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10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10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6.06.09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민준 노무사(23회 합격)
現)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前)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안녕하세요? 김민준 노무사입니다.

금주 주제는 인적자원개발 중 조직개발(organization development)입니다.

Ⅰ. 개발관리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은 조직의 현재 및 미래의 직무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원의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을 말합니다.

개발관리라 하면 확보된 인력에 대해 역량(competency)을 최대한 개발하는 과정이며, 여기서 역량은 특별히 업무수행을 잘하는 사람들이 보여 주는 독특한 행동특성을 말합니다.

Ⅱ. 개발관리 영역 중 조직개발(organization development)

1. 개념

조직을 이끌고 있는 경영자들은 조직분위기가 침체되어 있다고 느낄 때, 그리고 위기 상황을 맞이하여 이를 극복하는 임팩트를 조직 내에서 찾기 위해 여러 가지 개입을 하게 되고 조직 구성원들은 변화시킬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이를 도입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 : 한마음 모임, 신입사원 축제 등)

조직개발이란 조직구성원들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조직의 효과성(OE)을 높이기 위해 행동과학의 기법을 통한 계획적인 개입을 수행하는 과정이며, 조직의 거시적, 미시적 변화를 목표로 하고 여기서 거시적인 변화란 조직효과성을 궁극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미시적 변화란 개인, 팀, 부서의 인식변화를 말합니다.

2. 포라스 & 실버(Porras & Silver, 1991) 조직개발을 통한 인식변화

<알파변화(Alpha change)> 기존 패러다임 내에서 업무 형태나 설계를 변경하지 않고 업무수행 시 개인이 수준의 변화를 인식하는 것을 말하며, <베타변화(Beta change)>는 업무형태를 바꾸지 않고 업무가치의 변화를 개인이 인식하는 것을 의미하고, <감마 A 변화(Gamma A change)>는 기본 패러다임 내에서 업무형태의 변화로 인해 개인이 인식하게 되는 변화를 말하며, <감마 B 변화(Gamma B change)>는 기본의 패러다임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체됨으로써 개인이 겪게 되는 인식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조직개발의 성공조건은 개인이 변화를 인식하고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에서 이따금씩 도입하는 조직개발 프로그램이 '그 나물에 그 밥'이라는 식으로 구성원들로부터 무시당하고 변화를 변화로 느끼지 못하게 된다면 당초 목적했던 조직개발이 달성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조직개발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는 개인의 인식변화를 통해 조직의 성과가 개선되거나 개인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입니다.

조직개발을 통한 변화관리에서 결정적인 영향을 하는 것은 변화된 개인 '변화촉진제' 즉 change agent의 역학을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단계로 발전하는 일입니다.

변화의 베타광선을 쐬게 되는 구성원들은 X-광선을 조사한 세포에서 세포 속 구성 물질이 변화되어 새로운 물질이 생성되고 새로운 형태로 발전되듯이 변화담당자들이 되어 조직개발과 변화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시간에는 보다 유익한 주제로 찾아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