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현 샘과 함께하는 17년 교대수시 전국공통 3번 주제 자소서 작성법(4)
상태바
노현 샘과 함께하는 17년 교대수시 전국공통 3번 주제 자소서 작성법(4)
  • 노현
  • 승인 2016.08.2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현 노현에듀 대표

3번 주제의 경우 봉사와 소통을 통한 협력을 바탕으로 효율성 높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과정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미래 초등교사로서 모둠학습의 의미와 이를 아이들에게 어떻게 연결시킬지를 묻는 주제입니다.

세 번째 이야기 - 교대수시자소서 작성법

공통 3번 주제 -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000자 이내로 작성)

1) 교육봉사(배려와 나눔)

교대 및 사대를 지원하는 학생들의 경우 학교에서 교육봉사를 필수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스펙용이지만 직접적인 경험들을 통해 아이들에 대한 이해와 관계를 맺는 법을 알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3번 평가 요소는 아이들을 배려와 존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어떻게 관계를 맺어 신뢰획득과 이를 바탕으로 지식교육을 효율성 높게 진행할 수 있었는가? 사례를 묻고 있습니다. 노현에듀 17년 자기소개서에서 자세하게 풀이하였습니다.

2) 동아리활동(협력)

동아리활동은 학생들 개개인의 관심사가 무엇인지와 타인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협력하여 즐거운 동아리활동을 하였는지 관계에 대해 묻는 질문입니다 . 교육부에서 요구하는 ‘수평적인인간관계’와 연관성이 깊은데 기존 우리전통문화인 ‘수직적인인간관계’와 대립되는 21c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 학생 및 학부모님에게 익숙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간략하게 팁을 제공한다면 21c리더십이란 강력한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넌 이것하고, 넌 저것해라.”가 아닌 소통의 리더십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정 주제에 대해 똑똑한 리더 혼자서 생각하면 한 가지 해결책이 나오지만 5명의 조직원들이 머리를 맞대면 5인5색, 10인 10색으로 다양한 사고와 문제해결 방안이 나오고, 이를 곧 ‘창의성’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수평적인인간관계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드러내면 됩니다.

미래 교사가 이와 같은 인간관계를 알았을 때 아이들에게 올바른 수평적인인간관계를 지도할 능력을 갖었다고 평가받습니다.

이 또한 노현에듀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구체적인 사례와 수업이 안내되어 있으며, 17년 면접공통영역을 준비하면 인성교육 파트에서 중요한 요소로 다루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3) 갈등 관리(소통)

면접기출에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을 말해보세요.’ 주제를 받게 되면 대다수의 학생들이 후배,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는 과정에서 이들의 부주의나 부족함을 자신이 해결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면서 문제해결을 하였다고 구술합니다.

자신을 돋보이기 위해 주변인들을 약간씩 부족한 사람으로 무시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과연 이렇게 답한 학생의 인성은 어떻게 보일까요? 훌륭한 추진력과 인품을 갖춘 사람으로 보일까요? 교사가 되면 아이들에게 무엇을 지도할까요? 훌륭한 교사자질은 아닙니다.

기본적인 타인과 소통이 안 되고 있습니다.

학급아이 40명과 학부모 80명 및 함께 생활할 교사 등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 속에서 단체생활을 하는 미래교사가 갖추어야 자질 중 중요한 요소가 소통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이처럼 예비교사로서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해서 전인교육을 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춘 학생들을 1차적으로 선발하는 시험입니다. 수험준비과정에서 교직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여러분들에게 노현에듀에서는 구체적인 전문지식을 쉽게 지도하고 있습니다. 샘플수업만 들어도 쉽게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