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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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14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6.07.07 09:4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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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민준 노무사(23회 합격)
現)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前)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안녕하세요?

금주 소개해드릴 주제는 교육훈련 평가 부분 중 학습전이입니다.

Ⅰ. 교육훈련의 전이(transfer of training)의 개념

피 훈련자(trainee)가 교육훈련을 통해 획득한 지식, 기술, 능력을 자신의 업무에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말하며, 교육훈련 전이가 일어나면 교육훈련 참가자는 자신의 담당업무에 교육훈련 받은 내용을 적용하고 업무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이(轉移)는 업무의 개선을 수반할 경우 긍정적 효과를 의미합니다.

Ⅱ. 교육훈련 전이를 위한 충족조건

- 피 훈련자가 학습한 자료와 내용을 자신의 실제 작업상황 속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

- 오랫동안 학습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활용가능 할 것

Ⅲ. 학습전이의 유형 : 자발적 전이, 자극받은 전이 → 복귀방지모듈

학습의 전이는 <자발적인 전이>와 <전이관리(transfer management)>에 의해 <자극받은 전이(stimulated transfer)>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전이 관리 방법 가운데 하나는 교육훈련을 받고 직장에 복귀한 피훈련자에 대해서 그들이 학습내용을 잊거나 과거상태로 되돌아가지 않도록 교육 후에 <복귀방지모듈(relapse prevention module)>을 시행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Ⅳ. 교육훈련 전이의 장애요인 : 캡슐화된 교육(capsulated training)

학습전이가 바람직한 것이긴 하나, 교육훈련을 통해 실제로 전이가 되도록 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여러 가지 전이를 가로막는 장애요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전이의 장애요인으로 인해 전이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 교육훈련을 <캡슐화된 교육(capsulated training)> 이라 합니다.

- 조직차원

∙비협조적 조직문화

∙직무에 있어서 강화결핍

- 환경차원

∙직접적 직무환경으로부터 방해

∙변화에 저항하는 동료들의 압력

- 교육차원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실제적이지 못함

∙교육훈련내용이 직무와 무관

∙교육훈련 설계의 미흡

∙훈련자 의도와의 괴리성

- 개인차원

∙변화와 이에 수반되는 노력에 대한 불편함
 

다음 시간에 더 나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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