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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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12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6.06.23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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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민준 노무사(23회 합격)
現)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前)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안녕하세요?

김민준 노무사입니다.

금주 주제는 커크패트릭(Kirkpatrick)의 교육훈련 평가입니다.

Ⅰ. 교육훈련 평가의 개념과 목적

1. 교육훈련 평가의 개념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난 후 개인과 조직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평가 시 당초 교육훈련의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전이가 일어났는지 등을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2. 교육훈련 평가의 목적

<기업측면(경제적 효율성)>에서 HRD 목적이 달성되었는지, 프로그램의 실시결과를 피드백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인력배치의 유연성을 제고하며, 기업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함입니다.

<종업원측면(사회적 효율성)>에서 노동시장의 경쟁력 강화와 직무만족도 및 개인 성장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함입니다.

Ⅱ. 커크패트릭(Kirkpatrick)의 교육훈련평가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난 후 개인과 조직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교육훈련의 결과를 철저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평가 시 당초 교육훈련의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전이가 일어났는지 살펴야하며, 커크패트릭(Kirkpatrick)은 교육훈련의 평가를 다음과 같이 4가지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1. 반응기준(reaction criteria)

반응기준은 피 훈련자가 교육훈련을 통해 받은 인상을 기준으로 교육훈련을 평가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교육훈련이 끝난 직후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육훈련이 유익하였는지, 배운 내용이 양적으로 질적으로 적절하였는지, 흥미가 있었는지를 측정합니다.

2. 학습기준(learning criteria)

교육훈련 도중이나 직후에 배운 내용을 테스트하여 과연 학습이 일어났는지를 측정하는 것을 말하며, 학교에서 실시하는 중간시험이나 기말시험 연수원에서 실시하는 평가는 주로 학습기준에 의해 교육훈련을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3. 행동기준(behavioral criteria)

교육훈련의 결과 피 훈련자가 직무에 돌아와 행동의 변화를 보여 실제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는 기준을 말하며, 교육훈련의 전이(transfer of training)는 주로 행동기준으로 교육훈련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4. 결과기준(result criteria)

교육훈련이 조직의 목표와 관련된 중요한 결과를 달성하는데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을 말하며, 결과의 지표로서는 불량률, 매출액, 업무수행 시간, 비용, 직원 이직률 등이 있습니다.

이후 결과지표를 교육전과 교육후 특정시점을 비교하여 측정합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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