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22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22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6.09.01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민준 노무사(23회 합격)
現)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前)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안녕하세요?

김민준 노무사입니다. 이번주 주제는 팀 평가입니다.

Ⅰ. 팀 평가의 개념과 도입배경

1. 팀 평가의 개념

팀이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질 및 행동, 업무수행 결과인 업적을 평가하는 것으로서 팀의 자질 및 행동은 팀 성공의 원인요소가 되고 업적은 팀 활동의 결과이다. 여기서 팀 성공에 필요한 자질 내지 행동은 직무지식, 문제 해결능력 및 의사결정능력, 인간관계 능력이다.

2. 팀 평가의 도입 배경

성과주의가 도입되어 연봉제 중심의 개인 평가가 주를 이뤘으나, 협력부재의 문제와 개인직무상호의존성이 높은 경우 개인별 업적을 평가하는 어려움이 있어 팀 활성화를 통한 기업의 업적을 향상시키고자 팀 단위 평가를 도입하게 되었다.

Ⅱ. 팀 평가제도의 설계

1. 평가대상의 설정

평가단위의 설정으로 평가결과의 책임귀속단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 경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는 기업의 전략적 선택이다. 즉, 기업 전략의 연계 하 집단 평가단위를 결정해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평가단위는 현행 조직구조 및 담당업무를 고려하여 책임센터 별로 설정할 수 있고 여기서 책임센터는 한 사람의 관리자에 의해 통솔되고 규정된 책임을 갖는 조직단위라 할 수 있다.

2. 집단 업적 평가

(1) 팀 목표의 설정

팀의 활동이 얼마나 효율적이었느냐는 해당 회기에 팀에 부여된 목표의 달성 정도를 판단할 수 있다. 팀 목표는 상위 조직의 경영전략으로부터 도출되어야 하며,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계획 및 일정을 포함한다.

(2) 핵심업무 선정

핵심업무란 회사의 성과향상에 결정적으로 기여하는 업무를 말한다. 핵심업무는 팀의 전략적 목표나 임무를 포함 → 전략적 측면의 업무 중요도와 기여도를 고려한 5가지 항목 내외 선정→ 핵심업무는 시간 흐름에 따라 변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수정 보완한다.

(3) 핵심성공요인(CSF : critical success factor), 핵심성과지표(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요소이자 성과달성의 평가항목이다. KPI는 CSF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정량적, 정성적 측면으로 나눠 객관적으로 측정 할 수 있는 값이므로 팀의 목표, 고객가치 및 핵심성공 요인이 분석된 뒤에 개발되며 결과지표와 과정지표로 구분하여 적용한다.

(4) 목표수준의 설정

해당 팀의 역량, 주어진 업무여건 등을 고려하여 조직 전체에 대한 가능한 기여도를 밝히는 것이다. 목표수준을 설정 시 가장 큰 고려요소는 난이도이다. 일반적으로 과거 2~3년 달성업적을 기준으로 도전적인 목표수준이 설정된다.

(5) 가중치 부여

전략적 중요도 및 팀의 존재 목적과 관련성이 높고 발생빈도가 주기적이며 많은 경우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여 전략적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6) 평가실시 및 결과의 활용

정기적으로 실시하며,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MBO와 병행한다. MBO 평가를 통해 목표 설정 단계부터 업적평가 단계에 피평가자를 참여시킬 수 있는 바, 평가의 정확성 및 평가결과의 수용성이 높다.

3. 집단 능력평가

구성원의 능력개발정도, 인재육성 정도나 각 부분의 유지, 발전 및 개선을 위한 집단 활성화, 집단 응집성 등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집단 투입생산성 지표는 크게 인재육성, 능력개발차원과 조직활성화 차원에서 그 기준이 개발될 수 있다. 즉, 집단 능력평가는 개별능력이 어떻게 집단능력으로 발휘되는가의 측면과 그 집단의 조직응집력에 대한 평가측면으로 나뉜다.

(1) 집단 능력 측정 평가

먼저 개별 구성원의 능력, 즉 필요지식, 기능이 설정되어야 하고 종업원에 대한 목표능력 자격목록이 작성되어 각 종업원의 현재 능력 자격상태가 파악되어 양자의 비교가 이뤄져야 한다.

(2) 집단 응집성 측정 평가

집단 응집성은 그 집단의 능력이라 할 수 있는데 집단 응집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소시오메트리 즉, 사회성 측정법이 있다. 사회성 측정이란 소집단의 구성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흡인, 무관심, 거부 유형을 알아내는데 쓰는 객관적 기법이다.

Ⅲ. 팀 평가제도의 활용

팀 업적 평가의 결과는 기업에서 주로 보상에 활용된다. 연봉책정, 특별 인센티브, 복리후생 등 다양한 측면에서 팀 업적이 반영되는 것이다. 그러나 팀 업적의 결과로 인한 추가보상을 가지고 팀원 개인별로 어떻게 배분하느냐는 또 다른 문제이다. 배분의 기준에 대해 팀 구성원 전체가 공정하지 않다고 지각 시 팀워크는 약화될 것이고 미래 팀 시너지 효과창출은 위축될 것이다.

다음주에는 보다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