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시험 2차 셋째날 “시간 안배 어려워”(3보)
상태바
사법시험 2차 셋째날 “시간 안배 어려워”(3보)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06.24 18:5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잘한 배점의 작은 문제 많아”
“첫째, 둘째날에 비하면 쉬운 편”

[법률저널=김주미 기자] 제58회 사법시험 2차의 3일째 과목인 형법과 형사소송법을 마치고 나온 응시생들의 표정이 지난 이틀에 비하면 한결 밝아진 모습이다.

둘째날의 민사소송법 난이도가 워낙 높았던 터라 상대적으로 전날보다는 한숨을 돌린 듯 했으나 답안 분량 배분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수험생들이 많았다.

자잘한 문제들이 많고 배점 역시 잘게 나누어 시간 안배에 곤혹을 치렀다는 것.

한 응시생은 “시간에 쫓기거나 시간 안배를 실패했다고 말할 수는 있으나 문제가 어려웠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응시생은 “쟁점을 찾을 수 없거나 어려운 난이도는 아니지만 분량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할지 그 고민을 많이 했다”고 전했다.
 

▲ 연세대학교 백양관에서 3일차 시험을 마친 응시생들 모습

이번이 네번째 도전이라는 한 응시생은 “형법에서 과락을 맞은 적이 있어서 형법이 깊이 있게 나오면 겁을 많이 먹는데 이번에는 평이한 출제였다”며 안도하는 모습이었다.

이 응시생은 형소법에 대해 “설문에 딸린 문제가 많았을 뿐 어렵지는 않았다”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그의 동료 응시생은 “형소법이 어려웠다”며 반박하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예상 외 출제 혹은 전혀 특이한 유형이 나온 것은 아니라는 데에 수험생들의 의견이 대체로 일치했다.

특히 지난 해에는 형법에서 15점의 배점으로 몰수에 대해 논하는 문제가 출제돼 불의타로 지목된 바 있다.

올해 역시 몰수와 추징에 대해 10점 배점으로 출제가 됐으나 지난 해에 이미 등장했던 문제여서 더 이상 불의타로 볼 수 없다는 것이 한 응시생의 설명이었다.

형사소송법의 기피와 재정의 논점 역시 출제가 잦은 부분은 아나지만 그렇다고 출제를 전혀 예상하지 못할 부분도 아니었다는 의견이다.

“올해 문제 유형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평소 모의고사를 풀 때보다 더 조문을 열심히 찾게 한 출제 같다”는 소감을 내보인 응시생도 있었다.

다른 응시생은 “너무 어려웠다. 남들은 어려워하지 않을 문제 같은데 내가 잘 못 쓴 것 같다”며 안타까움을 표출하기도 했다.

지난 이틀에 비해 쉬운 시험이었다는 의견에는 어느 정도 일치를 보였으나 이 날 시험과목 자체가 쉬운 것이었는지에 대해서는 다소 평가가 엇갈린 양상이다.

 

시험 마지막 날인 24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민법이 치러진다.

한편 이번 제58회 2차 시험에는 올해 1차 시험 합격자 222명과 지난 해 유예생 310명이 응시 대상자였다.

최종 100명을 선발할 예정으로 경쟁률은 5.32대 1이다. 지난해 5.09대 1에 비해 다소 높아진 수치다.

이번 2차 시험의 합격자 명단은 10월 7일 공개될 예정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저게어려움? 2016-06-24 22:08:57
ㄹㅇ? 변시가 더 어려운데 사례집안풀어봄?

멋있고부럽다 2016-06-24 19:09:12
정도를 걸어가는 진짜예비법조인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