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중앙회장 장성근 변호사, 현안 들고 의원실마다 노크
상태바
경기중앙회장 장성근 변호사, 현안 들고 의원실마다 노크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09.23 09:23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호사 대량배출 따른 직역충돌 문제 등 역설
변호사 회원들에 “변협 중심으로 힘 모아주길”

[법률저널=김주미 기자] 변호사업계가 여러 직역과의 충돌 문제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 회장이자 전국지방변호사회장협의회 회장인 장성근 변호사가 대국회 활동에 직접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장성근 변호사는 지난 22일 오후 자신의 지역구 의원인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 법조인 출신인 새누리당 주호영 의원을 면담하고 권은희 의원실, 이원욱 의원실 등을 방문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 날 국회의원들 및 보좌관들에게 최근 법조계 현황을 설명, ‘변호사 대량배출에 따른 직역충돌 문제, 업무범위 확대 문제, 제도 개편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대한변호사협회가 작성한 ‘행정사의 행정심판대리 허용 반대’ 성명서를 전달하며 “비변호사들이 변호사 업무로 진출해 어설프게 법률업무를 수행한다면 국민 피해만 야기하게 되고 이는 사회 흐름에도 역행한다”는 뜻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한편 권은희 의원과 김영진 의원은 안전행정위원회 소속으로 각각 행정 및 사법심사소위원회의 위원장 및 위원으로 있다.

두 의원이 실질적으로 행정사법 개정안 심의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장변호사는 단도직입적으로 폐기에 힘써달라고 요청했다는 설명이다.
 

▲ 좌 장성근 변호사, 우 김영진 의원 / 제공 장성근 회장

김영진 의원은 이에 대해 “변호사 업계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 업무범위를 명확히 할 필요성에 공감한다. 변호사들이 힘내길 바란다”고 격려한 것으로 밝혀졌다.

장 변호사는 또 주호영 의원에게 “법조계 출신인 만큼 변호사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달라”고 주문했으며 법조계 신뢰회복 방안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 좌 주호영 의원, 우 장성근 변호사

그에 따르면 권은희 의원실에는 변호사가 두 명이나 근무하고 있어 변협의 성명서를 벌써 확인, 그에 대해 이미 의견을 나누는 중이었다.

한편 장변호사는 “최근 타 직역에서 변호사 업무영역에 진출을 시도하는 문제들이 잇따르고 있는 원인이 변협의 로비력이 약한 데 있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 아쉬움을 표출했다.

그는 오히려 “개개 변호사 회원들이 변협의 이름으로 모이고 단합하기를 주저하며 매우 소극적이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현재 변협 차원에서 벌이고 있는 서명운동에 회원들이 적극 참여해 변협의 대외활동에 힘을 모아줄 것을 독려하기도 했다.

장 변호사는 “대국회 로비활동은 각 지역구 의원들과 친분을 돈독히 하고 있는 지방회 회장의 도움을 통하면 좋을 것”이라며 “변협이 장관퇴진운동 등 신속하고 강력히 대응하고 있는 만큼 이 법(행정사법 개정안)은 통과되지 못하고 폐기될 확률이 크다”고 전망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향봉 2016-09-23 21:48:59
국회의원은 국민의 입장에서서 생각하시기를 바랍니다.변호사업계의 어려움만 알고 있은면 않되지요,

zz 2016-09-23 16:05:27
여기 글올리는 행정사들 일들이나 하쇼..니네는 행자부 공무원 짬짜미해서 니네 의견 그대로 법 발의하는건 정당하고 변호사들이 국회의원에게 변호사 의견 전달하고 로비하는게 잘못됐다고 하면 너무 뻔뻔하거 아니냐? 아무튼 행정사들중 일부 뭐만 있으면 때거리로 인터넷 도배하고 다니는 애들 있는데 떼법도 가끔해야지 맨날하면 안통한다

대국민 2016-09-23 12:59:33
음....왜 국회의원을 만나죠? 국민들을 만나야 하는것 아닌가요?
행정사는 왜 가만히 있나요? 변호사들이 우월함을 이유로 국회의원 만나러 다니고 법조인 출신 국회의원들은 변호사 도우려 할텐데.....

솔직히 행정심판은 국민권익을 위해 생긴것이고 행정심판위원회는 사법기관이 아니라 행정기관인데 왜 저렇게 발끈하는 걸까요? 변호사들이 발끈하는 국민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기 집단의 보호를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무슨 일을 하더라도 국민입장에서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왜 본인들 입장만 생각합니까?
두 국회의원분...궁금하네요.

입법 행정에서 빠져라. 2016-09-23 11:08:57
변호사면 법을 더 잘 지켜야 할 거 아닙니까? 그리고 교육을 통한 법률가 양성을 외치며 로스쿨 도입했으면 행정사도 교육을 받으면 소송까지 못할 이유도 없잖습니까. 황소개구리마냥 생태계 파괴하지 마시고 집인단속에 힘쓰길 바랍니다.

다해먹어라 2016-09-23 10:50:40
3권분립에 따라 법원에서 이빨까는 거만 해라ㅎ
행정사는 법원에 짜증나서도 안갈려 한다
부동산중개사도 그냥 하려고 한다며
완젼 도둑ㅜㅜ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