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13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13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6.06.30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민준 노무사(23회 합격)
現)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前)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안녕하세요?

김민준 노무사입니다.

이번주 주제는 교육훈련 최근 트렌드 중 "자기개발훈련(SD: self development)"입니다.

Ⅰ. 교육훈련 실시자의 유형분류

교육훈련의 실시자는 라인(Line), 스텝(staff), 자기개발훈련(SD: self development)으로 구분이 가능하며, 여기서 <라인>은 기업경영에 관한 기본적 기능을 담당하는 자로 조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존재로 OJT, Off-JT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스텝>은 라인이 보유하는 권한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이며, 라인과 동일하게 OJT, Off-JT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라인, 스텝 외 최근 사회적 흐름과 기술발전으로 주목받는 자기개발훈련(SD: self development)을 이하기술 하겠습니다.

Ⅱ. 자기개발훈련(SD: self development)의 개념 및 목적

생애교육(life time education)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직장 내외를 벗어나 자기 스스로의 학습이 강조된 사회적 흐름과 기술발전에 따른 정보처리 지원이 자기개발훈련을 탄생하게 하였습니다.

자기개발훈련은 개인적 욕구에 의해 학습요구가 발생하며, 커리큘럼의 구성도 학습하게 될 개인이 설정한 목적에 따라 스스로(자기 주도적으로) 만들어 가는 학습을 말한다.

즉, 개인 수준의 능력개발로서 자기개발의욕을 가지고 자신의 비용과 시간을 지불하면서 본인책임 하에 이해와 평가를 통해 자주적인 노력과 훈련을 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이러한 개발훈련의 목적은 철저한 개인 성취감(자아실현욕구)에 있으며, 개인의 성취감이 업무, 사회생활, 개인생활 중에서 어디에 부합되든지 문제가 되지 않으며 학습내용의 선택이 전적으로 개인에게 달려 있는 바, 개인이 자신의 학습목적에 맞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Ⅲ. 자기개발훈련의 특징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유기적인 관련성을 고려할 줄 아는 시스템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부단히 연구하는 자세로 스스로 새로운 것을 학습하고 배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Ⅳ. 자기개발훈련의 내용

① <인사부서의 지원>을 통해 자기개발에 필요한 교재자료의 제공, 교육기회 및 장소 정보 제공, 강사 알선 등을 지원해 주어야 하며, ② <라인의 지원>을 통해 사원의 코치, 교사, 원조 역할 담당, 사내 강습회나 연구회 등에 참가를 권장하는 방식이 가능하고, ③ <본인의 지원>을 통해 현 직책과 업무가 요구하는 자격수준, 역할 수행 가능성 여부 등을 자문한 후 부족하다고 생각할 경우 능력개발과 업무 개선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합니다.

Ⅴ. 자기개발훈련의 장점과 단점

전 과정을 스스로 관리하기 때문에 자유롭고 자율적이며, 교육훈련의 진도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교육훈련 비용에 대한 지원여부가 불투명 한 점과 학습 지속성 여부에 따른 학습효과가 제한적이며, 학습의욕이 결여될 경우 이를 개선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