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국회직 8급 공무원시험, 이렇게 합격했다(2)
상태바
[합격수기] 국회직 8급 공무원시험, 이렇게 합격했다(2)
  • 법률저널
  • 승인 2016.07.26 12: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ㅇㅇ 2016 국회 사무처 8급 합격수기

어제 국회에 각종 서류를 제출하고 채용 등록을 하고 와서 합격수기를 씁니다. 수험기간 동안 국회직에 합격할 거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는데 이렇게 붙게 되니 아직도 꿈만 같습니다. 7급 준비하시는 분들 중에 국회 8급은 자신보다 훨씬 공부 잘 하는 사람들만 갈 것 같고 뭔가 엄청 높은 곳에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도 그렇고 같이 붙은 동기들도 대부분 7급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다가 8 급에 붙은 사람들 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자신감을 가지시고 열심히 공부하시면 8급에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아래에는 과목 별 공부방법을 적겠습니다. 개인별로 잘 맞는 공부방법이 있기 때문에 제가 적는 것이 꼭 정답이라고는 생 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함께 합격한 동기들과 이야기를 해봤더니 겹치는 부분들 이 꽤 있었습니다. 따라서 참고하셔서 좋아 보이는 부분은 따라 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국어

해설이 잘 되어있는 기출문제집을 하나 사서 여러 번 문제를 풀었습니다. 틀린 문제뿐만 아니라 맞힌 문제의 해설도 자세히 읽으면 기본서를 회독하는 효 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어법 파트는 여러 번 반복하여 푸는 것이 좋 다고 생각합니다. 문학이나 비문학은 감을 유지하기 위해서 꾸준히 매일 문제를 푸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비문학보다는 문학이 힘들었기 때문에 매일 아침 문학 5문제를 푸는 것으 로 하루를 시작했습니다. 자성어나 어휘 등의 암기는 flashcards라는 스마트폰 암기 앱을 활용하였 습니다. 이 앱에 분산학습 모드라는 것을 사용하여 매일 꾸준히 암기하는 것을 추천합 니다. 단어 별로 암기 사항을 점검하여 일정 시간마다 복습 추천 단어를 보여주기 때 문에 확실히 외울 수 있습니다. 또 선재국어 암기앱이나 별책에서 나온 앱들을 이 용하여 자투리 시간에 공부를 하였습니다.

· 영어

영어는 어휘와 문법을 열심히 하였습니다. 독해는 기본적인 감각만 있다면 어휘와 문법 실력이 향상되면서 자연스럽게 실 력이 는다고 생각합니다. 어휘는 앞서 말씀 드린 flashcards라는 앱을 이용하여 보카바이블미니북에 나 온 1000개의 단어들을 외웠습니다. 물론 보카바이블본책에 있는 단어들을 다 외우면 좋겠지만 다른 과목들도 공부 할 것이 많기 때문에 과감히 포기하였습니다. 니북에 있는 1000개만 확실히 알아도 어휘문제 보기 중 적어도 2개 정도는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그 정도로만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문법은 문법문제집을 사서 틀린 문제 옆에 체크를 해가며 풀었습니다. 그렇게 3 번을 반복하고 나서는 문제에 체크가 2개 3개 되어있는 문제들만 추려서 복습하 였습니다.

· 행정학

행정학은 양이 워낙 많기 때문에 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출문제집을 풀면서 빈출되는 부분을 알아두고 기본서에 형광펜을 칠하면서 회독 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런데 빈출이라고 하기는 좀 부족하고 그 렇다고 대충 공부하기는 불안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기출이라든지 동형모의고사에서 자주 보지 않기 때문에 복습이 잘 되지 않아서 까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따로 정리 노트를 만들거나 해당 기본서 내용을 스마트 폰 카메라로 찍어서 틈틈이 복습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행정법

행정법은 총론이랑 각론이 있는데 각론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 다고 생각합니다. 각론에서 배우는 내용들 상당 부분이 총론과 겹치고 또 그런 부분에서 대부분 출제가 됩니다. 저는 각론 기본 강의를 한 번 듣고 요약서로 공부를 하였지만 굳이 기본 강의를 안 들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시험 한 두 달 전부터 요약집이나 OX문제집으로 공부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 헌법

헌법은 판례가 워낙 많기 때문에 그냥 외우려고 하면 머리에 잘 남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냥 외우기 보다는 논리적으로 이해시켜주는 자신과 잘 맞는 강사를 찾 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이건 행정법도 마찬가지인데 수험기간 초반에 는 이론과 판례들을 위주로 공부하고 정족수 같은 암기 사항은 따로 잘 정리하였 다가 시험 한 두 달 전에 모아서 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 경제학

다른 과목들은 기본서를 열심히 보고 문제를 풀면 어느 정도 풀리는데 경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본서 아무리 달달 외워봐야 문제를 많이 풀어보지 않으면 적용을 할 수가 없 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는 타 과목에 비해 기본서 보다는 문제에 더 비중을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약 국회 8급을 목표로 하신다면 CPA나 보험계리사 문제들을 좀 풀어보는 것 이 좋습니다. 괜히 어려운 내용을 공부하다가 다른 과목 공부할 시간을 뺏겨서 7급에서 떨어 지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단 이렇게 깊게 공부 를 해놓으면 7급 문제가 정말 쉽게 술술 풀리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경제를 오히려 효자 과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면접

면접은 헌법 강사이신 채한태 박사님께 특강을 받았습니다.처음에는 말도 빠르고 엉뚱한 소리도 많이 하였는데 수업과 스터디를 통해서 점 점 실력이 느는 것을 느꼈습니다. 사님께서 바쁘신데도 정말 열정적으로 가르쳐주셔서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소에 시사에 관심을 좀 가지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별면접도 그렇지만 특히 집단토론에서 최근 시사 현안을 주제로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 필기 합격생들끼리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서 실제 면접처럼 시 뮬레이션을 해보는 것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이북 2016-10-12 02:03:32
합격자들이 만든 단권화된 수험서 보세요. www.hybook.co.kr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