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PSAT 고득점 비법
상태바
국가공무원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PSAT 고득점 비법
  • 김원태
  • 승인 2016.06.03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출문제 200% 활용 방법-
 

김원태
(주) 유비온 취업적성연구소 소장

2016년 국가공무원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채용 일정이 발표되었다. 5급은 38개 중앙행정기관에서 153명을, 7급은 30개 기관에서 105명을 선발한다. 사회생활과 수험 준비를 병행해야 하는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올해 자신들이 목표로 하는 소기의 목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제부터 전략적으로 준비를 해야 한다. 이맘 때 만 되면 준비해야 할 특정 범위나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다는 PSAT의 특성으로 인해 주어진 기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시험을 60여일 앞둔 시점에서 국가공무원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PSAT를 전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을 언급해 보고자 한다.

1. 기출문제를 통해 학습의 범위와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

PSAT에서 기출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러나 기출문제를 대하는 태도는 천차만별이다. 모든 수험생이 기출문제를 보긴 하지만, 피상적으로만 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간과하게 된다. 틀린 답을 단순히 확인하여 암기하지 말고, 꼼꼼히 제대로 분석해서 봐야 한다. 자주 틀리는 유형을 모아 반복해서 풀어보고, 변형되어 출제되면 어떨까 하는 것까지 염두 해 두고, 유형별로 기출문제를 분류해서 최근 3 년간의 기출문제는 제시문만 보고도 문제를 떠올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기출문제마다 핵심이 되는 키워드나 논리 과정을 적어 두는 것이다.

2. 독해력과 기본적인 논리 형식을 익혀야 한다. - 언어논리

언어논리는 언어영역과 논리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언어영역은 대부분 기본적인 독해 능력을 요하기 때문에 기출문제의 지문을 정독하면서 요약해 보는 것이 좋다. 지문을 요약할 때는 단락별로 중심내용을 정리하여 이를 종합해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해야 하며, 이때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그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문제를 풀 때 한 가지 주의할 사항은 발문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어진 발문의 형태에 따라 독해시 어디에 주안점을 둘 것인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논리영역은 기본적인 이론 학습이 필요한 만큼 시험에서 빈출되었던 이론들을 중심으로 점검함과 동시에 이를 직접 기출문제나 강의를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3. 정확성과 스피드를 동시에 노려야 한다. - 자료해석

자료해석의 경우에는 자료해석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기본적인 사항들을 자료 유형별로 정리해야 한다. 실수, 비율, 지수 자료가 갖는 특징을 구조적으로 정리해 놓아야 한다. 발문에서 명시하고 있는 정보의 내용, 단위, 자료에 주어진 수치 구조, 기간, 변수 간의 관계, 두 개 이상의 자료가 주어질 경우 자료 간의 관계, <각주>나 추가적인 정보가 주어진 경우 자료와의 연결성 등은 유형에 무관하게 자료해석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기본적인 사항이므로 기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반복 ․ 연습해야 한다. 그리하면 200개 내외의 선택지나 <보기> 진술 중 상당수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4. 자신만의 문제풀이 요령을 익혀야 한다. - 상황판단

상황판단 영역은 종합적인 사고력을 평가하므로 단순 암기 위주의 학습 방법으로는 높은 점수를 기대하기 힘들다. 과거 기출문제를 통해서 부합형, 추론형, 계산형, 판단 및 의사결정 등과 같은 각 유형의 제시문의 구조, 출제 포인트, 선택지 판단 방법 등을 구조화하여 문제풀이의 속도를 높힐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체계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과거 기출문제를 분석해 보면 법이나 과학, 통계 등에 관한 내용은 매년 출제되는 영역이니 기출문제를 통해 반드시 정리해 두어야 한다.

한편, 고시닷컴은 국가공무원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PSAT을 대비할 수 있는 ‘4개년 기출문제풀이 특강’을 개설했다. 5급 공채 PSAT에서 높은 적중률을 보이며 강의력을 검증 받은 신헌(자료해석) 강사와 하주응(상황판단) 강사, 이정(언어논리) 강사가 강의하며 각 과목별 4개년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정확하고 신속한 문제풀이 방법을 제시한다.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에 대한 각종 정보는 고시닷컴 홈페이지(Http://www.gosi.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