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8 14:15 (월)
5급,7급 민간경력자 PAST 상황판단 단기 고득점 비법 대공개 3편
상태바
5급,7급 민간경력자 PAST 상황판단 단기 고득점 비법 대공개 3편
  • 김현중
  • 승인 2016.07.27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논리게임 풀이 방법 공개 -

김현중 유비온 연구원

상황판단 영역에 등장하는 문항 중 가장 어려운 유형을 뽑아보라고 하면 대부분이 논리게임 유형(퍼즐형, 논리퀴즈형이라고도 불림)을 선택한다. 논리게임 유형은 제시된 규칙을 적용, 주어진 정보에서 규칙을 찾기, 순서에 맞추어 또는 적절한 공간에 배열, 대상에 따른 속성 매칭, 같은 속성을 가진 대상끼리 묶기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형태는 다양하지만 기본적인 풀이순서는 공통적이다. 먼저 ① 발문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분석하고, ②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기준)을 찾고, ③ 이에 따라 판단(경우의 수 고려, 결론 추론 등)하는 것이다. 빠르고 정확한 풀이를 위해서는 특히 숨어있는 정보(주어진 정보를 추론하거나 조합하여 알 수 있는 정보)를 찾을 수 있어야 하며, 선택지를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문. 다음 <조건>을 근거로 판단할 때, 초록 모자를 쓰고 있는 사람과 A 입장에서 왼편에 앉은 사람으로 모두 옳은 것은?(2015년 기출문항)

<조건>

○A, B, C, D 네 명이 정사각형 테이블의 각 면에 한 명씩 둘러앉아 있다.

○빨강, 파랑, 노랑, 초록 색깔의 모자 4개가 있다. A, B, C, D는 이 중 서로 다른 색깔의 모자 하나씩을 쓰고 있다.

○A와 B는 여자이고 C와 D는 남자이다.

○A 입장에서 왼편에 앉은 사람은 파란 모자를 쓰고 있다.

○B 입장에서 왼편에 앉은 사람은 초록 모자를 쓰고 있지 않다.

○C 맞은편에 앉은 사람은 빨간 모자를 쓰고 있다.

○D 맞은편에 앉은 사람은 노란 모자를 쓰고 있지 않다.

○노란 모자를 쓴 사람과 초록 모자를 쓴 사람 중 한 명은 남자이고 한 명은 여자이다.

 

초록 모자를 쓰고 있는 사람

A 입장에서 왼편에 앉은 사람

A

B

A

D

B

C

B

D

C

B

 

1. 문항에서 요구하는 사항 분석

초록모자를 쓰고 있는 사람, A 입장에서 왼편에 앉은 사람

문항에서 요구하는 사항인 초록 모자를 쓴 사람과 A의 왼편에 앉은 사람을 찾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만 나머지 사람들의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지, A, B, C, D 전부에 대하여 앉은 위치와 쓰고 있는 모자 색깔을 알아낼 필요는 없다. 당연한 전제이지만 이를 명심하여야 선택지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문항을 해결할 수 있다.

 

2.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 찾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찾는 것은 ① 주어진 정보를 정리하기, ② 숨어있는 정보 찾기 등 2단계이다. 추가적으로 찾아낸 정보를 토대로 시각화가 필요한 경우 그림 또는 표를 만든다.

1단계 : 정보 정리하기

ⓐ 성별 : AB-여자, CD-남자

ⓑ A의 왼편 : 파란 모자

ⓒ B의 왼편 : 초록 모자 ×

ⓓ C 맞은 편 : 빨간 모자

ⓔ D 맞은 편 : 노란 모자 ×

ⓕ (노란모자, 초록모자) : 남자, 여자

 

2단계 : 숨은 정보 찾기

   1. ⓕ에서 (노란모자, 초록모자) : 남자, 여자이므로 (빨간모자, 파란모자) : 남자, 여자임

      ⇨ 노란모자와 초록모자의 성별이 같을 수 없고, 빨간모자와 파란모자의 성별이 같        을 수 없음

2. 만약 A의 오른편에 C가 앉는다면 그 맞은 편 자리인 A의 왼편에 빨간모자가 앉게 된다(ⓓ). 그런데 A의 왼편에는 파란모자가 앉으므로(ⓑ) 모순이 발생한다.

⇨ A의 오른편에 C가 앉을 수 없다.

 

 

 

3. 판단하기

판단하기 단계에서는 가능한 경우의 수를 판단하거나, 정보를 조합하여 문제의 요구사항을 추론하게 된다. 위 문항에서는 주어진 정보와 숨어있는 정보를 조합하여도 결론을 추론할 수 없다. 이런 경우 가장 경우의 수가 작게 나오는 상황을 판단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C의 위치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① C가 A의 왼편에 앉음, ② C가 A의 맞은편에 앉음 등 2가지 경우가 나타난다. 2가지 경우를 판단해 보자.

① C가 A의 왼편에 앉아 있는 경우

A의 오른편에 앉은 사람은 빨간 모자를 쓰고 C는 남자이므로 ⓕ에 의하여 빨간 모자를 쓴 사람은 여자이고, 여자는 A와 B 2명뿐이다. 따라서 A의 오른편에 앉은 사람은 B이다. ⓒ에 의하여 B의 왼편에 앉은 사람은 A로 초록 모자를 쓰지 않으므로 나머지 색깔인 노란 모자를 쓰고 있다. 이 경우 D는 A의 맞은편에 앉는데 ⓔ에 의하여 D의 맞은편에 앉은 사람은 노란 모자를 쓰지 않는다고 하므로 모순이 생긴다. 따라서 C는 A의 왼편에 앉을 수 없다.

 

② C가 A의 맞은편에 앉은 경우

C의 맞은편에 앉은 사람은 A로 빨간 모자를 쓰고 A는 여자이므로 ⓕ에 의하여 파란 모자를 쓴 사람은 남자로 나머지 남자인 D이다. ⓔ에 의하여 D의 맞은편에 앉은 사람은 노란 모자를 쓰지 않으므로 B는 나머지 색깔인 초록색 모자를 쓴다.

 

 

 

 

 

따라서 초록 모자를 쓴 사람은 B, A의 왼편에 앉는 사람은 D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번째 경우에서 D가 A의 왼편임은 1단계만으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선택지를 살펴보면 A의 왼편에 앉아 있는 사람은 D로 나타난 선택지는 ②와 ④ 뿐이다. ②에서는 초록색 모자를 쓴 사람이 A이지만, 1단계에서 A의 모자색깔은 빨간색으로 초록색이 아님을 알 수 있다. 2단계와 3단계없이 정답이 ④임을 알 수 있다. 실전에서는 시간의 제약이 있으므로 해당유형의 효율적인 풀이를 위하여 선택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사용하여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7월 30일 1차 PSAT 시험이 임박한 시점이지만 단기간 기출문제를 모두 독파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고시닷컴(http://www.gosi.com/)에서는 1차 시험인 PSAT 단기 합격을 위해 ‘4개년 기출문제 풀이를 독파하기!’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다. 이 특강은 다수의 신림동 인기강사진이 합심하여 촬영한 16년 최신강의로 정확한 문제분석과 신속한 문제풀이를 목표로 한다. 더하여 이벤트 기간 내에 구매 하는 회원에 한 해 기존 업데이트 완료된 주요 핵심이론 강의까지 무료로 제공해준다. 얼마 남지 않은 시험일, 기출문제는 반드시 완벽하게 확인 하는 것을 추천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