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인터뷰] 9급 공무원 면접 합격가이드
상태바
[북 인터뷰] 9급 공무원 면접 합격가이드
  • 이영화
  • 승인 2016.06.15 18: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실업률이 고공행진이다. 그래서 ‘안정성’을 추구하며 공무원시험으로 몰리고 있다. 하지만 ‘공무원’ 되기란 더더욱 힘겹기만 한다. 낮게는 20~30대 1, 높게는 600대 1의 경쟁률을 치러야 한다. 학문에는 왕도(王道)가 없다지만 수험서에는 왕도가 있다. 제대로 선택해야 노력 대비 합격의 영광을 얻을 수 있기 때문. 이에 본지는 수험가의 내로라는 주요 수험서를 저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소개, 수험생들의 합격 문을 두드리고자 한다. - 편집자 주 -
 

Q. 공무원면접이 강화되고 있다고 하는데 어느 부분이 강화된다고 하는 것인지요?

A. 인사혁신처가 주관하는 모든 면접시험에 공직가치와 직무능력 평가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9급 공무원 공채도 예외는 아닙니다. 5분 스피치·개별면접 등을 통해 공직관 뿐만 아니라, 해당 직무 관련 능력도 평가되고 있습니다.(http://www.mpm.go.kr)

Q. 혹시, 면접위원에게 내가 선택한 과목이나 필기시험 성적 등이 공개 되는지요?

A. 국가직이든 지방직이든 대다수 면접은 블라인드 면접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블라인드면접에서는 면접위원에게 필기시험 과목 및 점수 등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점수를 보여주게 되면 선입견이 생겨 공정한 평가가 이뤄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면접을 통하여 해당 응시자의 공직가치관·인성·직무능력 등이 조직에 맞는지를 확인해야 하는데 필기점수로 인하여 공무원으로서 자격이 없는 이를 잘못 선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블라인드 면접이란, 면접시험관의 선입견을 없애기 위해 지원자의 출신 대학이나 전공 등 일체의 이력 사항을 모르는 상태로 면접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Q. 공무원 면접 볼 때 평점요소가 있다고 들었는데. 면접 평점요소란 무엇인가요?

A. 공무원 면접에서 평점요소는 1.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2.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3.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4.예의·품행 및 성실성 5.창의력·의지력 및 발전가능성 입니다. 크게 보면, 공직자로서의 공직가치관·인성·직무능력을 검증하는 과정이며 구체적으로는 성실, 정직, 배려, 긍정, 책임감, 도전정신 등의 인정적인 요소와 창의력, 기획력, 분석력, 문제해결력, 논리력 등 역량적인 요소로 구분됩니다.

Q. 5분 스피치에서 요구되는 질문의 주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A. 공무원으로서 헌법가치, 올바른 공직자상, 공정성, 봉사, 청렴 등 공직관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서 면접위원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공직가치에 대한 이해, 의사발표의 정확성 및 논리성,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받게 될 것입니다. 발표자는 주어진 질문 주제에 대해 설득력을 높일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발표해야 하며 또한 말의 속도, 목소리의 높낮이, 시선 맞추기 등을 신경 써야 합니다.

Q.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면접시험을 준비하려면 무엇부터 점검해야 하나요?

A. 9급 공무원 면접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기출문제 유형을 분석하여 국가직/지방직/서울시 시행처별 면접 방향을 점검하고 자기기술서, 5분 스피치, 공직가치관·인성·직무능력 평가에 따른 질문 유형, 개별질문에 따른 후속질문 등을 기본적으로 점검하여야 합니다. 특히, 최근 반영되는 인사혁신처의 혁신안의 내용을 이해하고 큰 틀에서 방향을 잡고 준비하는 것도 요령이 될 것입니다.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관련 면접 특강 또는 면접 스터디 등에 참여하여 실전 감각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책 정보 : 박광록 / 탑스팟 / 272면 / 15,000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감사사랑 2016-06-25 09:46:58
면접시험, 승진시험, 공무원시험, 입사시험 등엔 자타가 공인하는 유명한 천대윤 교수의 (조직 및 인적자원 역량개발과 역량평가) 책으로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