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11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11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6.06.16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민준 노무사(23회 합격)
現)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前)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안녕하세요?

김민준 노무사입니다.

이번 주 주제는 교육훈련 중 새로운 교육흐름인 AL(Action learnin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Ⅰ. 교육훈련의 3대 물결

기업 교육훈련에 있어서 역사적으로 신기원(innovation)이라고 부를만한 패러다임의 변화 (paradigm shift)는 크게 세 번이 있었습니다.

<제1의 물결>은 1940년대 기업교육에 이른바 T - Group훈련을 도입한 것이고, <제2의 물결>은 1950년대에 시작하여 1970년대에 꽃을 피운 구조적 피드백(structured feedback)기법이며, 1990년대 우리는 교육훈련에 있어서 <제3의 물결>이 밀려오는 것을 목도하게 되는데 기존 교육훈련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흔드는 획기적인 것으로서 현재 미국, 유럽은 물론 우리나라에도 상륙하여 요원의 불길처럼 번지고 있는 action learning(AL) 즉, 행동을 통한 학습입니다.

Ⅱ. AL(action learning)의 개념

<버크(Burke)>는 AL을 조직 내 시시각각 발생하는 실무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개인학습의 원리를 동원하여 문제해결을 보다 효과적으로, 그리고 협동작업을 통해 추진함으로서 조직의 학습 과정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즉, 이것은 <학습을 학습하는 것(learning about learning )>을 말합니다.

즉, AL은 교육참가자들이 소규모 집단을 구성하여 개인과 집단이 팀워크를 바탕으로 <실제 문제(real problem)>를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도록 하여 문제 해결과정에 대한 <성찰(reflection)>을 통해 학습하도록 지원하는 교육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Ⅲ. 기존 교육제도와의 비교

 

Ⅳ. AL의 구성요소

1. 팀의 구성

팀의 규모는 일반적으로 4~8명이 적절합니다. 특히, 팀 구성 시 문제와 문제해결에 대한 창의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가진 참가자로 구성하여 다양하게 혼합되도록 구성하고 구성원 능력 수준을 고려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과제(실제문제)

부서 또는 전사적 차원에서 꼭 해결해야 할 중대하고 난해한 문제여야 하며, 조직의 이익이나 생존에 직결되는 실제문제여야 합니다.

3. 실행의지

가장 큰 특징이 실패 위험이 있는 경영현장 문제의 궁극적, 실질적 해결을 전제로 하는 것인바, 문제해결에는 실천이 필요하며 AL 설계와 운영의 핵심요소로서 교육과정에서 도출된 문제 해결에 대한 실행의지가 중요합니다.

4. 학습의지

과제와 해결과정에 대한 지식 습득으로서 과제의 내용과 관련된 지식이 있으며, 과제 해결 과정과 관련된 지식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질의와 성찰

학습팀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제의 본질과 효과적인 문제해결 방법에 대해 스스로 탐구하고 질의 및 성찰하는 가운데 학습이 일어나기 때문에 타 교육 프로그램과 대비되는 요인입니다.

6. 촉진자(set adviser)

학습팀의 효과성을 증진할 목적으로 토의주제에 대해서는 중립을 취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지만 공식적인 권한은 부여되지 않은 사람을 말합니다. 학습팀으로 하여금 그들의 문제 인식 방법과 문제해결 방법, 의사결정 방법을 개선하도록 돕기 위해 개입합니다.

Ⅴ. AL 도입 시 기대효과와 운영 시 한계

1. 도입 시 기대효과

∙학습과 결과 활용간 소요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

∙개인과 집단의 실제 경험을 통한 지식 토대

∙교육훈련의 결과와 과정 모두 강조

∙현재와 미래에 초점

∙교육훈련 비용 감축

∙조직구성원의 행동과 성과에 대한 유용한 피드백 제공

∙과거에는 해결할 수 없었던 문제에 대한 혁신적 해법 제시

∙구성원들의 조직몰입 증가

∙조직학습(organizational learning) 향상

2.운영 시 한계

∙직접 행동을 통한 학습이므로 교육시간이 많이 소요

∙개인이 실제 작업과 행동을 통해 경험을 축적하고 성장하는 기법이기 때문에 학습과 성장 수준에 개인차를 배제 할 수 없음.

∙교육훈련 효과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이나 연구가 별로 없음.

∙개인이 행동을 통해 배우는 것을 표준화하고 이를 계량적 방법으로 분석하는 것의 난이성
 

 

다음 시간에는 보다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