도 학비 걱정 없이 로스쿨을 다닐 수 있도록 국가가 지원하고 그들로 하여금 일정 기간 동안 공익 변호사로 활동하는 방안 도입 등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또 직장인을 위한 야간 로스쿨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로스쿨을 향해서는 이번 결정을 통해 사회적 책임과 요구를 더욱 깊이 새기고 고액의 등록금으로 인한 높은 진입 장벽, 불투명한 입학생 선발 과정 등 논란과 불신을 불식시키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사법감시센터는 “원하는 국민이면 누구나 입학해서 법률가가 될 수 있도록 로스쿨을 ‘로스쿨’답게 만드는데 사회적 논의와 역량이 집중되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희진 2016-12-19 12:47:09
맞습니다 온라인 야간로스쿨 빨리 만들어야합니다
금수저 로스쿨로 머물러선안됩니다

기득권 2016-10-11 14:22:07
결론은 야간로스쿨은 학교재정에 득을 주고
사법고시가 없는 현실에서 로스쿨 >>>야간로스쿨
같은 피라미드구조를 만들어두어야 이로운게 많다

국민 2016-10-07 21:16:34
참여연대는 단 한 개라도 로스쿨 개선방안을 내어놓은 적 있나? 민주당은?
아무 개선도 하지 않고 사법시험만 폐지되면 그 때서야 개선을 한댄다.
'우리는 잘 하고 있는데 너네가 징징대기 때문에 더 나아지지 못하고 있어. 너네만 없어져주면 다 알아서 할게.'
이게 말이야 방구야

ㅇㅇㅇ 2016-10-07 19:57:19
이명박근혜 정권 창출의 일등공신은 노무현인데 그걸 모르네

ㅋㅋㅋ 2016-10-06 22:20:10
참여연대가 아니라 로스쿨 연대잖아 왜 거짓말 하니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