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스케치] 2016년 사법시험 2차 시험장을 가다...
상태바
[현장스케치] 2016년 사법시험 2차 시험장을 가다...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06.27 11:54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흘 시험의 무게만큼 무거웠던 시험장 분위기

[법률저널=김주미 기자] ‘내일이 사법시험 2차 시작날이구나, 취재가 잘 돼야 할텐데’라는 생각 끝에 잠들어서인지 흉흉한 꿈을 꾸고 깼다.

수험생이 돼 있던 꿈 속의 나는 입실 시간을 지키지 못할 것 같은 두려움에 허겁지겁 식은 땀을 흘리며 가방을 싸고 있었다.

‘시계는 어딨지, 안경은 어딨지, 수험표, 수험표... 휴지, 물, 약 다 챙겼겠지’ 하며 서둘러 나왔으나 늦어버렸다.

눈물도 안 나오는 허탈감과 절망감에 깊이 빠져있던 채로 잠에서 깼다.

시험을 마칠 즈음 잠시 취재하러 가는 기자의 긴장감이 저 정도였다면 당사자들은 오죽했을까.

연일 작렬하는 태양빛에 시험날도 얼마나 무더울까를 걱정했건만 이번 2차 시험의 첫날엔 비가 내렸다.
 

▲ 사법시험 첫째날 일찍부터 고사장(연세대 백양관)에 와서 수험생을 기다리는 학부모 / 김주미 기자

우산을 함께 쓰고 가는 커플, 우산을 어깨에 걸친 채 건물 사진을 찍는 외국인, 엄마 손을 잡고 아장아장 한걸음씩 내딛는 아이까지 지나쳐가자 사법시험 시행 중임을 알리는 푯말이 보였다.
 

 

아직 시험 종료 30분 전인데도 고사장 현관 앞에, 주변 나무 밑에 한 눈에 봐도 응시생을 기다리는 학부모임을 알 수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눈에 띄었다.

첫날에는 경비직원이 출입구 앞에까지 나와 출입을 통제하는 바람에 기자도 응시생 가족 마냥 초조하게 서서 종료 시간을 기다렸다.

마침종이 울리고 2, 3분쯤 지났을까.

CCTV를 보고 있던 경비직원이 “학생들 나옵니다”를 알리는 순간 대기 중이던 인파가 일제히 그들을 맞으러 들어갔다.

인파에 섞여 따라 들어간 기자는 이내 정신을 차리고 나오는 수험생들을 붙잡고 취재를 시작했다.
 

▲ 사법시험 2차시험 마지막 날(25일) 수험생들을 기다리고 있는 가족들(연세대 백양관) / 김주미 기자

어둑한 얼굴빛의 수험생들은 반쯤 넋이 나가 보였다.

짧게는 몇 개월에서 길게는 수년간 이 나흘 시험을 위해 차곡차곡 쌓아왔던 그 무거운 지식의 짐들을 단시간에 풀어내자니 얼마나 기가 빠질까.

사뭇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다가섰더니 감사하게 여러 응시생이 취재에 응해주어 기자로서는 한 숨 돌렸던 기억이다.

캐리어를 끈 수험생, 책가방을 양쪽에 두 개 메고 온 수험생, 며칠 면도를 하지 못한 듯 수염이 덥수룩했던 수험생 등.

사법시험 2차 시험이라는 무게가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주는 풍경이었다.

생각했던 것보다 초시생이 많아서 놀라기도 했다.

초시생들은 대부분 “초시라 잘 몰라서요”라는 말로 응답을 거절하는데 나흘간 그런 응답을 꽤 여러번 들은 것 같다.

이번 시험은 대체로 어려웠던 모양이다.

최고 난도라는 이튿날 민사소송법을 치르고 나온 수험생들의 표정은 한층 더 침울했으나 상대적으로 평이한 출제였다는 셋째 날에는 응시생들의 취재 협조도 한층 활기를 띠었다.

마지막 날이 되자 수험생을 기다리는 인파는 눈에 띄게 늘어났고 건물 옆 도로에는 예약 택시들이 줄 지어 서 있었다.

2차시험 고사장(연세대 백양관) 주변, 수험생들을 태우러 온 각종 차량들 / 김주미 기자

수험생들에게 최고의 러닝메이트는 가족이 아닐까.

안쓰럽다는 얼굴로, 혹은 애써 밝은 얼굴로 수험생을 두 팔 뻗어 반기는 여러 가족들의 얼굴을 바라보자니 ‘수험생활을 어찌 수험생 혼자서만 했다 할 수 있을까’란 말에 깊이 동조가 됐다.

뒤늦게 시험 시행본부에서 자료를 받아가지고 나오는 기자의 앞에 어색한 듯 잘 어울리는 두 그림자가 드리워 있었다.

훤칠하게 큰 사내로부터 단신의 노모가 묵직한 책가방을 받아들어 어깨에 멘다.

둘 사이 어떤 대화도 없었지만 천천히 걸어가는 노모의 뒷모습은 당신의 아들이 대견하고 자랑스럽다는 느낌을 그대로 그려내고 있었다.
 

▲ 연세대 백양관에서 사법시험 2차시험을 마치고 나가는 아들과 어머니 / 김주미 기자

각자의 자리에서 외롭고 고독한 긴 싸움을 견뎌냈을 아들과 어머니.

그들이 소원하던 목적지에 하루빨리 다다르기를 가슴 깊이 빌어 본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vivienlee^^ 2016-07-04 19:51:29
마지막 사진은 우리절에 신도 이십니다
그분은 아들이 시험첫날 배탈이 났다는 소릴듣고
함안사시는분이 택시를 타고 서울까지 가셔서 호텔에 묵으면서 하루에 여섯번씩 시험장을왔다갔다하면서 아들의 시험 마지막날까지 보살펴서 시험을 잘 치렀답니다 그동안의 일들을 다 열거 하지못하지만 우린얘기들으면서 가슴이 찡하고 눈물나고 감동 그 자체였습니다.지극정성으로 아들을위해 기도하시는 분이십니다.대한민국 어머니들은 정말 위대하십니다.김주미기자님 취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마지막사진 2016-07-02 20:14:29
마지막 사진한장이 울컥하게 만드네요....
다들 수고많으셨고
사법시험은 반드시 존치될겁니다.

억ㅋㅋㅋ 2016-06-27 23:58:50
그 초시생중에 한 사람이 전듯...ㅋ 대답 못드린 것에 대해서 정말 부끄럽기도 하고..정말 대답할 거리도 없었고...기자님 어떻게든 답변 받으실려고 노력하시던데...ㅎㅎ 정말 노고가 많으셨어요. 좋은 기자 되실겁니다.

사시존치 2016-06-27 15:28:03
김주미 기자님, 바쁘게 취재하시는데 대답 못해드려서 죄송했어요.. ^^ 앞으로도 좋은 기사 많이 부탁드립니다. 기자님이 찍어 올리신 사진의 저 분, 저의 교실였는데... 4일 내내 저에게 많은 교훈이 되셨던 분입니다. 끝까지 정말 최선을 다 하시더라고요. 전 저 분의 합격을 확신합니다.

공정사회 2016-06-27 14:16:13
박완주 카톡..... 검색 해보세요.
.
국민은 개돼지 입니다. .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