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시험 2차 마지막날, 체감 난이도 분분(4보)
상태바
사법시험 2차 마지막날, 체감 난이도 분분(4보)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06.25 18: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법은 원래 어렵다” vs “비교적 무난”

[법률저널=김주미 기자] 지난 22일부터 시작된 ‘2016년도 제58회 사법시험 제2차시험’이 25일 민법을 끝으로 ‘지옥의 레이스’라는 4일간의 대장정이 막을 내렸다.

이 날 마지막 과목인 민법을 치르고 고사장을 나서는 응시생들의 표정은 제각각이었다.

“너무 어려워서 뛰어 내리고 싶었어요, 이 말밖에 할 말이 없구요, 꼭 이렇게 써주세요”라며 넋이 나간 표정의 응시생이 있었는가 하면 “생각보다 논점도 찾기 쉬웠고 묻는 게 뭔지 명확했다”며 홀가분한 소회를 전한 응시생도 있었다.
 

▲ 25일 마지막 과목인 민법을 마치고 고사장을 나서는 응시생들(연세대학교 백양관)

초시라는 응시생 A는 “첫 시험이라 기출도 검토 안 해보고 모의고사만 풀다가 와서 객관적인 평가는 무리”라면서도 “다만 준비했던 유형들에 비하면 쉬운 편이었다”라고 응시소회를 전했다.

그는 “시간이 부족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민법은 늘 시간이 부족했다”며 멋쩍게 웃었다.

다른 응시생 B는 “민법은 원래 어렵고 또 시간 배분도 어렵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 응시생은 특히 <2문의2> 무권대리 문제를 불의타로 지목했다.

무권대리에서 시험을 낼 경우 흔히 묻는 논점이 아니라 다소 의외의 논점을 쓰게 한 것 같다는 설명이다.

작년 시험과 비교를 요청하자 “작년에는 유류분 계산문제가 대비하지 못한 의외의 출제였는데 올해는 계산 문제가 안 나왔다. 다만 작년에는 오전과 오후 시험이 여러 논점을 섞어냈기 때문에 오후에 무엇이 나올까 예측할 수 없어 이것저것 다 봤지만 올해는 오전에 물권법이 빠져 있어 오후의 <3문>이 물권법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었다. 그 점은 수험생을 좀 배려한 출제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응시생 C는 “내가 공부가 부족해서였는지 모르겠지만 배점이 의아했다”는 소감이다. 써야할 논점에 비해 배점이 크다고 여겨지는 문제가 여러 개 있었다는 것.

응시생 D는 “시험 잘 보셨냐”는 질문에 “조문만 열심히 적다 나왔어요”라고 답하기도 했다.

지난 3일간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의 평가가 대체로 일치됐던 것에 비해 이 날 민법에 대한 평가는 크게 엇갈려 눈에 띈다.
 

 

한편 이번 2차 시험의 합격자는 오는 10월 7일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이번 2차 시험에는 응시대상자가 총 532명으로 5.3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현행법상 내년 2차시험을 끝으로 사법시험은 폐지된다. 수험생들의 절박함이 한층 고조된 데서 치러진 만큼 이번 2차 시험의 합격선이 어느 선에서 형성될지 주목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말고사보다 2016-06-26 04:10:42
좀 어려운 수준이네... 사시나볼껄 로스쿨 괜히왔나 ㅠㅠ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