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 자료해석 고득점 학습 비법 1- 기본에 충실해라
상태바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 자료해석 고득점 학습 비법 1- 기본에 충실해라
  • 김원태
  • 승인 2016.07.06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5문항 중 70%는 이해와 해석 문항
 

 

 

 

 

 

 

김원태
(주) 유비온 취업적성연구소 소장

자료해석은 크게 물음, 자료, 선택지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물음은 대체로 단순 정보 제시 형태로 구성되어지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고, 자료는 실수 자료, 비율 자료, 지수 자료의 형태로 표시되는데, 대부분 실수와 비율 자료 또는 실수 수치와 비율 수치의 혼합으로 구성되어 진다. 물음과 자료가 어떠한 형태를 갖는가에 따라 유형과 난이도가 결정되어 진다고 보면 된다.

2015년 민간경력 5/7급 기출문제를 분석해 보면 총 25문항 중 약 70% 정도가 단순히 주어진 자료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문항으로 대체적으로 기본적인 사항을 파악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이해와 해석 유형의 문항들은 대부분 복잡한 이론적 배경이나 계산 등을 요구하기 보다는 단순 수치 비교, 증가율 계산, 경향성 파악 등과 같이 기본적인 사항들을 물어보게 된다.

2015년에 실제로 출제된 문제를 가지고 물음과 자료, 선택지를 통해 이를 파악해 보면 다음과 같다.

다음 <그림>은 보육 관련 6대 과제별 성과 점수 및 추진 필요성 점수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주어진 물음을 살펴보면,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다기 보다는 주어진 자료의 제목 정도를 나열하고 있다.
 

 
 

➡ 주어진 자료를 보육 관련 6대 과제별 점수를 나타낸 실수자료인데, <그림 1>에서는 성과 점수를, <그림 2>에서는 추진 필요성 점수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유형의 자료에서는 성과와 추진 필요성 각각의 점수를 비교하거나 성과와 추진 필요성 점수 간 수치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 기본적 출제 포인트이다.

<보기 ㄱ>성과 점수가 가장 높은 과제와 가장 낮은 과제의 점수 차이는 1.00점보다 크다.

➡ (○) 성과 점수가 가장 높은 과제의 점수와 가장 낮은 과제 점수의 차이를 파악하는 단순 비교 계산형 선택지이다.

→ 성과 점수가 가장 높은 과제는 5.12점인 비용부담완화이고 가장 낮은 과제는 3.94점인 보육인력 전문성 제고이다. 이 두 과제의 차이는 5.12점 – 3.94점 > 1.00이다.

<보기 ㄴ>성과 점수와 추진 필요성 점수의 차이가 가장 작은 과제는 ‘보육인력 전문성 제고’ 과제이다.

➡ (○) 6대 과제에 대해 성과 점수와 추진 필요성 점수의 차이를 파악하여 그 차이가 가장 작은 과제를 파악하는 단순 비교 계산형 선택지이다.

→ ‘보육인력 전문성 제고’ 과제의 성과 점수는 3.84점이고 추진 필요성 점수는 3.70점으로 두 점수의 차이는 0.14점으로 다른 과제에 비해 점수 차이가 가장 작다.

<보기 ㄷ>6대 과제의 추진 필요성 점수 평균은 3.70점 이상이다.

➡ (×) 6대 과제의 추진 필요성 점수의 평균을 파악하는 선택지로 각각의 점수를 더해서 평균을 내는 것보다는 가평균의 원리를 이용하면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각 과제의 추진 필요성 점수에서 평균 점수 3.70점을 뺀 값의 합이 (+)이면 전체 평균이 3.70 이상이고, (-)이면 3.70 이하가 된다. “보육인력 전문성 제고(0점) + 질 제고 및 균형 배치 과제(–0.06점) + 맞춤형 보육서비스 제공 과제(-0.34점) + 비용부담완화 과제는(0.45점) + 효과적 지원체계 구축 과제(-0.21점) + 전달체계 효율화 과제(-0.28점)” < 0이다 따라서 6대 과제의 추진 필요성 점수 평균은 3.70점 미만이다.

자료해석의 경우에는 자료해석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기본적인 사항들을 자료 유형별로 정리해야 한다. 실수, 비율, 지수 자료가 갖는 특징을 구조적으로 정리해 놓아야 한다. 발문에서 명시하고 있는 정보의 내용, 단위, 자료에 주어진 수치 구조, 기간, 변수 간의 관계, 두 개 이상의 자료가 주어질 경우 자료 간의 관계, <각주>나 추가적인 정보가 주어진 경우 자료와의 연결성 등은 유형에 무관하게 자료해석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기본적인 사항이므로 실수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반복 ․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