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교대수시 노현 샘과 함께 하는 면접이야기 1
상태바
17년 교대수시 노현 샘과 함께 하는 면접이야기 1
  • 노현
  • 승인 2016.09.26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현 교직면접 전문가
교대사대 교직면접, 임용고시 면접 전문가
 

첫 번째 이야기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연관성]

교대자기소개서 시즌이 끝이 났습니다.

17년 수시면접을 준비하면서 먼저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연관성을 간략히 정리하고 면접이야기로 들어갑니다. 먼저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상황에서 저의 컬럼이나 동영상 수업을 받게 되면 이미 제출한 자기소개서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고민하는 수험생들이 많아 사전에 자소서문제점과 면접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합니다.

17년 교대자기소개서에서 주제

공통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하여 1,000자 이내 작성)

좋은 자소서

초등교육은 학급에 40명의 학생들이 있고 1등~40등 석차가 존재하고 공부를 못하는 학생 및 학부모가 많아 “교육과정”을 중요한 요소로 접근

① 모든 교과를 왜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었는지, 지적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

② 선생님과 상담과정: 구체적인 소통(경청,이해,공감)표현

③ 개별노력=>친구들과 모둠 및 동아리 과정에서 다양성, 즐거움, 사고확장 자신감 성취를 드러낸 학생

※ 이와 같이 접근했다면 40등 하는 아이를 지도하는 교육방법을 아고 있는 수험생으로 평가

일반 학생들

자소서

교육에 기울인 노력에서 자신의 ‘결과’를 목적으로 점수가 낮아 힘들고, 전인교육이나 흥미는 드러내지 못하고 오직 ‘점수’를 높이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고 서술하는데 물론 그 뒤에 부모님의 재력으로 열심히 학원에서 선행학습까지 포함해서 성적향상 시킨 점을 교대교수님들은 잘 알고 계십니다.

① 지식교육을 바탕으로 목적(결과)을 추구한 자세.

이런 학생이 교사가 되면 우리공교육은 1등하는 아이를 위주로 결과를 지향하게 됩니다. 교대교수님들이 어떻게 생각할까요? 지식교육만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는 미래교사로 적합하지 않게 평가 받을 수 있습니다.

면접으로

보완방법

자소서는 어디까지나 자소서일뿐입니다.

저와 함께 공부하면서 만 6세~ 12세 아동들의 특성은 무엇이고, ‘전인교육’을 지향하는 공부가 무엇이고, 지식교육, 인성교육, 잠재성교육, 독서교육, 체험학습, 모둠학습, 체육교육, 음악교육, 미술교육을 초등에서 진행하는 이유에 대해 함께 공부하면서 차분히 준비하시면 자소서의 모든 문제점들에 대해 면접에서 올바로 답하게 되고, 자소서 때문에 특별한 불이익을 받게 않게 될 것입니다.

 

공통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작성)

※ 이 주제에서 원하는 답은 인류 60억의 평화나 우리의 경제문제 보단 ‘17년부터 실시하는 방과후 과제금지법’의 의미는 무엇이고, 전인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친구들과 시사이슈나 동아리에서 토론활동을 한 사례를 넣어 교육에 관심과 자신의 교육관을 드러내면 더 좋았습니다.

또는 프랑스 트럭테러와 연관해서 다문화에 대해 서로 존중하는 태도를 통해 폭력이 아닌 ‘소통’의 의미와 아이들에게 ‘갈등’발생시 어떻게 서로 대화와 타협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이란 자신의 인성교육관을 드러냈어야 합니다.

공통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000자 이내로 작성)

※ 여러분들이 진행한 교육봉사는 교대교수님들이 만든 법안입니다.

‘지행합일’ 봉사하는 사람은 좋은 사람이에요? 보단 직접 행동함으로서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이해와 체험을 통해 미래교사가 되어 아이들에게 봉사활동을 교육시키란 의미가 숨어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봉사점수’는 덤이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관계’를 묻고 있었습니다.

현이란 8살 아이가 교과에 관심 없어할 때 그 아이들 관심 있게 관찰하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평소 생활태도를 지켜보고 아이의 관심사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여기서 관계발전을 이루어 아이가 좋아하는 것들을 병행해서 학업을 진행하고, 존중(칭찬)을 통해 자신감을 갖추어 아이가 학습이나 일상에 자신감을 갖도록 했으면 더 좋았습니다.

공통 4. 초등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쓰고, 그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포함하여 1,500자 이내로 작성)

※ 각 교대별 추구하는 교사상을 참고하면 원하는 답들이 나와 있었습니다.

4번은 전인교육에서 수험생이 추구하는 교직관을 묻는 주제로,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 자신의 경험과 사례를 넣거나, 수평적 인간관계를 통해 인성교육, 체험을 통해 아이들에게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등을 통해 자신의 교육에 대한 의미를 드러내면 좋았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다룬 언어의 의미를 공부할 기회가 없었던 여러분들에게 결코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차분히 면접 준비를 하여 위에서 언급한 교육적 의미와 이를 올바로 이해하여 자신의 경험과 사례를 갖추면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 자기소개서와 연관하여 기본적인 내용을 정의해드렸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