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시험 존치모임, 총리실에 확인 결과 “한법협측 해석 황당”
상태바
사법시험 존치모임, 총리실에 확인 결과 “한법협측 해석 황당”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07.11 11:49
  • 댓글 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습관성 때쓰기와 아전인수격 성명 발표에 참담한 심경”
“제도와 사회 변동성 이해못하는 유아적 사고 벗어나야”

[법률저널=김주미 기자]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모임(대표 이종배, 이하 사시존치모임)이 지난 5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황교안 총리가 했던 발언을 두고 한국법조인협회(회장 김정욱, 이하 한법협)가 “법무부의 사시유예 방침은 공식 철회된 것”이라는 취지로 성명을 발표한 데 대해 맹렬한 비난을 퍼부었다.

지난 해 12월 법무부의 사시유예 발표가 있자 집단 자퇴서를 제출하는 등으로 온 국민의 얼굴을 찌푸리게 했던 기억이 아직 잊혀지기도 전에 다시금 이권을 위해 단결, 이제는 정부 당국의 발언과 동향들을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한 후 성명을 남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시존치모임에 따르면 총리의 발언이 한법협 해석과 같은 취지인지를 총리실에 직접 확인한 결과 “로스쿨의 현재 상황으로는 사법시험이 존치될 경우 그 입지가 흔들릴 수 밖에 없다는 원론적 진단을 내린 것 뿐”이라는 답이 돌아왔다고 전했다.

이는 오히려 “로스쿨 제도가 지난 8년간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쳤음에도 아직 문제가 많아 자생과 자립이 요원하기만 한 제도란 것을 총리가 정확히 인식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사시존치모임은 “이 땅의 공정함은 본인의 의지와 노력으로 정정당당한 경쟁을 통해 찾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의 사회적 지위와 지갑에서 찾아야 하는가”라며 “이제는 분노하는 것도 지쳐 분노를 체념해야만 하나 싶은 서글픔과 마주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나아가 로스쿨측의 ‘법이 부여한 신뢰 보호’, ‘제도에 대한 신뢰 보호’ 주장에 대하여 “제도와 법은 시대와 국민적 요구에 따라 변하게 마련”이라며 “이런 당연한 사회적 변동성을 따라가지 못하는 유아적 사고를 하는 집단이 이 나라의 법조 사회를 이룬다면 개인의 불행을 넘어 국가 전체의 재앙으로 번질 것”이라고 꼬집었다.

사시존치모임은 “사법시험 응시에 대한 절실함에서 이제는 이 땅에 공정성이라는 가치가 사라지는 것을 두고만 볼 수 없다는 절실함을 가슴에 품고 촉구한다”며 “로스쿨 측은 사법시험 아래 상상도 할 수 없었던 로스쿨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주력할 것이지 경쟁을 통해 로스쿨을 건전하게 만들어 줄 사법시험의 존치를 막을 것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로스쿨은 약속지켜라 2016-07-19 00:29:07
니들 분명히 작년에 자퇴쑈 하면서 로스쿨 입시비리 생기면 그때 사시존치 찬성한다고 했다
빨리 약속대로 사시 존치 시키고 자퇴해라

ㅎㅎㅎ 2016-07-17 20:09:56
법저기자들은 로스쿨 지원 했다 떨어진 사람들만 모아 놓았나 노스쿨에 악감정 표출이 업인듯 하네요

에시스데이 2016-07-15 11:12:23
이미 현대사회의 대세이고 흐름인 것을 자꾸 사시존치니 뭐니하며
사회혼란과 갈등을 그만 조장해야할 것이다.
현대 알파고시대에 무슨 사시가 가당키나 한것인가>
법률저널도 몇 되지않는 사시장수생들이 무슨 큰 조직이나 되는 듯
왜곡하는 이런 식의 논조는 그만하고
현실을 받아들여 자꾸 결과적으로 분란이 조장되는 이런
행태를 버려야할 것이다 언론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시한번
생각해야할 것이다, 이 법률저널 논조가 정말 맘에 안든다

ㅇㅇ 2016-07-15 01:04:43
떼 좀 그만 쓰고...부모님께 효도하길^^

등용문 2016-07-14 02:38:57
걍 로스쿨에서도 뽑고 사시에서도 뽑아라. 사실 3년 법공부해서 뭘알겠냐? 그것도 대학성적매기듯 한다면서. 그리고 까놓고 말해서 그런 인원이 사시쳐서 된 법조인이랑 맞다이 까면 쳐발릴텐데. 진짜 로스쿨제도 누구를 위한건지 모르겠네. 저기 나온 사람들 법정가면 말한마디 할수있을까?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