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의원, 대정부질의서 로스쿨·사법시험 병행 촉구
상태바
오신환 의원, 대정부질의서 로스쿨·사법시험 병행 촉구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6.07.05 18:39
  • 댓글 1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총리 “사시 일부만 존치해도 로스쿨 흔들릴 수 있어”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오신환 새누리당 의원은 5일 대정부질의에서 사법시험과 로스쿨의 병행 존치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황교안 국무총리는 로스쿨 제도의 개선을 우선순위에 둔 신중론을 폈다.

이날 대정부질의 열 번째 질의자로 단상 위에 오른 오 의원은 황교안 국무총리에게 로스쿨을 둘러싼 ‘음서제’, ‘학벌 카스트’ 논란 등에 관한 견해와 개선책에 대해 물었다.

황 총리는 “로스쿨 도입 당시 로스쿨 제도가 법조인 양성 시스템으로 적합한가, 로스쿨을 처음으로 도입해 시행한 미국과 법제가 다름에도 시행할 것인가 등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사회적 공론화 과정을 거쳐서 도입됐다”며 “지금 단계에서는 이를 보완하면서 장점을 살려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이어 “신입생 선발에 있어서 음서제나 불합리한 차별이 있었다면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이와 관련해 교육부가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결과와 개선책도 발표했다. 로스쿨 제도가 음서제화 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고 개선이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오신환 새누리당 의원은 5일 대정부질의에서 사법시험과 로스쿨 제도의 병행존치를 촉구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로스쿨 제도의 개선에 우선순위를 둔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오 의원은 “현역 국회의원 자녀들이 사법시험을 통해 법조인이 되면 플랜카드를 걸고 축하할 일인데 로스쿨에 입학하면 당당하고 떳떳이 얘기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을 던졌다. 그는 “국민들은 권력의 대물림으로 인식하고 있고 지금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 제도를 개선해야 할 시기”라며 제도 개선 및 보완의 시급성을 지적했다.

오 의원은 최근 언론을 통해 공개된 학벌 등급제 운영 및 나이 차별 사례, 교육부의 전수조사 결과 드러난 부모·친인척의 직업 기재 사례 등을 지적하며 “환부를 도려내고 개혁할 의지가 없는 교육부에만 맡기지 말고 감사원 감사를 실시해 불법, 편법, 특혜, 비리를 철저히 조사하고 정부 스스로 로스쿨에 대한 개혁 의지를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황 총리는 “교육부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개혁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이런 과정을 통해 로스쿨 개선을 추진하고 그럼에도 다른 문제가 있다고 하면 감사원 감사도 검토해보겠다”고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오 의원은 로스쿨 제도 자체의 개선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그는 “사법시험이 존치돼야 로스쿨도 잘 개혁될 수 있으며 로스쿨에 갈 수 없는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도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황 총리는 “로스쿨을 도입할 때 오랜 시간 동안 굉장히 많은 사회적 논란을 겪었는데 사법시험을 일부라도 존치시키면 로스쿨이 흔들릴 수 있다”며 “쉽사리 제도를 되돌리면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법무부와 교육부가 상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오 의원은 “되돌리자는 것이 아니라 로스쿨에 갈 수 없는 사람에게 창구를 열어주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독일은 로스쿨을 13년간 운영하고 되돌렸고 일본도 실패한 정책으로 결정하고 제도개선을 모색하고 있다”며 “영원불변의 제도는 없으며 잘못됐다면 바꿔야 한다. 대한민국이 공정사회로 가기 위해 법조인을 어떻게 양성해야 하나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황 총리는 “로스쿨의 걱정은 사법시험을 존치시켜 단 50명, 100명이라도 배출하면 지금도 로스쿨 운영에 어려움이 많은데 정말 어렵게 되고 로스쿨도 비정상이 된다고 많이 우려하고 있다”며 “그런 부분도 감안해서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은 보완하고 그래도 안 되면 다시 봐야 할 것이고 현재 관계 기관에서 논의하고 있다”고 신중론을 고수했다.

오 의원은 “이는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고 사법시험과 로스쿨을 보완·상생할 수 있는 제도로 만들 수 있다”며 “입법정책의 문제인 만큼 정부 차원에서 청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고 공정사회로 가는 국가적 아젠 다로 검토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법시험 준비생 2016-09-09 21:42:26
로스쿨 그냥 개나 줘버려라 되지도 않은 제도가지고 사회에 뭘 움직이겟다는거야 20년후엔 판사도 검사고 변호사가 없어지는 직업인데 인공지능으로 판결내림 로스쿨 너거 보다 나음 그러니깐 사법시험 하고 로스쿨 병행시키자고

미래에는 직업이 없어질텐데 둘다 병행합시다.
로스쿨 한심하게 그런짓하지말고 유치하게 안된다는 소리 집어치우고 로스쿨 그렇고 있는 모습 안부끄럽냐?

음서제라니 뭐하니 이런짓하지말고 음서제 뭐 지금이 조선시대냐? 음서제도는 고려, 조선때 쓰인 말이지
현재가 어던시대인데 음서제냐?

ㅇㅈ? 응~ 로스쿨 개나 줘라

폐로 2016-07-16 01:58:59
하나 물었다고 개떼같이 달려들긴ㅋㅋ병신들아 마냥 좋아서 배까고 뒤집어져 있을게 아니라 사시출신이 저런다는데 사시출신의 발톱에 때만도 못한 로퀴는 앞으로 어쩔건지 니네 앞날을 걱정해야지ㅜㅜ 변호사가 수천명인 시대에 변조사는 수십만명ㅜㅜ몇억씩주고 딴 변조사자격증 뽕뽑으려면 열심히 기어다녀ㅜ그러다 너무 서민 등쳐먹다가 뉴스에서 보는 일 없게 자중하궁ㅜ9급공무원 무시하는 니네마인드 만천하에 드러나서 9급 공시준비하는 대한민국 청년층으로부터 완전히 버림받고 죽어도 앞으로 인정 못받겠구나ㅜ 9급 공시생 숫자가 얼만데 제무덤 제가 판꼴^^(펌)

ㅇㅇㄹㄹ 2016-07-15 18:36:16
9급버다도 못한 대한민국 사법시험 ㅋㅋㅋㅋ

ㅇㅇ 2016-07-15 14:03:05
대법협 성명대로 고비용 들여서 9급이나 배출하는 제도는 폐지되어야지. 사시 말이야 사시 ㅋㅋㅋ

고법03 2016-07-14 22:36:32
로스쿨 교육과정에 대한 감독권한은 법상 대한변협에게 부여되어 있는데 직무유기 아닌가요? 어떤 기구가 대한변협에 설치되어서 현재 로스쿨 교육과정을 감독하고 있나요? 이성적 공론장이 마련되기 위해서는 기자들도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해야 합니다. 법학전문대학원 설치ㆍ운영에 관한 법 제27조 법학전문대학원을 둔 대학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제28조에 따른 법학전문대학원평가위원회 법학전문대학원평가위원회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 제28조 교육평가에 관한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대한변호사협회 소속으로 평가위원회를 둔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