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교대수시 노현 샘과 함께하는 자소서 작성법(1)
상태바
2017년 교대수시 노현 샘과 함께하는 자소서 작성법(1)
  • 노현
  • 승인 2016.07.20 14: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현 노현에듀 대표
 

2017년 교대수시 시험 전까지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면접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함께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 - 교대수시자소서 작성법

전국교대[대구, 부산교대 4번 문항별도]는 17년 자기소개서부터 1번~4번 문항이 공통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도 전국교대 공통으로 공지했는데 먼저 자기소개서 유의사항에 대해 올바른 이해가 되어야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주제별 내용을 다루면서 여러분들이 실수하는 부분과 올바른 작성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국공통 1번 주제: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하여 1,000자 이내 작성)

1) 학업에 기울인 노력

① 초등교육은 전인교육을 지향하며, 이 주제는 ‘지식교육’에 대해 묻고 있다. 유의할 점은 전인교육은 지식, 인성, 잠재성교육, 독서, 놀이, 체험 등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과 활동이 필요한데, 지나친 지식교육을 추구하거나 학업성적으로 인해 스트레스나 어려움을 겪었다는 내용은 주의해야 한다.

자신이 기울인 노력이라면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접근하는데, 기본적으로 효율성을 높이 수 있는 문제로 접근을 해서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예시답안) 고등학교 기말고사에서 다른 과목에 비해 국어점수가 낮게 나왔다. 시간을 투자한 만큼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이 중요한데 스스로 고민하고 노력해도 문제점을 찾지 못했다.

2) 학습경험

그래서 국어 선생님을 찾아가 조언을 구했다. 선생님의 내 공부방법을 듣고 00문제점과 방법을 배워 이해를 높였다. 또 모르는 문제는 선생님께 질문할 때마다 선생님의 조언을 토대로 점차 국어공부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선생님과 상담을 하는 과정에서 내 학습 태도를 성찰하게 되었다. 수업이 끝나면 오늘 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 내용을 눈을 감고 생각하면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을 별도로 정리하고 이를 선생님께 질문하는 것이다.

이 공부법은 짧은 시간에 기억력과 이해력을 크게 향상시켜 주었고, 성적향상으로 연결되었다.

3) 배우고 느낀 점

선생님의 도움을 통해 학습 방향을 잡아가면서 공부에 대한 흥미도 생기게 되었고 다양한 예를 통해 이해력을 높이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각자 자신의 사례]

위의 경험으로 진정한 공부는 궁금증을 풀어내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교사가 되어서도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고민들을 성장시키는 교육을 실천하겠다고 다짐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각자의 사례를 찾아서 작성해보세요.

참고로 위 유의사항의 의미를 바탕으로 나만의 경험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작성한 글보다 수험생의 생각이 묻어나는 글과 내용에 교수님들은 공감과 더 좋은 면접점수를 주게 됩니다.

※ 다음시간은 공통 2번 주제를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공통 2번 주제: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작성)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깝다... 2016-07-21 00:45:56
가운데에 무짜만 들어갔어도 듣는건데 이기야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