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경찰2차시험 대비 노관호 강사의 경찰면접 준비법(1)
상태바
2016년 경찰2차시험 대비 노관호 강사의 경찰면접 준비법(1)
  • 노관호
  • 승인 2016.09.13 10: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경찰면접 진행순서 및 특성

경찰면접은 집단토론+단체질문+개별면접을 진행하며 이를 합산하여 개별면접 점수를 받게 된다.

-첫 번째 집단토론

집단토론(5인)에게 공통주제(찬반논제 및 상황형) 주제를 주고 각자 찬성‧반대를 선택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데 논점(80%)+태도(20%)가량을 평가요소로 반영한다.

※ 집단토론(찬반논제)은 논점이 중요한데 정부정책에 대해 묻는 경우 ‘미래경찰공무원’으로 국가법을 일선에서 집행할 수험생이 정부정책에 대해 반대하는 개념에서 구술하게 되면 면접관들은 어떻게 받아들일까? 이점을 생각하면서 면접준비와 공부를 해야 한다.

※ 집단토론(상황형)은 ‘소통’과정을 지켜본다. 경찰업무는 부서원들과 소통과 협력을 통해 더 효율적인 역할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인데 이는 정부 3.0에서 요구하는 중요한 공직자상이다.

※ 태도적인 측면은 ‘소통’에서 경청과 공감능력을 평가한다.

추후 민원인, 동료들과 원만한 소통을 해야 하는데 나와 다른 생각을 갖은 사람과 이해, 공감하는 자세와 태도를 중요한 요소로 평가한다.

-두 번째 단체질문

단체질문은 집단토론주제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집단토론 주제와 동일한 방향으로 답하는지 다른 문제라고 생각하여 논점을 바꾸는지 평가를 통해 수험생의 논리성을 평가한다. 대다수의 수험생들이 집단토론 주제에 대한 확고한 의미를 알고 있었다면 단체질문 또한 자연스럽게 집단토론 주제와 연관성을 드러내며 구술하지만, 이해가 부족하면 두 유사한 문제에 대한 방향이 따로 구술되면서 일관성 없는 사람으로 평가 받게 될 것이다.

▲ 노관호(경찰면접 및 자소서작성 전문가)

-세 번째 개별면접

개별면접은 수험생의 기본 인‧적성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개인적인 성향과 사전조사서를 바탕으로 다양한 질의응답을 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경찰지원동기, 경찰에게 중요한 덕목, 경찰업무관련, 경찰로서 필요한 자질, 문제 상황에 대처능력 등 수험생의 경험과 사례를 통해 확인하는 형태로 시험이 진행된다.

2. 경찰면접의 특성

경찰면접의 경쟁률은 기본적으로 2배수를 모집해 1배수를 떨어트리는 시험으로 공무원 면접에서 면접비율이 높은 대표적인 시험이며, 1차 필기합격 이후 인적성검사와 체력검사를 통해 면접까지 보통 70∼80일가량 준비과정을 필요로 한다.

‘왜 이처럼 긴 준비과정을 통해 1배수를 떨어트릴까?’

경찰의 업무특성상 일반 공무원과 달리 다양한 업무능력과 총기휴대까지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건강한 자아와 건강한 신체 그리고 꼼꼼한 인‧적성을 평가한다. 때문에 한 번의 면접탈락은 수험생들에게 커다란 후유증을 남긴다.

경찰면접이 궁금하다면 직접 샘플수업 참고하세요.

노관호 경찰면접 http://www.nohoedu.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감사사랑 2016-09-16 08:51:47
면접시험, 승진시험, 역량평가를 위해서 자타가 공인하는 천대윤 교수의 (조직 및 인적자원 역량개발과 역량평가) 도서로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