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66)-서울시 면접 대비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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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근욱의 'Honey 면접 Tip'(66)-서울시 면접 대비③
  • 차근욱
  • 승인 2016.09.27 15: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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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 팁의 차근욱입니다. 오늘은 서울시 정책 중 민원서비스 관련 정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는 현재 찾아가는 행정서비스를 표방하며 민원처리에 있어 시민중심의 정책을 표방하고 있으므로 아래의 민원서비스 관련 정책은 반드시 숙지하셔야 할 주제라고 생각됩니다.

 

 

● 민원혁신 10계명

민원혁신 서비스란?
민원행정의 중심축을 ‘공무원·공급자’에서 ‘시민·이용자’로 이동시켜 시민 불편은 줄이고 행복과 만족을 더하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생활 밀착형 민원 혁신

▲ ‘공무원․공급자 중심’→ ‘시민․이용자 중심’「민원서비스 10계명」발표
1. 처음부터 완료시까지 시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2. 요구사항이 무엇이든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 직접 찾아가겠습니다.
4. 행정서비스를 먼저 찾아드리겠습니다.
5. 민간포털과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6. 최대한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7. 억울함이 없도록 한번 더 살피겠습니다.
8. 시민과 함께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9. 처리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의견도 받겠습니다.
10. 약속은 꼭 지키겠습니다.

▲ 시민 불편은 줄이고 행복은 더하는 생활 밀착형 혁신정책 일환
① 한번 방문으로 민원처리 가능토록 신청창구 및 발급시기 최대한 단일화
➜ 출생신고+양육수당,기초노령연금+어르신 교통카드 등
② 민원24이용률 3년내 70% 이상으로 높여 온라인 민원처리 대폭 확대
③ 사회적 약자 특별 배려와 편리한 민원처리를 위한 현장행정 강화
➜ 중증장애인 15만7천여명 ·거동이 불편한 독거어르신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④ 생계형 자영업자 등을 위한 불필요한 민원서류 34종 폐지
⑤ 민관협력으로 민원서비스 개선 및 우수사례 전 자치구 확산 추진
➜ 무임 교통카드 재발급과 수수료 납부 동시처리,자동차 등록 안내 도우미 등
* 민원서비스 혁신을 통해 시민들이 받는 부담 10년간 약 2,700억원 경감
* 박 시장, 시민 삶 바꾸는 실천의 시작 - 시민 불편 줄이고 만족 높일 것

● 장애인가족 지원센터
▲ 장애인가족 지원센터란? ➜ 장애인가족의 다양한 욕구에 대한 지역중심 서비스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행복한 삶을 지원하는 곳을 의미

▲ 지원내용:
① 장애 유형별·생애주기별 복지정보 제공
② 장애 가족 지원 상담
③ 현장종사자 전문성 교육강화: 이론교육 실시
④민간자원 개발 및 네트워크 구축: 구강보건교육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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