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24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24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6.09.22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민준 노무사(23회 합격)
現)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前)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안녕하세요?

김민준 노무사입니다. 추석연휴는 잘 보내셨는지요?

금주 주제는 승진의 개념 및 원칙입니다.

Ⅰ. 승진(promotion)의 개념 및 중요성

1. 승진(promotion)의 개념

승진은 조직에서 구성원의 직무서열의 상승을 뜻하며, 승격은 자격서열의 상승을 의미한다. 승진에서는 지위 상승과 함께 보수, 권한, 책임의 상승이 수반된다.

2. 승진(promotion)의 중요성

조직 구성원 입장에서 승진은 자아발전의 욕구를 충족시키게 되며 조직의 입장에서는 효율적 인적자원관리의 근간이 된다.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 자기 자신, 가족, 주위 사람들로부터 인정감을 보장

- 개인에게 권한 및 본질적인 보상의 증가 부여

- 개인에게 성장욕구의 충족

- 기업으로부터의 인정감의 표시가 되며 이것은 직장안정으로 연결되어 개인으로 하여금 조직내의 심리적 안정감을 부여

이와 같이 조직과 구성원 입장에서 다같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승진은 명확한 방침 아래 객관적이고 공정한 제도의 운영이 이뤄질 수 있어야 한다.

Ⅱ. 승진의 원칙

개별 기업마다 고유의 경영이념, 조직문화, 조직이 처한 환경 or 맥락에 따라 인사관리의 기본방향이 있으며, 승진관리는 이러한 인사관리의 하위 시스템으로 인식된다. 조직이 추구 해야 할 승진관리의 기본원칙은 적정성, 공정성, 합리성 원칙으로 집약된다.

1. 적정성 원칙 : 승진 보상의 크기

적정성 원칙이란 조직 구성원이 개인이 조직에 들어오면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공헌해야하며, 그 대가로 조직으로부터 보수, 승진, 권한증대 등 유인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유인의 크기와 관련되어 있는 것이다. 즉, 일정한 정도의 공헌을 했을 때 어느 정도의 승진 보상을 받아야 하는지 그 크기의 적정성을 말한다. 개인의 입장에서 볼 때 승진보상을 받을 수 있을 만큼 조직에 충분히 공헌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그 보상을 받지 못한다면 이는 조직 내 정당성 측면에서 문제가 된다.

승진 보상에 대한 적정성은 시간적 차원과 공간적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고 시간적 차원에서 과거 구성원들이 받았던 승진보상과 현재 구성원들이 받고 있는 승진보상을 비교하고, 공간적 차원에서 동종 업체 등 유사 조직의 구성원들이 받고 있는 승진 보상을 비교하는 것이다.

2. 공정성 원칙 : 승진 보상의 배분

조직이 구성원에게 나눠 줄 수 있는 승진보상의 덩어리를 올바른 사람에게 배분했는가와 관련되는 원칙이다. 이 원칙은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에 지켜지지 않을 경우 조직 내 구성원들간 갈등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개별조직의 승진제도는 승진기회가 비록 충분하지 않을지라도 그 기회는 공정하게 제공되어야 하며, 승진기준에 대한 평가의 신뢰도가 철저히 유지되어야 한다.

3. 합리성 원칙 : 공헌의 측정 기준

조직구성원이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공헌한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어떤 것을 공헌으로 간주할 것인가에 관련된 것이다. 직군, 직종별로 볼 때 관리직에게 요구되는 조직 목표달성을 위한 자질 내지 능력과 생산직에게 요구되는 자질 내지 능력이 다를 것이며, 이러한 것이 구분되어 승진기준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차주에는 승진의 정책과 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