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62)-지방직 9급 일반행정직 숙지사항③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62)-지방직 9급 일반행정직 숙지사항③
  • 차근욱
  • 승인 2016.08.17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아모르이그잼 강사

 

차근욱 공직면접 Super Solution - 공단기 서울시 7·9급 면접 밀착관리반 개강!

8월 29일 서울시 9급 면접 설명회 19:00 ~ 20:00
8월 29일 서울시 공무원면접대비 인문학 무료특강 20:00~22:00(논어, 명심보감, 목민심서)
8월 30일 서울시 7급 면접 설명회 19:00 ~ 20:00
8월 30일 서울시 7급 면접대비 PT & 집단토론 특강 20:00 ~ 22:30

안녕하세요, 허니면접팁의 차근욱입니다. 오늘도 역시 지방직 9급과 관련한 숙지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접관: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해서 설명하실 수 있나요?

수험생: 예,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이란 개념을 처음 만든 사람은 1960년대 영국의 사회학자 ‘루스 글래스’입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도시의 고소득층이 정체된 도심 주거지역으로 유입돼 지역의 성격이 변화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홍대, 이태원, 북촌과 서촌 등에서 보이는 것처럼 낙후된 도심 지역에 예술인이나 개성있는 상점 등이 문을 열어 새로운 공간이 만들어지면 사람들이 주목하고 몰려와 임대료 등이 오르는 현상이 바로 젠트리피케이션입니다.

면접관: 젠트리피케이션이 왜 문제가 되는지도 알고 계신가요?

수험생: 예,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원래 특색있는 거리나 마을을 예술가나 작은 가게 사장들이 아이디어를 통해 만들었는데, 방문자가 늘면서 대규모 자본을 가진 사람들이 입주하여 결국 지역 전체의 임대료가 상승하여 기존의 지역 문화를 형성해 오던 주인공들이 결국은 다른 곳으로 밀려나가게 되어 결국 단순한 상업지구로 변화해 지역의 개성이나 정체성이 모두 사라지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면접관: 그럼 님비도 알고 계신가요?

수험생: 예, 님비 현상(NIMBY)란, Not In My Back Yard의 줄임말로서 공공 목적의 혐오 시설이나 위해 시설의 설치를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의 행동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쓰레기 소각장이나 매립장 같은 환경 시설 및 위해 가능 시설물이 ‘우리 동네에 들어서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하는 지역이기주의를 뜻하는 말입니다.

면접관: 핌피도 말씀해 주실 수 있겠어요?

수험생: 예, 핌피란(PIMFY)란, Please in my front yard의 줄임말로서 지역의 복지 증진 및 재정수입 증가가 예상되는 개발이나 시설의 입지를 서로 유치하고자 발생하는 집단적인 경쟁현상을 의미합니다. 이 역시 고속 전철 노선이나 역사 유치경쟁 등을 예로 들 수 있는 지역 이기주의입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